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때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에서 망우당 곽재우 장군이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켰던 음력 1592년 4월 22일(양력 6월 1일)을 기념하여 2010년 제38회 의병제전행사를 진행해오다가 2010. 5. 25 「의병의 날(양력 6월 1일)」이 국가기념일로 제정 공포 되면서 올해 제1회 의병의 날을 개최하였음
축제소개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사)의병기념사업회 주관으로 보훈의 달 6월에 실시된 국가기념일 “의병의 날(6월 1일)”은 나라를 구하기 위해 희생한 의병들의 숭고한 나라 사랑 정신을 기리고, 의병정신을 국민정신 운동으로 승화시켜 온 나라로 확산시키고, 나아가 국운융성을 가속화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진행된 “의병의 날”행사는 전야제행사(불꽃놀이, 루미페스타)를 시작으로, 국가기념식 개최, 의령큰줄땡기기, 의령전국민속소싸움대회, 의병마라톤대회, 전국궁도대회, KBS전국노래자랑 등이 다채롭게 개최되었으며, 이밖에 의령 충익사와 공설운동장, 의령천 둔치 등지에서 2011. 5. 31 ∼ 6. 5일 동안 추모제향, 민속행사, 체육행사, 격조 높은 문화공연, 의병유적지 순례 등 의병관련 체험행사를 확대하여 볼거리와 즐길 거리, 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전 야 제
의병의 혼불채화식을 시작으로 구국의 일념으로 분연히 일어나 나라를 지킨 민초 의병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원하고, 가정과 개인의 기복을 담은 소망등 점등과 진혼굿, 북놀이, 축등점화, 밤하늘을 비상하는 불새와 나이가라 폭포, 화려한 불꽃축제가 밤하늘을 수놓았으며, 의병탑과 충익사 주변을 루미페스타로 장식한 전야제(5. 31)의 밤을 시작으로 행사 기간 내내 축제의 밤을 아름답게 밝혔다.
의병의 혼불 채화식
의병의 혼불 점화식
진혼굿
축등행렬
불꽃축제 : 나이아가라
불꽃축제
소망등 점등
루미페스타
국가기념식
“의병의 날”이 국가기념일로 제정 된 이후 정부가 주최하는 기념식이 2011년 6월 1일 의병의 고장에서 거행되었다. ‘의병의 함성! 나라 사랑!’을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는 의병단체 및 전국 각 지역 의병의 후손대표를 비롯해 국무총리, 경상남도지사, 지역인사, 군민 등이 참석하여 성대히 막을 올렸다.
의병의 날 국가기념식
추모제향
큰줄땡기기
세계에서 가장 큰줄로 영국 기네스북에 등재(2005. 9. 14) 및 경남도 무형문화재 제20호로 등록 되어 있는 ‘의령큰줄땡기기’가 3년만에 재연되었다. 6월 1일 오후 2시에 의령종합 사회복지관에서 10,000여명의 군민, 향우, 관광객 등이 참여해 동군과 서군으로 나눠 큰줄을 당기는 장관이 펼쳐졌다. 볏짚으로 만든 큰줄은 13개 읍면의 238개 마을주민이 모두 참여하여 2개월간 작은 줄을 꼬아 큰줄로 만든 것이다. 원줄 길이 130m, 둘레 4m정도의 규모이다.
큰줄 만들기 과정
의령큰줄 땡기기 장면
의령전국민속소싸움 대회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장군이 소싸움을 통하여 많은 군사들이 있는 것처럼 왜군을 속이기 위한 전략으로 이용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으며, 우리 지역에서 100년 전 소싸움 대회기가 발견되어, 향토문화의 애환과 오랜 전통의 내력을 이어 오고 있다. 의병의 날 부대행사로 6월 2일부터 6월 5일까지(4일간) 제24회 의령 전국 민속소싸움대회가 의령읍 전통농경문화테마 파크 민속경기장에서 3체급 토너먼트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전국 11개 시·군에서 모두 299마리가 출전 하여 최고의 싸움소의 자웅을 겨뤘다.
문화예술행사
푸른음악회(서울팝스오케스트라), KBS전국노래자랑, 곽재우장군 출정식, 청소년 한마음 축제, 비트(뮤지컬,서울예술단), 개그콘서트, 영화상영 등 격조 높은 문화공연이 펼쳐져 군민과 관광객들의 참여와 폭발적인 호응이 있었다.
청소년한마음 축제
서울예술단 - 비트
개그콘서트
KBS전국노래자랑
체 육 행 사
제1회 전국의병마라톤대회, 제13회 전국궁도대회, 전국자전거대회, 전국족구대회를 개최하여 전국의 스포츠 동호인 및 가족들이 참여 하여 ‘의병의 날’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전국의병마라톤대회
전국자전거대회
전국궁도대회
전국족구대회
체험행사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참여와 체험활동을 위하여 의병맨손고기잡기체험, 의병유적지탐방투어, 문화가족 작품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바람개비동산을 만들어 볼거리 및 포토존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