주 흘 산 (1079m)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날짜 : 5월 13일 (당일산행)
출발장소 : 동대문 형제정육점 (지하철 1,4호선 동대문역 10번출구)
출발시간 : 07 : 30
회비 : 선입금 28.000원 / 당일 버스 30.000원 (계좌번호110 - 358 - 786534 신한 유병택 세로산악회)
산행경로 : 주차장→제1관문→여궁폭포→혜국사→대궐터샘→주봉→영봉→꽃밭서들→제2관문→제1관문→주차장 (5시간30분)
문경의 진산(鎭山)인 주흘산은 ‘우두머리 의연한 산’이란 한자 뜻 그대로 문경새재의 주산이다. 남쪽의 중부내륙고속도로나 3번 국도를 타고 진남교반을 지나 마성면 너른 들판에 들어서면 앞쪽으로 기세 당당한 산이 하나 버티고 있다. 양쪽 귀를 치켜 세우고 조화롭게 균형미를 갖춘 산세이다.주흘산은 10m 높이의 여궁폭포와, 혜국사, 팔왕폭포, 문경 1,2,3관문등이 있다. 비구니의 수도 도량인 혜국사는 신라 문성왕 8년 846년 보조국사가 창건하였으며 창건시 범흥사라고 하였으나 고려 공민왕이 난을 피해 행재(行在)하여 국은(國恩)을 입어 혜국사로 개칭. 주흘산 등산로변에 있다.
주흘산과 조령산의 사이로 흐르는 조곡천 동쪽면에는 주흘관(조령 제 1관문), 조곡관(조령 제 2관문), 조령관(조령 제 3관문)의 세 관문과 원터,성터 등 문화재가 많으며 주막도 있고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새재계곡은 문경새재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주흘산의 정상은 주봉인가?, 영봉인가?
주흘산을 가면 정상이 주봉인지 영봉인지 헷갈린다는 사람들이 많다. 주봉 표지석에는 "주흘산"이라고 표시되어 있고, 영봉 표지석에는 "주흘영봉"이라 표시되어 있을 뿐아니라, 주봉은 주위경관과 전망이 뛰어나고 영봉은 봉우리 같지도 않으며 지나치는 등산로 같고 조망도 없기 때문이다.
주봉은 산 봉우리 중 그 산을 상징하는 주봉우리이고, 최고봉은 산줄기 중 최고 봉우리이다. 지형도에 의한 정확한 높이를 표시하게 되면서부터 보다 높은 최고봉을 주봉으로 표시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영봉을 정상으로 표시한 것 같다.
이전에는 주봉을 주흘산의 정상으로 여겨왔다. 주봉과 최고봉 개념의 혼돈으로 영봉을 정상이라고 하지만 정상은 주봉, 최고봉은 영봉이라 해도 무리는 아니다.
※ 4월 정기산행 버스에서 예고 해드린 대로 5월 정기산행에서부터는 산행회비 선입금 할인제도를 시행합니다.
산행 공지에 참가 댓글 달아주시고 산악회 계좌번호로 선입금 하시면 일정금액이 할인되는 제도입니다.
그 금액이 많지는 않지만 일단 적극적인 온라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책의 일환이며 산악회 총무의 업무를 분담하는 방책이 되겠습니다. 계좌번호는 새로 만든 계좌인데 언제나 입금 확인이 가능한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계좌라서 이 계좌 번호를 공개합니다.
사정이 생겨 산행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산행 출발 하루전까지 취소할 경우 회비 환불해드립니다.
산행출발 전날 12시까지 취소 할 경우 다음 산행으로 회비 이월되며 무단 불참시에는 산악회비로 편입됨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110 - 358 - 786534 신한은행 유병택 (세로산악회)
첫댓글 5 월 정기산행 입금 합니다
네~ 들개님 확인했습니다 수고 하셨쎄요&^^&
정기산행 입금 시켰습니다^^
행운님 확인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행운님 아드님 군 입대 문제로 참석하지 못 하신답니다.
주형준님 회비 입금하셨습니다.
2인분 입금 했습니다~~~
아이고~ 2인분씩이나 감사드립니다.
입금 완료했습니다 늦잠자기 없기를 ㅎ
수고 하셨고 반갑습니다 늦잠자면 손해가 막심해여~~
그냥...... 왔다가 가요. 그래도 답글 달아 주세요. 총대님.
총대!! 총대 그러니까 옛날 어릴 때 생각나는구낭^^ 왔다가 흔적이라도 남겨주니 고맙네=;;
한올입니다.늦게나마 들어와 보았습니다.네 사람꺼 보냅니다.112.000원
한올님 입금 확인했습니다 감사드리고요 일요일 날 뵈어요^^**
설봉희님 외 두 분 산행회비 입금 하셨습니다.
정선댁님 신송님 산행회비 입금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