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종 얼룩은 어떻게 지우나요
- 감 물 : 감물은 다른과일에 비해 특히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연한 소금물에 15분정도 담갔다가 물로 세탁하고, 식초를 진하게 탄 물에 다시 10분정도 담군 후 깨끗한 물로 행구면 거의 자욱이 남지 않는답니다.
- 음식얼룩 : 끓는물에 백반과 같이 앞치마를 담갔다가 꺼내어 그늘에 말리면 깨끗해집니다.
- 김치국물 : 얼룩 안팎에 양파즙을 바른 후 하룻밤정도 묵힌 후 세탁합니다.
- 먹 물 : 밥풀에 가루비누를 섰어서 얼룩부분에 문질러두었다가 마르면 물로 뺍니다.
- 피 : 묻은 즉시 찬물로 빼야 합니다. 효소세제나 소금물등에 1시간정도 담갔다가 세탁합니다.
- 벤젠휘발유 : 올리브 기름 등을 가제에 적셔서 두드리듯 닦아낸 후 비눗물로 세탁합니다.
- 녹 물 : 레몬조각으로 문지른 후 깨끗하게 세탁합니다.
- 립 스 틱 : 립스틱 자욱이 있는곳에 물파스를 발라둔 뒤 세탁합니다.
- 페 인 트 : 휘발유와 시너로 닦아낸 후 세탁합니다. 혹은 양파즙에 푼 가누비누를 페인트 자국에 바른 뒤 비벼서 세탁하면 깨끗이 지워집니다.
- 볼펜얼룩 : 천에 알코올을 적셔 닦거나 물파스를 바른 다음 비눗물로 세탁합니다.
- 짬뽕,찌게국물 : 신나 혹은 휘발유로 기름기를 제거한 후 세탁해주면 됩니다.
. 옷에 촛농이 떨어졌을때에는 어떻게 하나요
- 이럴때 비비면 옆으로 더 넓어지기만 하지요. 촛농이 묻은 부분위에 깨끗한 종이를 덮고, 다리미로 다려줍니다.
. 바지의 무릎이 나와 보기가 안좋아요
- 튀어나온 무릎 안쪽에 젖은 수건을 잘 펴서 깐 후, 바깥쪽에서 힘을 가해서 다림질 합니다. 이런식으로 반대편에서도 한번 더 해주게 되면 튀어나왔던 무릎자욱이 없어집니다. 면바지라면 다시 줄을 잡아야 겠지요.
. 가죽옷이 긁혔어요.
- 고가의 가죽옷에 상처가 생겼을 때는 바나나껍질의 미끈한 부분을 가죽에다 대고 자주 문질러 주면 헤어진 가죽이 새것같이 깨끗해집니다. 의류뿐만이 아니라 핸드백, 구두, 그밖의 갈색과 흑색으로 된 가죽이면 모두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무재질의 가죽제품에 이런방법은 금물입니다!
. 와이셔츠 깃이 누런데요.
- 누런 와이셔츠 칼라를 희게 다리려면 와이셔츠 깃에 베이비파우더를 뿌리고 나서 다리면 새 와이셔츠처럼 깃이 희어집니다. 와이셔츠나 블라우스 등의 합성섬유는 옷을 거꾸로 하여 말리면 깃이 펴지기도 한답니다.
이외에도 알아두면 좋을 세탁관련 상식들을 알아봅시다.
. 아기기저귀를 헹굴때는 마지막단계에 식초를 한컵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저귀가 희고 폭신폭신하게 되어 아기피부에 좋습니다. 또한 세제가루나 암모니아성분이 깨끗이 빠지게 되지요.
. 오리털 잠바는 세탁을 하고 완전히 마른 후에 손으로 잘 두드려 오리털이 한쪽으로 몰린 것을 고르게 펴주고 함기성을 갖도록 해야 모양 좋게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
. 급히 외출하려는데 세탁한 옷이 다 안말랐을때는, 옷을 비닐봉지 속에 넣고 헤어드라이어로 뜨거운 바람을 불어 넣으며 뒤적거려주면 잘 마릅니다.
. 스타킹을 무심코 다른 빨래와 함께 세탁하다보면 스타킹의 연약한 올이 나가는 바람에 속이 상할 때가 많습니다. 스타킹을 세탁할 때 인스턴트 커피 빈 병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가루비누 한 숟갈을 넣은 후 스타킹을 넣어서 적당히 흔들어주고 나서 꺼내 헹굽니다. 헹군 다음 수건으로 물기를 빨아내고 잠시 그늘에 널어두면 세탁 끝! 그리고 스타킹을 널 때 동전 하나를 넣어두면 바람에 날리지 않아 좋답니다.
. 소금은 색깔이 빠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므로 물 빠질 염려가 있는 옷은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세탁합니다. 물 한 양동이에 한 줌의 소금을 넣어 30분 경과하면 색이 빠지지 않게
되는데 특히 빨강,검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중성세제를 물 1리터에 2g의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 한 큰술을 넣으면 물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라운드 티를 건조할 때는 목 부분보다 중간에 옷걸이을 걸어 말리거나 평평한 곳에 펴서 건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을 잘못하여 목이 늘어난 것은 뜨거운 스팀 다리미로 살짝 스팀으로 쏘이면서 모양을 잡아주면 어느정도 회복이 된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목 부분만 다시 물에 적셔 거꾸로 건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 여러가지 옷 관리요령을 알아보았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정보 잘 활용하겠습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상황따라 잘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