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4000형(기타미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7년 9월 22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90 / 4085
편성 - 10량편성(6M 4T)
영업최고속도 - 100km/h(치요다선 8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속도 센서리스/전밀폐방식 3상교류전동기 MB-5123-A(19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PM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IGBT 2레벨) / 1C 4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IGBT/260kVA)
대차 - 축량식 축상지지대 볼스터리스 대차 TS-1033 / TS-1033A / 부수대차 TS-1034 / TS-3034A(주차브레이크 탑재)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CS-ATC / D-ATS-P / ATS-P
오다큐 4000형은 2007년 9월부터 운용을 시작한 통근형 차량으로, 설계 초기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직통용 차량으로 제조하였으며, JR동일본 E233계 전동차를 베이스로 하여 가능한 E233계 차량의 사양과 부품을 공통화하였으며, 그에 더해서 오다큐의 통근차량의 설계를 반영하였다. 20m급 전동차로 10량 고정편성으로 제작하였으며, 전면부 디자인은 50000형 VSE를 디자인한 오카베 노리아키가 감수하였다.
대부분의 차량을 도큐차량에서 제조하였으나, 4056편성은 오다큐 사상 최초로 JR동일본 니이츠차량제작소에서 생산을 맡기도 하였다. 4000형의 투입과 맞물려, 치요다선 직통열차가 전부 10량 고정편성화가 되었으며, 빠르게 1000형을 대체하여 치요다선의 직통운용을 모두 4000형이 떠맡게 되었다. 당초에는 죠반선에 직통할 수 없었으나, 2016년 개조공사를 시행, JR죠반완행선에도 입선이 가능해져 대기업 사철의 통근형차량이 JR과 직통운전을 하는 진귀한 사례가 되었다.
2012년까지 4065편성이 제조되어 150량이 들어왔으며, 4065편성은 차내 안내 LCD가 와이드 형태로 변경되었다. 종합차량제작소에서 오다큐에 납품한 최초의 차량편성이기도 하다. 초기의 편성도 4065편성과 마찬가지로 차내 안내 LCD가 개조되고 있다. 2016년에는 4년만에 신편성인 4066편성이 증비되었는데, 이 차량은 오다큐 최초로 글래스 콕핏을 채용하는 등 사양 변화가 약간 있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 오다큐 타마선 / JR죠반완행선 / 오다큐 에노시마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10량편성 16편성 1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