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이선율기자]LG전자가 8년 만에 G브랜드 명칭까지 버리고 새로운 이름의 스마트폰을 앞세워 반전을 노린다.
LG전자는 신제품을 계기로 오랜 부진을 털어내는 한편 공략 대상을 ‘매스 프리미엄’으로 넓혀 신규 수요까지 잡겠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도전을 택한 LG전자의 승부수가 시장에서 통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LG전자는 다음달 국내 시장에 출시하는 ‘LG 벨벳’이라는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이름과 로고를 공개했다. LG전자의 차기 스마트폰인 ‘LG 벨벳’은 기존의 ‘G시리즈’, ‘V시리즈’를 버리고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적용한 첫 제품으로 디자인부터 크게 변화했다. ‘LG 벨벳’은 전면 디스플레이 좌우 끝을 완만하게 구부린 ‘3D 아크 디자인’을 처음으로 적용한 데다 후면 커버도 동일한 각도로 구부려 하단에서 보면 가로로 긴 타원형 모양이다. 타원형이기 때문에 손과 밀착되는 접촉면이 넓어져 착 감기는 ‘손맛’을 제공한다.
‘LG 벨벳’은 ‘물방울 카메라’와 ‘대칭형 타원’ 디자인을 적용해 ‘볼수록 만지고 싶은’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다. 벨벳에서 연상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세련된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겠다는 의도를 담아 신제품의 이름을 결정했다. 또한 부드럽고 유연하며 매끄러운 특징과 손에 쥐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벨벳을 선택했다는 후문이다.
향후 LG전자는 기존 ‘G시리즈’, ‘V시리즈’ 대신 플래그십 제품마다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 트렌드를 시의성 있게 반영하고 제품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별도의 브랜드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대다수의 스마트폰 업체들이 적용하고 있는 ‘알파벳+숫자’를 통해 획일적으로 사양 개선과 출시 시기만을 보여주는 네이밍 체계에서 벗어나 이름에서부터 제품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해 고객들이 쉽게 이해하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올해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과거 초콜렛폰의 성공에 안주해 디카폰 등 고기능폰을 고집하다 스마트폰 개발에서는 한참 뒤처진 상태로 출발했고 이후 G와 V를 내세운 프리미엄 플래그십 라인업 전략을 통해 흥행을 기대했으나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1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오면서 스마트폰 수장도 수 차례 바뀌는 등 진통을 겪었다. 그런 가운데 지난해 말 LG전자 MC사업본부의 새로운 수장이 된 이연모 부사장이 스마트폰 사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LG의 대표 스마트폰 브랜드인 ‘G 시리즈’를 버리는 등 과감한 도전을 선택했다는 평가다. V시리즈의 경우 최근 북미 시장 등에 ‘LG V60 씽큐 5G’를 출시했지만 차기작부터는 명칭을 변경할 가능성도 흘러나오고 있다.
마창민 LG전자 MC상품전략그룹장 전무는 “최근 스마트폰 트렌드가 ‘개개인의 취향과 감성, ‘디자인 강조’와 같은 추세로 변하고 있는 가운데 고객을 중심으로 한 관점에서 브랜드를 운영하겠다. LG스마트폰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정립해 고객들과의 공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