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어떤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대왕이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두 계급인 끄샤뜨리야와 바라문은 최상이라 불리는데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인사하고 자리에서 일어나서 맞이하고 합장하고 경의를 표하기 때문입니다.”
10.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 현생에 관한 것을 여쭙는 것이 아니라 내생에 관한 것을 여쭙니다. 세존이시여,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들 네 계급 가운데 어떤 구별이 있고 차이점이 있습니까?”
“대왕이시여,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오근지(五勤支)]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섯입니까?
대왕이여, ⑴ 여기 비구는 믿음이 있어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집니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응공(應供)]이며, 완전히 깨달은 분[정등각(正等覺)]이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명행족(明行足)]이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선서(善逝)]이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세간해(世間解)]이며, 가장 높은 분[무상사(無上士)]이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조어장부(調御丈夫)]이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천인사(天人師)]이며, 부처님[불(佛)]이며, 세존(世尊)이다.’라고.
⑵ 그는 병이 없고 고통이 없으며 음식을 고루 소화시키도록 너무 차지도 않고 너무 덥지도 않은 중간의 [업에서 생긴] 불의 요소를 구족하여 정진을 감내합니다.
⑶ 그는 정직하고 현혹시키지 않으며 스승과 지적인 동료 수행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⑷그는 열심히 정진하여 머뭅니다. 해로운 법[불선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선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분투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임무를 내팽개치지 않습니다.
⑸ 그는 통찰지를 가졌습니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꿰뚫고, 성스럽고, 통찰력이 있고,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통찰지를 구족했습니다.
대왕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입니다. 끄샤뜨리야와 바라문과 와이샤와 수드라의 네 계급이 이런 다섯 가지 노력하는 자의 구성요소를 구족하면 그들에게는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있을 것입니다.”
첫댓글 법보시 감사합니다()()()
오근을 구족하면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