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전동차 6050형(나카무라차고/닛신공장 소속)
[미수집 편성] 6154 편성 / Last Update 240927
1. 제원
데뷔 - 2010년 7월 5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140
편성 - 5량편성(3M 2T)
영업최고속도 - 7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5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PG센서리스 벡터제어)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76 / SS-176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ATC연동/순전기브레이크 대응/미끄러짐 방지제어/응하중/보안 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나고야시영지하철 6050형은 2010년부터 등장한 사쿠라도리선용 지하철 전동차로, 사쿠라도리선에서는 16년만에 등장한 신형차량이다. 연장개업 구간인 노나미~토쿠시게 구간이 개통됨으로서 증비분으로 제조되었다. 원래 노나미~토쿠시게 구간이 연장개업되면서 6량편성화가 예정되었지만, 이것이 무산됨으로 인해 5량편성으로 제조되었다. 6000형과 마찬가지로 우측에 운전대가 있는 형태이다.
제조시부터 스크린도어 차상제어장치가 탑재되어 있다. 전 역에 홈도어가 설치된 2011년 7월 23일 이후에는, 플랫폼 감시용 카메라영상이 운전실 모니터에서 플랫폼상에 설치된 지상 고정모니터로 옮겨지게 되어, 운전실 모니터장비는 철거되었다. 일본차량식 SUS블록차체의 스테인리스강 차체로 되어 있다. 행선판은 LED로 되어 있으며, 차내 전광판은 6151편성의 경우 LED방식이지만, 2010년에 증비된 6152편성부터는 LCD모니터가 설치되어 있다. 출입문 개폐표시등이 출입문 윗부분에 설치되었는데, 이 기술은 나고야시영지하철이 최초로 채용한 기술이며 이후에 도쿄메트로 16000계, 오사카시영지하철 30000계 등에서 이를 채용하였다. 토요전기의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순전기 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닛신공장/나카무라차고 소속.
5량편성 4편성 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