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영인산(364m)
충남 아산시 영인면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는 364m이다. 예로부터 산이 영험하다고 하여 영인산으로 불리웠고 영인산 높이는 낮지만 정상에서 서해바다와 삽교호, 아산만방조제 등을 볼 수 있는 조망터이기도 하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와 수목원 등의 편의 시설을 갖춘 영인산자연휴양림 이 자리를 하고 있기도 하다.산은 낮지만 서해바다와 함께 넓은 들판, 아산만방조제 조망이 가능한 아주 멋진 곳이며 영인산자연휴양림도 있어 매력적인 곳 같다. 보통 산행은 자연휴양림에서 시작을 하지만 이 때에는 코스가 너무 길어 가장 높고 조망이 좋은 봉우리만을 짧게 오르는 세심사 코스를 추천해 본다.
영인산 산행은 휴양림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다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 완주 코스로 산은 높지 않지만 5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코스로 체력에 따라 봉우리 하나 정도를 패스하면서 자연휴양림을 통과한다.산행시작은 영인산 휴양림 수목원 상부 주차장인 야외무대 주차장을 출발한다. 야외무대 주차장 앞의 포장임도 좌측의 등산로 입구(상투봉 1.1km, 영인산 정상 3.8km)에서 289봉으로 산을 오른다.
산행시작 15분 정도 걸려 289봉 정상 삼거리(휴양림 주차장 0.3km, 상투봉 삼거리 0.7km 정상 3.4km)에 오르면 야외주차장(2.2km, 45분)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289봉 정상 삼거리에서 내려오면서 자연휴양림의 예쁜 꽃길을 지난다. 산행시작 40분 정도 걸려 상투봉에 오른 다음 흔들바위까지 갔다가 닫자봉(1.2km)으로 향해 내려간다. 상투봉은 산의 형상이 상투와 같이 뾰족하게 솟아 있다하여 상투봉이라 하며 이곳에서 남쪽 60m위치에 흔들바위가 있고 전망이 일품이다.
산행시작 50분 정도 걸려 조금 내려가다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가서 아래 안부 삼거리(상투봉 0.7km, 닫자봉0.4km, 정상 2.0km, 관리사무소 0.7km)에 도착한다. 안부 삼거리에서 닫자봉으로 오르는 비교적 가파른 길 전면으로 바위절벽이 나타나고, 뒤편으로는 상투봉이 보인다. 산행시작 1시간 20분 정도 걸려 닫자봉(상투봉 1.1km, 정상 1.6km, 영인산성 갈림길 1.2km) 정상에 도착한다.
산행시작 1시간 40분 정도 걸려 닫자봉에서 0.7km 계곡으로 내려오면 정비된 수로 옆으로 삼거리 갈림길(영인산성 0.6km, 정상 0.9km)이 나타나고 아래로 사방댐 저수지가 있다 사방댐 저수지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능선 삼거리(닫자봉 1.1km, 정상 0.5km)에 올라선다. 산행시작 2시간 25분 걸려 큰 바위들이 쌓인 멋진 바위능선을 지나 신선봉 소나무에 오른다. 산행시작 2시간 40분 정도 걸려 영인산(닫자봉 1.6km, 시련과 영광의 탑 0.6km, 산림박물관 1.2km, 영인산성 0.4km) 정상에 도착한다. 산 정상부에는 백제시대에 쌓은 영인산성이 있다.
영인산 정상의 전망대에 오르면 서해대교, 아산만방조제, 삽교천, 아산시내 등이 사방으로 펼쳐진다. 하산시작 15분(산행시작 2시간 55분) 정도 걸려 깃대봉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 서면 연화봉에 세워져 있는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이 멋지게 보이며 사방으로 조망이 시원하게 트인다. 하산시작 25분(산행시작 3시간 5분) 정도 걸려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깃대봉 0.2km 정상0.47km)을 지나 뒤에 위치한 연화봉에 도착한다. 하산시작 40분(3시간 20분) 정도 걸려 거북약수터(식수)를 지나면서 산림박물관을 앞에 두고 하산 등산로가 좌측으로 나타나다. 산림박물관 앞에서 수목이 드리운 편안한 산길로 하산을 한다.휴양림 주차장 500m 직전 임도에 도착하여 임도를 따라 휴양림 주차장으로 내려간다.
하산시작 1시간 10분(산행시작 3시간 50분) 정도 걸려 휴양림 야외무대 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산행을 종료한다.
코스1 : 휴양림 야외무대 주차장-289봉-자연휴양림-상투봉-닫자봉-영인산 정상-깃대봉-연화봉-거북약수터-산림박물관-휴양림 야외무대 주차장(원점회귀)
코스2: 휴양림 야외무대 주차장-289봉-자연휴양림-닫자봉-영인산 정상-깃대봉-연화봉-거북약수터-산림박물관-휴양림 야외무대 주차장(원점회귀)
(줌) 서해대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