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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은평동화읽는어른 원문보기 글쓴이: 박은애-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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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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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관내 교류 체험학습 및 각종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놀이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친숙한 분위기 조성으로 친구간의 우정을 키우는데 있다.
2. 놀이지도 프로그램 목록
번호 |
프로그램명 |
활동주제 |
준비물 |
비고 |
1 |
문열어라 |
허리 잡고 문 통과하기 |
녹음기, 녹음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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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남생아 놀아라 |
몸짓 흉내내기 |
녹음기, 녹음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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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사리 꺾자 |
모양 흉내내기 |
녹음기, 녹음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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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청어엮자/청어풀자 |
손을 잡고 엮어가기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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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덕석몰이/덕석풀기 |
원을 그리며 돌기 |
녹음기, 녹음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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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벙어리 놀이 |
낱말 알아 맞추기 |
호루라기, 연필, 메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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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왕기차를 만들자 |
기차놀이 하기 |
호루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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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우리는 하나 |
신문을 이용한 게임 |
신문지, 호루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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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업고 업히고 |
업고 돌아라 |
녹음기, 녹음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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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색깔을 찾아라 |
손수건 놀이하기 |
매듭진 손수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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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어깨동무 율동 |
짝과 함께 똑같이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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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가위, 바위, 보게임 |
신나게 가위, 바위, 보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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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차곡, 곡차, 꽝 |
짝과 함께 즐겁게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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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토끼와 거북이 |
상대방의 손등 때리기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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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물속에서 꼬리잡기 |
물속에서 신나게 |
손수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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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무릎 위에 앉기 |
무릎 위에 앉아라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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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물 풍선 주고받기 |
물 풍선을 던져라 |
물 풍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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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말 이어가기 |
박자 치며 끝말잇기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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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발바닥 내밀기 |
곰발바닥,소발바닥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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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알 낳고 돌아오기 |
힘껏 달려라 |
풍선, 바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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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여러 가지 줄넘기 |
줄넘기하기 |
개인용 줄, 긴 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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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여러 씨름 놀이 |
씨름하기 |
샅바, 줄넘기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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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레크레이션 댄스 |
한국의 100인위인들 |
녹음기, 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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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강강술래 |
원 모양으로 돌기 |
녹음기, 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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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징검다리 릴레이 |
릴레이 경기 |
벽돌, 깡통, 방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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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점프 릴레이 |
뛰어넘기 |
줄, 긴 막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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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가위 바위 보 |
무용하기 |
녹음자료, 마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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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손잡고 술래잡기 |
손잡고 놀이하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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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강아지와 뼈 |
술래잡기 |
모형뼈다귀(볼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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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제기차고 팽이돌기 |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
제기, 팽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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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1 |
프로그램명 |
문 열어라 |
활동목표 |
즐겁게 뛰놀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의 문을 열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자진모리가락의 ‘문 열어라’) | ||
활동개요 |
‘문 열어라’는 두 사람이 양팔을 마주 뻗쳐 잡아 문을 만들고 그 밑에 다른 놀이꾼이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한 줄이 되어 통과하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선소리꾼이 “문지기 문지기 문 열어라.”를 선창한다. ②양쪽 옆에서 부축해 주던 두 사람이 대열의 앞쪽으로 나와 손을 마주 뻗쳐 잡고 문을 만든다. ③나머지 놀이꾼은 허리를 잡은 채 일렬로 정리하며 늘어선다. ④놀이꾼 전원은 “문지기 문지기 문 열어라.”라고 흥겹게 노래하며 이 문 속을 꿰어간다. ⑤문지기가 된 사람들은 “열쇠 없어 못 열겠네”라는 노래로 답한다. | ||
유의사항 |
노래에 맞춰 춤추며 꿰어가되 줄이 끊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 ||
기대효과 |
즐겁게 뛰놀면서 스스로 하나되어 쉽게 친교의 장으로 유입될 수 있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2 |
프로그램명 |
남생아 놀아라 |
활동목표 |
모두 한번씩 놀이의 주역을 해 봄으로써 각자의 재능도 발휘해 보고 적극성과 자신감도 키워준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중중모리가락의 ‘남생아 놀아라’) | ||
활동개요 |
남생이는 거북이나 자라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흉내를 잘 내고 잘 놀라는 남생이의 몸짓을 흉내낸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선소리꾼이 “남생아 놀아라”를 선창한다.
②다른 사람들은 발길을 늦추면서 이를 되받아 부르며 천천히 계속 돈다.
③빙글빙글 돌고있는 대열에서 2~3명이 원 안으로 뛰어들어 “절래 절래 잘도 논다”를 부르며 갖가지 춤을 춘다. 주로 곱사춤, 궁둥이춤 아장거리는 춤을 춘다.
④다른 사람들은 이들이 추는 춤을 즐기면서 중중모리 가락에 맞춰 원무를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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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
남생이의 춤은 현대적 감각에 맞춰 다양하게 변형될 수 있기에 각자의 개성을 충분히 살리는 기회를 준다. | ||
기대효과 |
놀이의 주체로써 참여하게 하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3 |
프로그램명 |
고사리꺾자 |
활동목표 |
흥겨운 가락에 맞춰 고사리를 꺾어 가는 놀이를 통해 우리문화의 정취도 느끼고 타인과 조화를 이루면서 조심성 있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도 갖게 한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중중모리가락의 ‘고사리꺾자’) | ||
활동개요 |
산에 난 고사리를 표현한, 꿇어 앉아있는 놀이꾼 팔위로 차례로 넘어 가는 놀이이다. 차례로 넘어가는 고사리를 하나씩 꺾어 가는 모양을 흉내낸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선소리꾼이 “고사리 대사리 꺾자, 나무 대사리 꺾자”를 선창하면 다른 사람들은 “유자 꽁꽁 재미나 넘자. 아장장장 벌이어”로 받아 부르며 원무형태 그대로 손을 잡고 앉아 어깨만 들썩인다. ②선두로 정해진 사람이 일어나 오른쪽 사람과 잡은 손을 놓고 왼쪽 사람과 잡은 손위를 넘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면서 차례로 그 다음 사람들의 잡은 손위를 넘어 진행한다. 두 번째 사람은 선두가 잡은 손에 이끌려 세 번째 사람과 잡은 손부터 넘어간다. ③이와 같은 방법으로 한사람씩 끝까지 넘고 나면 다시 둥근 원이 된다. | ||
유의사항 |
놀이의 의미를 알고 하면 더 흥겹게 놀 수 있으므로 놀이의 의미를 이야기해 주며 손위를 넘어갈 때 손을 밟거나 손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
기대효과 |
우리의 놀이도 이렇게 흥겨울 수 있음을 알게 하며 주위 사람과의 호흡도 중요함을 알게 한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4 |
프로그램명 |
청어 엮자/청어 풀자 |
활동목표 |
앞뒤 사람과 어깨 위로 팔을 감아 연결하는 동작을 통해 상호 친밀함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청어 엮자/ 청어 풀자’는 청어를 한 묶음으로 엮어 가는 모습을 표현한 놀이로 제자리에서 손을 잡고 하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선소리꾼이 “청청 청어 엮자 위도 군산 청어 엮자”라는 노래를 부르면 다른 놀이꾼들은 이를 되받으며 제자리에 선 채 서로 잡은 손만을 위 아래로 흔든다
②선두로 지정된 아동은 오른손(왼손)을 놓고 둘째 사람과 잡은 왼손(오른손) 밑으로 꿰어 간다. 이어서 둘째 사람과 셋째 사람이 잡은 손 밑으로 꿰어간다.
③선두를 따라 이렇게 한사람씩 차례로 꿰어간다. | ||
유의사항 |
노래에 맞춰 춤추며 꿰어가되 손이 끊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 ||
기대효과 |
시대와 지역 문화를 배경으로 이루어진 미적으로 세련된 움직임의 형태를 배움으로서 생활 속의 움직임을 미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5 |
프로그램명 |
덕석몰이/덕석풀기 |
활동목표 |
자진모리 가락에 맞춰 아동 전원이 흥겨운 가운데 서로의 몸을 부딪히며 하나의 덕석을 말아감으로써 친밀감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느린 자진모리가락의 ‘덕석몰이/덕석풀기) | ||
활동개요 |
농촌에서 곡식을 말리는데 쓰이는 덕석(멍석)을 날았다 풀었다 하는 동작을 흉내낸 놀이로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하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선소리꾼이 “몰자 몰자 덕석 몰자”를 선창한다. ②선두로 지정된 아동은 오른쪽 사람과 잡은 손을 놓고 왼쪽으로 원을 그리고 돌면서 중심을 잡아간다. ③다른 놀이꾼들은 노래를 받아 부르며 선두를 따라 차례로 멍석을 말듯 돌돌 말아 간다. ④덕석이 다 말아지면 선소리꾼이 “풀자 풀자 덕석 풀자”를 선창한다. ⑤다른 노리꾼들은 이를 되받으면서 말 때와는 반대로 외곽 시람이 돌면서 풀어간다. | ||
유의사항 |
선두는 놀이꾼을 이끌고 천천히 돌면서 중심 지점을 정확하게 잡아가고 따르는 사람들은 가락에 맞춰 질서 정연하게 원을 말아간다. | ||
기대효과 |
시설이나 장소의 구애됨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6 |
프로그램명 |
벙어리 놀이 |
활동목표 |
몸짓이나 표정, 그림과 같은 다양한 의사 표출 방법을 통해 표현력이 신장될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호루라기, 연필, 메모지 | ||
활동개요 |
상대방의 몸짓이나 표정 등을 보고 묻는 낱말을 알아 맞추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모인 사람의 수에 따라 똑같이 두편으로 나눈다. ②각 편에서 문제에 대해 행동이나 그림으로 설명해 줄 대표를 뽑는다. ③각 편에서 상대편이 알아맞히기 힘든 문제를 생각해서 몇 가지를 정한다.(예 - 양반, 호랑이, 거지, 조종사, 어부 … ) ④대표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하여 문제를 내는 편과 맞추는 편의 순서를 정한다. ⑤진 편이 먼저 문제를 내고 이긴 편에서는 답을 알아 맞춘다. ⑥다섯 번 이내에 답을 알아맞히면 그편이 이겨서 1점을 얻는다. | ||
유의사항 |
어떤 경우든지 절대로 소리를 내지 않고, 오직 동작이나 그림과 같은 것으로만 설명할 수 있게 한다. | ||
기대효과 |
정해진 시간이나 횟수 이내에 정답을 알아내는 과정을 통해 사회성과 팀웍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7 |
프로그램명 |
왕 기차를 만들자 |
활동목표 |
즐겁게 노래 부르고 뛰놀면서 긴장을 풀고 마음의 문을 열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호루라기 | ||
활동개요 |
“송알송알 싸리잎에 은구슬” 노래를 부르며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의 허리를 잡고하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전체 아동들이 선생님의 호루라기를 신호로 “송알송알 싸리잎에 은구슬”노래를 부르며 마음대로 넓게 움직이며 돈다.
②선생님이 호루라기를 불면 두 사림씩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③진 사람은 이긴 사람의 허리를 잡고 노래하며 계속 돈다.
④다시 노래하고 두팀씩 가위 바위 보를 긴 기차 2개가 될 때까지 계속한다.
⑤마지막 이긴 기차 팀이 왕 기차로 벌칙을 진 기차 팀에 준다. | ||
유의사항 |
노래에 맞춰 움직이되 기차가 끊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 ||
기대효과 |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서로를 잇고 뛰놀면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게 한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8 |
프로그램명 |
우리는 하나 |
활동목표 |
두 사람이 하나처럼 움직이면서 서로에 대해 믿음과 신뢰를 쌓을 수 있다. | ||
준 비 물 |
신문지, 호루라기 | ||
활동개요 |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신문지가 더 이상 접어지지 않을 때까지 둘이 같이 주어진 시간까지 버티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두 사람이 한 팀이 된다.(남녀혼성팀도 부모님, 선생님과의 혼성팀도 좋음) ②선생님의 호루라기 신호로 신문지 한 장 전체를 반듯이 편다. ③다시 호루라기 신호로 두 사람이 신문지 위에 선다. ④정해진 시간 후 신문지 위에서 내려온 다음 신문지를 반으로 접고 두 사람이 신문지 위에 선다. ⑤더 이상 접어지지 않을 때까지 접으면서 정해진 시간 동안 신문지 밖으로 발이 나가지 않게 서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 ||
유의사항 |
두 사람이 정해진 시간 동안 신문지 밖으로 발이 나가지 않게 서 있어야 된다. | ||
기대효과 |
서로 밀착되어 어려움을 참으며 서로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9 |
프로그램명 |
업고 업히고 |
활동목표 |
계속해서 친구를 바꾸어 놀면서 서로에 대한 인상과 느낌을 새롭게 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신나는 노래) | ||
활동개요 |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가위 바위 보를 통해 이긴 사람이 업히고 진 사람이 업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②진 사람들은 이긴 사람을 업고 노래 부르며 돌아다닌다.
③노래가 끝나면 이긴 사람들은 업힌 상태에서 다른 업힌 사람과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④업힌 사람이 이기면 업은 사람도 이기고, 업힌 사람이 지면 업은 사람도 지는 것이 되어, 이긴 조 또는 진 조가 구별된다.
⑤진 조는 이긴 조 사람들을 업고 또 가위 바위 보를 한다. | ||
유의사항 |
노래를 부르는 대신 신나는 음악을 준비하여 음악에 맞추어 춤추며 돌아다니는 것도 좋다. | ||
기대효과 |
계속해서 파트너가 바뀌기 때문에 친교의 게임으로 적합하여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
놀이지도프로그램 | |||
번 호 |
10 |
프로그램명 |
색깔을 찾아라 |
활동목표 |
간단한 물건을 통한 재미있는 놀이로 흥미를 느끼고 친구들과의 우정을 기를 수 있다. | ||
준 비 물 |
매듭진 손수건 | ||
활동개요 |
전원이 둥글게 앉아 손수건을 던지면서 묻고 답하는 놀이이다. | ||
활동방법 |
①전원이 둥글게 앉아 한 사람이 “손수건 손수건 빨간색”하고 그 손수건을 적당한 사람에게 던진다.
②손수건을 받은 사람은 즉시 그 색깔에 적합한 것 즉, “빨간 색 빨간색 토마토”하고 다른 사람에게 던진다.
③이런 동작을 반복하며 도중에 대답하지 못하거나 이미 누가 말한 것을 되풀이 하든가, 또 던진 손수건을 못 받은 사람은 벌칙을 받고 끝까지 남은 사람이 승리한다. | ||
유의사항 |
손수건에 매듭을 묶을 때 사탕이나 작은 돌을 넣어 사용하며 받을 수 있게 친구에게 주어야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 ||
기대효과 |
놀이를 통해 순발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1 |
프로그램명 |
어깨동무 율동 |
활동목표 |
처음 만난 친구와 신체 접촉을 통해서 즐겁게 동작을 하는 가운데 협동심과 양보심을 기르게 한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두사람씩 짝을 지어 어깨동무를 하고,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오른손만, 왼쪽에 있는 사람은 왼손만 사용하여 율동 하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두사람씩 짝을 지어 어깨동무를 한다.
②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오른손만, 왼쪽에 있는 사람은 왼손만 사용할 수 있다.
③ 지도자가 ‘오른손 드세요. 왼손 드세요’를 명령하면 짝꿍끼리 서로 각자의 손을 든다.
④ ‘검지끼리 마주대기’, ‘서로의 손바닥 비비기’, ‘손뼉치기’, ‘서로 주먹끼리 비비기’ 등 다양한 동작을 취하도록 한다.
⑤ ‘앞으로’ 노래에 맞추어 동작토록 하면 더욱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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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
짝과 함께 다정하게 어깨동무를 하고 나머지 한 손으로 동작을 하되, 한사람이 동작을 하듯이 둘의 호흡이 잘 맞아야 즐겁게 할 수 있다. | ||
기대효과 |
처음 만난 사이에서 친교를 할 수 있고 서로 협조하고 양보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2 |
프로그램명 |
가위, 바위, 보게임 |
활동목표 |
처음 만난 친구와의 서먹함을 없애고 즐거운 게임을 통하여 서로 유대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짝끼리 마주앉아 지도자의 구호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가위, 바위, 보를 하는데 진 사람에게는 다양한 방법의 벌칙을 준다. (예>꿀밤 때리기, 코 잡아 당기기, 간지럼 태우기, 뽀뽀하기, 안아주기 등) | ||
활동방법 |
① 발로하는 가위, 바위, 보 (서서할 때) - 가위 : 두발을 폴짝 뛰면서 앞뒤로 벌린다. - 바위 : 두발을 폴짝 뛰면서 두발을 모은다. - 보 : 두발을 폴짝 뛰면서 양옆으로 벌린다. ② 잎으로 가위, 바위, 보(서로 발끝을 마주 댄다.) - 가위 : 혓바닥을 내민다. - 바위 : 입을 굳게 다문다. - 보 : 입을 크게 벌린다. ③ 가족 가위, 바위, 보 (시어머니, 아들, 며느리의 3각 관계의 가위, 바위, 보게임인데 시어머니는 아들을 이기고 아들은 시어머니를 이기고 며느리는 아들을 이기는데 엄마, 아빠, 자식으로 변형할 수 있다. ) - 시어머니 : 등 긁는 모습 - 아들 : 넥타이 매는 모습 - 며느리 : 빨래하는 모습 | ||
유의사항 |
둘 또는 지도자와 전체 대상이 가위, 바위 보를 할 수도 있는데 지도자와 비긴 사람은 계속하고 진 사람은 자리에 앉는다. 최후에 1명이 남을 때까지 계속한다. 벌칙은 될 수 있으면 재미있는 것으로 한다. (진 사람 코 잡아당기기, 이긴 사람이 진 사람 안아주기, 진 사람이 일어나서 엉덩이로 글씨 쓰기 등) | ||
기대효과 |
처음 만난 사이에서의 서먹한 분위기를 없애고 서로 친교를 할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3 |
프로그램명 |
차곡, 곡차, 꽝 |
활동목표 |
처음 만난 친구와의 서먹함을 없애고 즐거운 게임을 통하여 서로 유대감을 가질 수 있게 하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두 사람이 짝꿍이 되어 마주보고 앉아서 주먹을 쥔 다음 오른손 주먹 왼손 주먹을 번갈아 가며 올리고 내리며 하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두 사람을 A와 B라 칭하고 A와 B는 마주보고 앉아서 주먹을 쥔다. ② 먼저 A가 오른손 주먹을 내밀면 B의 오른손 주먹을 A의 오른손 위에 올린다. 다시 그 위에 A의 왼손 주먹을 올리고, 그 위에 B의 왼손 주먹을 올린다. - ‘차곡’ 은 맨 밑에 있는 주먹을 맨 위로 올린다. - ‘곡차’ 는 맨 위에 있던 주먹을 맨 밑으로 내린다. - ‘꽝‘ 은 맨 위에 있던 주먹으로 밑에 있던 주먹을 내리친다. 이때 밑에 있던 주먹들은 내리치는 주먹을 피할 수 있다. ③ 지도자가 ‘차곡’ 과 ‘곡차’를 알맞게 섞어서 사용하면 대상들은 혼돈하게 된다. 예> ‘차곡, 차곡, 곡차, 곡차, 차곡, 곡차’ | ||
유의사항 |
‘차곡’, ‘곡차’를 계속해서 하다가 지도자의 ‘꽝’이라는 신호가 있으면 맨 위에 있던 주먹은 그 밑에 있는 주먹들을 내리치는데 이 때 밑에 있던 주먹들은 피해도 된다. 밑에 있던 주먹들이 피하면 때리는 주먹은 자기 몸을 때릴 수도 있다. | ||
기대효과 |
즐겁게 마주보며 게임을 하는 가운데 서로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4 |
프로그램명 |
토끼와 거북이 |
활동목표 |
처음 만난 친구와의 서먹함을 없애고 즐거운 게임을 통하여 서로 친해 질 수 있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두사람이 마주보고 앉아서 왼손을 맞잡고 지도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토끼’라는 말과 ‘거북이’라는 말이 나왔을 때 상대방의 손등을 때리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두 사람이 짝을 지어서 마주보고 앉는다. ② 토끼와 거북이를 정하고 왼손을 맞잡는다. ③ ‘토끼’ 라는 말이 나오면 ‘토끼’ 가 ‘거북이’의 왼손 등을 때리고, ‘거북이’ 라는 말이 나오면 ‘거북이’가 ‘토끼’의 왼손 등을 때리는 게임이다. <이야기> 옛날 옛적에 ‘토끼’와. 지금 제가 ‘토끼’라고 말했어요. 그러면 ‘토끼’가 때려야지요. 거기 계시는 분은 ‘토끼’가 아니세요? ‘토끼’ 맞지요? ‘토끼’면 ‘토끼’가 때리시는 거예요. 계속하겠습니다. ‘토끼’와 ‘거북이’가 (이때 때리면 반칙이다.) 달리기 경주를 해서 누가 이겼지요?(그럼 분명히 ‘거북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지도자는 ) 예 ! ‘토끼’가 졌지요. 등으로 토끼와 거북이의 이름을 번갈아 가며 이야기를 계속한다. | ||
유의사항 |
이야기 중간에 ‘거북이’ 라든지 ‘토깽이’ 라는 비슷한 말이 나왔을 때 손등을 때리면 반칙이 되므로 지도자는 적당히 재미있게 말을 만들어서 게임을 즐겁게 이끌어간다. | ||
기대효과 |
처음 만난 친구와 신체 접촉을 통해서 즐겁게 동작을 하는 가운데 서먹함을 없애고 친해질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5 |
프로그램명 |
물속에서 꼬리잡기 |
활동목표 |
물 속에서 즐겁게 게임을 하는 가운데 물에 대한 적응력을 기를 수 있고 서로간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손수건 | ||
활동개요 |
물 속에서 수영복 뒤에 손수건을 매단 다음 상대방의 손수건을 가장 많이 빼앗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참가자 전원을 2팀으로 나눈다. ② 모두들 수영복 뒤에 각자의 손수건을 매단다. ③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상대방의 손수건을 빼앗으러 쫓아다닌다. ④ 상대방의 손수건을 빼앗거나 자신의 것을 빼앗기지 않도록 도망을 다닌다. ⑤ 자기 손수건을 빼앗기면 물 밖으로 나간다. ⑥ 손수건을 가장 많이 빼앗은 팀이 승리한다. | ||
유의사항 |
무릎 정도 깊이의 풀장이나 바다에서 실시하며 물 속에서 하는 게임이므로 특히 안전에 유의한다. | ||
기대효과 |
물에 대한 적응력 및 민첩성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6 |
프로그램명 |
무릎 위에 앉기 |
활동목표 |
서로의 신체를 접촉함으로써 팀 구성원간에 서로 친밀감이 생기고 협조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둥그렇게 원으로 둘러서서 지도자의 지시에 맞추어 동시에 뒷사람의 무릎 위에 앉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참가자들은 모두 서로 팔짱을 끼고 커다란 원 모양으로 둘러 선다. ②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모두 원 안으로 두 걸음씩 움직인다. ③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오른쪽으로 돌아서서 옆 사람의 등을 보고서서 앞사람의 어깨 위에 손을 얹는다. ④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모두 동시에 뒷사람의 무릎 위에 앉는다. 규칙> 원을 망가뜨리는 사람은 정해놓은 벌칙을 받는다. 응용> 원을 그리면서 전진해 반환 점까지 가보도록 한다. | ||
유의사항 |
지도자가 활동의 내용을 정확히 설명하고 움직임을 잘 이끌어 가야한다. | ||
기대효과 |
팀 구성원간에 협조가 이루어져야 성공할 수 있으므로 서로간에 친밀감이 생긴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7 |
프로그램명 |
물 풍선 주고받기 |
활동목표 |
물이 든 풍선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상대방에게 서로 던지고 받고 하는 게임을 통하여 순발력 및 운동감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물이 든 풍선 | ||
활동개요 |
물이 든 풍선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상대방에게 서로 던지고 받고 하는 게임이다. 인원은 많을수록 좋으며 실내 또는 실외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2m의 거리를 두고 있는 두 사람에게 1개의 풍선을 준다. ②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풍선을 자기 짝에게 던진다. ③ 한번은 던지고 한번은 받았으면 한사람이 뒤로 물러감으로 해서 거리를 넓혀가며 실시한다.
응용> 같은 방법으로 풍선 안에 밀가루를 넣고 할 수 있다. | ||
유의사항 |
풍선을 던질 때 터질 염려가 있으므로 복장에 유의하며 풍선을 한번 던지고 받았을 때 반드시 뒤로 물러 나간다. | ||
기대효과 |
풍선을 정확히 던져주는 정확성과 조심해서 받는 조정력이 길러준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8 |
프로그램명 |
말 이어가기 |
활동목표 |
모두 모여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즐겁게 게임을 하는 가운데 서로 마음의 문을 열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모두 둥글게 모여 앉은 후 3박자 박수를 치면서 단어의 끝 자를 이용해 단어 1개를 만들어 박자에 맞게 외쳐 부르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모두 둥글게 모여 앉은 후 3박자 박수(양손 무릎, 손뼉, 엄지 앞으로 )를 계속해서 친다. ② 지도자는 1, 2 박자는 쉬고 3박자 때 단어 1개를 외친다. ③ 지도자의 다음 번 사람은 지도자가 외친 단어의 끝 자를 이용해 단어 1개를 만들어 3박자 때 외쳐야 한다. ④ 나왔던 단어를 또 외치거나 3박자 때에 외치지 못한 사람은 탈락 예> 자동차 - 차도 - 도망자 - 자전거 - 거울 - 울보 … | ||
유의사항 |
진행 방향은 지도자가 임의로 정하되 가끔은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여 혼선을 빚으면 더 재미있다. | ||
기대효과 |
둥그렇게 앉아 박자에 맞추어 재미있게 게임을 해 나가는 가운데 긴장감이 해소되고 성원들 간에 친밀감이 생기게 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19 |
프로그램명 |
발바닥 내밀기 |
활동목표 |
둥그렇게 둘러앉아 친구들과 즐겁게 동작을 하는 가운데 서먹함을 없애고 마음의 문을 열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원형으로 둘러앉아 4-5개 팀으로 나누어 팀마다 1글자로 된 동물 이름을 지은 다음 손을 내밀면서 복창을 하며 상대방을 공격하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원형으로 둘러앉아 4-5개의 팀을 구성한다. ② 팀장을 선출하고 각 팀마다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을 짓는다. ③ 동물 이름을 복창할 때는 동물 이름 뒤에 “발바닥”을 첨가한다. 예> “곰발바닥” “말발바닥” “소발바닥” … ④ 전원이 같은 박자로 양손바닥을 위로 펴서 앞으로 내밀었다가 당기고 (1번 동작) 다시 손등을 위로 펴서 앞으로 내밀었다가 당긴다. (2번 동작) ⑤ 지도자가 박자에 맞춰 어느 한 팀을 공격하면 그 팀은 1번 동작에 복창하고 2번 동작에는 팀장이 다른 팀을 공격한다. 예> 지도자가 말팀을 불렀을 경우 “말발바닥”(1번 동작)+ “소발바닥”(2번 동작), 소팀 - “소발바닥” + “곰발바닥” … | ||
유의사항 |
발음과 동작이 틀린 팀은 탈락시키지 말고 틀린 횟수를 기록하여 등수를 정한다. | ||
기대효과 |
둥그렇게 앉아 동작에 맞추어 재미있게 게임을 해나가는 가운데 긴장감이 해소되고 성원들 간에 친밀감이 생기게 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0 |
프로그램명 |
알 낳고 돌아오기 |
활동목표 |
다리 사이에 풍선을 넣고 뛰어가다 보면 다리의 힘과 지구력을 높일 수 있고 점프를 함으로써 탄력성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
준 비 물 |
풍선, 바구니 | ||
활동개요 |
무릎사이에 풍선을 넣고 출발해서 반환 점에 있는 바구니에 풍선을 넣고 빨리 돌아온 조가 이기는 게임이다. | ||
활동방법 |
① 참가자를 2팀으로 나눈 뒤 팀장을 뽑는다. ② 팀장들은 앞에 나와 자기편에서 사용 할 풍선을 입으로 분다. ③ 주자는 풍선을 무릎 사이에 끼우고 양손은 뒷짐을 진다. ④ 지도자의 출발 신호와 함께 반환 점까지 풍선을 무릎 사이에 끼운 채로 달려나간다. ⑤ 반환 점까지 도착하여 무릎 사이에 끼어있는 풍선을 바구니에 넣고 돌아와 다음 주자에게 풍선을 이어준다. | ||
유의사항 |
풍선을 떨어뜨리면 시간이 지연되므로 달려가면서 풍선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풍선 대신에 병이나 깡통 등을 사용할 수가 있다. | ||
기대효과 |
다리사이에 풍선을 넣고 달려가므로 다리의 힘과 지구력을 높일 수 있고, 점프를 함으로써 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1 |
프로그램명 |
여러 가지 줄넘기 운동 |
활 동 목 표 |
1.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줄넘기를 즐겁게 할 수 있다. 2. 여러 사람이 함께 줄넘기를 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개인용 1인 1줄 ․긴 줄 15m, 20m ․메가폰 ․기록판 | ||
활동개요 |
다양한 줄을 사용하고, 다양한 인원 배치, 다양한 방법으로 즐겁게 줄넘기 운동을 한다. | ||
활동방법 |
1. 전체 줄넘기 준비 운동 ․맨손 준비 운동 - 줄넘기 준비 운동 2. 개인별 줄넘기 운동 ․반발로 뛰기 ․모둠발로 뛰기 ․발을 교대로 바꾸어 가며 뛰기 ․무릎 굽히며 뛰기 ․앞, 뒤, 옆으로 뛰기 ․한 번 뛰어 두 번 돌려 넘기 3. 여러 사람이 함께 줄넘기하기 ․2사람이 돌리고 5사람이 손잡고 넘기 ․10사람이 같이 넘기 ․15사람이 같이 넘기 ․20사람이 같이 넘기 4. 누가 많이 넘나 조별로 경연하기
| ||
유의사항 |
․자기가 포함된 조가 넘을 때, 함께 ‘하나, 둘, 셋’ 하고 외치도록 한다. ․콘크리트 위 시멘트 바닥, 대리석 바닥에서는 줄넘기를 삼가야 하며, 너무 오랫동안 넘는 것도 좋지 않다. | ||
기대효과 |
조별로 여러 사람이 함께 줄넘기를 하면서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어야 함을 절감하게 함으로써 협동심을 북돋을 수 있고, 다리의 탄력성이 향상되고, 전신의 균형감각을 배우게 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2 |
프로그램명 |
여러 씨름 놀이 |
활 동 목 표 |
․민속놀이를 통해 조상의 얼과 지혜를 본받는다. ․놀이를 통하여 창의력과 질서 존중의 태도를 갖는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민요테이프, 샅바, 줄넘기 줄 | ||
활동개요 |
․앉은 씨름, 외다리 씨름, 줄 씨름, 팔씨름, 등 씨름 등 여러 방법으로 씨름을 하고 모둠별로 최우수 선수를 선발하여 전체 겨루기를 실시한다. | ||
활동방법 |
․앉은 씨름 - 일정크기의 원안에서 서로 쪼그리고 앉아 상대를 원 밖으로 밀어내거나 엉덩방아를 찧게 하기 ․외다리 씨름 - 일정크기의 원안에서 서로 외다리 (앙감질)로 상대를 원 밖으로 밀어내거나 넘어뜨리기 ․줄씨름 - 일정거리에서 서로 줄이나 끈을 잡고 서서 줄을 당기거나 늦추어서 발이 떨어지게 하거나 넘어뜨리기 ․팔씨름 - 의자에 앉거나 엎드려서 상대의 손이나 손목을 잡고 겨루어 상대방 손등이 바닥에 닿게 하기 ․등씨름 - 서로 등을 대고 팔을 엇걸어 끼어 잡고 앉거나 서서 몸을 흔들거나 굽혀 상대의 어깨를 먼저 땅에 닿게 하기 ․모둠별로 최우수 선수를 선발하여 전체 겨루기를 실시한다. ․모둠별, 개인별 씨름 왕을 뽑아 간단한 상품을 준비하여 시상한다. | ||
유의사항 |
․전 학생이 참여하여 흥미를 갖고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민요 등의 음악을 들려준다. ․종목별 심판은 모둠에서 선출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
기대효과 |
․민속놀이를 통해 조상의 얼과 지혜를 본받을 수 있고, 강인한 체력과 인내심을 기르며, 집단의 협동심과 단결심을 배양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3 |
프로그램명 |
레크레이션 댄스(한국을 빛낸 100인의 위인) |
활 동 목 표 |
․노래를 부르며 레크레이션과 춤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한다. ․레크레이션 댄스를 통하여 협동과 친교가 이루어지게 한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테이프(한국을 빛낸 100인의 위인) | ||
활동개요 |
․‘한국을 빛낸 100인의 위인’의 노래를 틀어 놓고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노래에 어울리는 율동을 하면서 레크레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
활동방법 |
1. 8박자 : 머리 위에서 반짝거리며 내려오기(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2. 4박자 : 수염 가다듬기(단군 할아버지가) 3. 4박자 : 오른쪽, 왼쪽 팔꿈치 치기(터 잡으시고) 4. 4박자 : 하트모양 하기(홍익인간 뜻으로) 5. 4박자 : 오른쪽, 왼쪽 번갈아 산 만들기(나라 세우니) 6. 8박자 : 오른쪽, 왼쪽 교대로 손가락 가리키며 고개 끄덕이기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7. 4박자 : 양손으로 오른쪽 위 찌르기(고구려 세운 동명왕) 8. 4박자 : 양손으로 왼쪽 아래 찌르기(백제 온조 왕) 9. 4박자 : 산모 모양으로(알에서 나온 혁거) 10. 4박자 : 오른쪽으로 방향 바꾸어 말고삐 잡기 자세(세-) 11. 16박자: 고삐 당기며 채찍질하기-오른쪽, 왼쪽 반복한다. (만주 벌판 달려라 광개토 대왕 신라 장군 이사부) 12. 8박자 : 떡방아 찧기(백결 선생 떡방아) 13. 8박자 : 손가락을 3개 펴서 오른쪽을 바라보고 양팔을 벌려 앞, 뒤로 흔든다.( 삼천 궁녀 의자왕) 14. 8박자 : 칼 모양을 하고 X자 하고 찌르기 2번을 한다.(황산벌 에 계백 맞서 싸운 관창) 15. 8박자 : 양손을 머리 위에서 좌, 우로 흔든다.(역사는 흐른다.) | ||
유의사항 |
유머, 표정, 제스츄어 등에 인색하지 않도록 하고 참가자 중 신체적인 결함 또는 아픈 사람이 없나 확인한다. | ||
기대효과 |
레크레이션 댄스는 단순히 웃고 노는 수단보다는 이를 통하여 심신이 단련되고 협동과 친교가 이루어져 기분전환으로 새로운 분위기를 형성한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4 |
프로그램명 |
강강술래 |
활 동 목 표 |
‧전라남도 해안지방을 배경으로 형성된 강강술래의 유래를 알고 흥을 돋굴 수 있다. ‧모두 손잡고 원 모양으로 여러 장단의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놀이로 원으로 돌면서 신나게 춤을 출 수 있다. | ||
준 비 물 |
‧녹음기, 녹음 테이프 | ||
활동개요 |
‧강강술래는 느린 진양조 장단의 노래에 맞춰 ‘늦은 강강술래’를 하고, 그 다음에 중중모리장단의 노래에 맞춰 ‘중 강강술래’를 하고, 자진모리 장단의 ‘자진 강강술래’를 하고 나서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그리고 한 놀이에서 다음 놀이로 넘어갈 때는 그 사이에 자진강강술래를 하면서 전체가 원으로 돈다. | ||
활동방법 |
(느린 걸음, 진양조, 긴 강강술래) 강--강--술--래--달떠--온--다--달-떠---온--다-- 강--강--술--래--동해--당--천--달-떠---온--다--
(중 강강술래, 중중모리) 강- 강- 술- 래- 강- 강- 술- 래- 딸아 딸아 막내딸아 강- 강- 술- 래- 밥만 먹고 곱게 커라 강- 강- 술- 래- 오동나무 밀 장롱에 강- 강- 술- 래- 갖은 장석을 걸어주마 강-강-술래(빨라짐)
(자진 강강술래, 자진몰이) 강강술래 강강술래 뛰어보세 뛰어나보세 강강술래(뛰기 시작) 욱신욱신 뛰어나보세 강강술래 높은 마당이 짚어나지고 강강술래 짚은 마당이 높어나 지게 강강술래 낮이 좋다고 날맞이 놀면 강강술래 달이 좋다고 달맞이 놀자 강강술래 유월 유두 칠월 백중 강강술래 팔월 추석이 다 넘어간다 강강술래 | ||
유의사항 |
모든 사람이 손을 잡고서 하는 놀이이므로 한 사람이 실수해 넘어지면 많은 사람이 넘어져서 다칠 수 있으므로 모두가 속도를 맞추면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 ||
기대효과 |
무용적 성격이 강한 강강술래를 통하여 모두 손잡고 원으로 힘차게 돌면서 춤을 추어 춤과 노래와 놀이가 복합된 종합예술을 즐길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5 |
프로그램명 |
징검다리 릴레이 |
활 동 목 표 |
∙2인 1조의 게임을 통해서 협동심과 순발력을 기른다. ∙팀 대항 게임을 통하여 기록을 단축시킬 수 있다. | ||
준 비 물 |
벽돌, 깡통, 방석 | ||
활동개요 |
2사람이 1조가 되어 시작신호와 함께 한 명은 벽돌을 밟으며 앞으로 나아가고, 나머지 한 명은 밟고 지나간 벽돌을 앞으로 옮겨 놓아 계속해서 전진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만들어 준다. | ||
활동방법 |
1. 벽돌이나 깡통을 3개 준비한다. 2. 2사람이 1조가 되어 시작신호와 함께 갑은 벽돌을 밟으며 앞으로 나아가고, 을은 갑이 밟고 지나간 벽돌을 앞으로 옮겨 놓아 계속해서 전진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를 만들어 준다. 3. 반환 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이다. ※ 요령 : 벽돌에서 떨어지면 출발선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고, 팀별 릴레이 경기로 진행할 경우 배턴 대신 벽돌로 선수교대를 한다. | ||
유의사항 |
실내에서 진행을 할 경우 방석을 이용하면 된다. 팀 대항으로 할 경우 밟고 지나가는 사람과 징검다리를 놓는 사람을 여러 명으로 하면 더 재미있다. | ||
기대효과 |
2인 1조의 게임을 하기 때문에 협동심, 그리고 상대방을 고려하는 마음을 기대할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6 |
프로그램명 |
점프 릴레이 |
활 동 목 표 |
서로 협동하여 동시에 뛸 수 있다. | ||
준 비 물 |
줄 또는 긴 막대 | ||
활동개요 |
두 팀이 3-4열 종대로 나눠 선 다음 각 조의 두 명이 줄이나 긴 막대를 가지고 자기 팀을 빨리 통과하는 경기이다. 이때 각 팀원들은 줄이 발 밑으로 통과할 때 동시에 뛰어넘는다. | ||
활동방법 |
① 두 팀으로 나누어 일렬로 늘어선다. ② 시작신호로 각 조의 선두 2인이 달려가서 줄을 가지고 와서 줄의 끝을 잡고 열의 앞으로부터 무릎 및 높이를 유지하면서 달려간다. ③ 줄서있는 사람은 차례대로 점프를 하여 줄을 뛰어넘는다.
※ 응용 : 뒤로부터 줄이 오도록 왕복 동작을 하면서 변화를 줄 수 있다. ※ 규칙 : 점프하고 있을 때 줄이 땅에 닿으면 안 된다. ※ 인원 : 많을수록 좋다. ※ 장소 : 실외, 운동장 | ||
유의사항 |
줄을 뛰어 넘을 때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
기대효과 |
리듬에 맞춰 뛰어야 하므로 리듬감과 순발력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7 |
프로그램명 |
가위 바위 보 (무용) |
활 동 목 표 |
음악에 맞추어 자유롭게 움직임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위 바위 보’음악에 맞는 움직임을 리듬에 맞춰 표현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가위 바위 보 녹음자료, 마이크, | ||
활동개요 |
음악에 맞춰 노래를 부르면서 하는 가위 바위 보 게임 | ||
활동방법 |
①가위 바위 보 노래를 들려준다 ② 노래를 함께 불러본다. ③ 노래에 맞춰 몸 동작으로 표현해 본다. ④ 남학생과 여학생이 짝이 되어 즐겁게 음악에 맞춰 움직인다.
| ||
유의사항 |
놀이에 치중하여 스텝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한다. | ||
기대효과 |
음악에 맞추어 자유롭게 움직임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8 |
프로그램명 |
손잡고 술래잡기 |
활 동 목 표 |
손잡고 놀이를 함으로써 단결심을 기른다.
| ||
준 비 물 |
없음 | ||
활동개요 |
2인 1조가 술래가 되어 다른 사람을 잡으러 다니는 놀이 | ||
활동방법 |
① 전체의 아이들 중에서 술래가 될 사람을 3~5조 정한다. (술래는 2인 1조) ② 교사의 시작 신호에 따라 술래는 손을 잡고 다른 사람을 잡으러 움직이고 나머지 사람들은 제한된 구역 안에서 술래를 피해 달아난다. ③ 술래가 다른 한 사람을 잡으면 세 명이 서로 손을 잡고 다른 사람을 잡으러 다닌다. ④ 한 명을 더 잡아 네 명이 되면 다시 두 조로 나누어 계속 실시한다. ⑤ 모두 잡히면 술래를 새로 정하고 다시 실시한다.
| ||
유의사항 |
몇 명이 같이 움직이므로 서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 ||
기대효과 |
아주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놀이로서 진행 중에 남녀 아동이 자연스럽게 손을 잡을 수 있도록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29 |
프로그램명 |
강아지와 뼈 |
활 동 목 표 |
조용한 가운데 정신을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준 비 물 |
모형 뼈다귀 (볼펜, 수첩 등의 대용물), 의자, 눈가리개 | ||
활동개요 |
밑에 뼈다귀가 놓여있는 의자에 술래가 앉고 한 사람이 강아지가 되어 그 뼈다귀를 술래 몰래 가져오는 놀이 | ||
활동방법 |
① 참가자들은 의자를 가운데 놓고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② 의자 밑에 뼈다귀를 놓는다. ③ 한 사람이 술래가 되어 그 의자에 앉아 눈을 감는다. ④ 사회자가 바깥 원에 앉아 있는 한 사람을 지적하면 그 사람(강아지)은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강아지 뼈를 가져오기 위해 기어간다. ⑤ 만약, 술래가 그 강아지의 소리를 들으면 술래는 팔을 뻗어 소리가 나는 방향을 가리킨다. 술래가 가리킨 방향이 강아지가 있는 방향이면 술래는 원에 들어가 앉고 강아지가 대신 의자에 가서 앉게 된다. ⑥ 강아지는 뼈를 가져오는 데 성공하면 소리 없이 자기 자리에 돌아오고, 모든 사람들은 손을 뒤로한다. 술래는 누가 뼈를 가져갔는지 알아 맞춰야 한다. | ||
유의사항 |
조용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 ||
기대효과 |
소리를 감지하는 놀이로서 청각 기능을 높일 수 있다. |
놀이지도 프로그램 | |||
번 호 |
30 |
프로그램명 |
제기차고 팽이 돌리고 |
활 동 목 표 |
제기 차기와 팽이 돌리기의 유래와 놀이 방법을 안다. 제기차기, 팽이 돌리기 경연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제기, 팽이 중 1가지씩 준비 | ||
활동개요 |
민속놀이인 제기차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한다. | ||
활동방법 |
★ 제기 차기 ① 심판 교사 앞에서 조 대표가 찬다. ② 조원들이 둘러서서 대표가 차는 횟수를 큰 소리로 같이 ‘하나, 둘, 셋...’세게 하여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도록 한다. - 제기차기의 종류 ․ 손으로 제기 놀이하기 ․ 발 안쪽으로 차기 ․ 발 바깥으로 차기 ․ 뒷짐지고 차기 ․ 팔을 들고차기 ․ 한 손으로 다리 잡고 차기 ․ 차는 발을 땅에 대지 않고 차기 ․ 두 발을 교대로 하며 차기 ★팽이치기 ① 조 대표 3명이 이어서 친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② 장애물을 통과하도록 하여 승부가 쉽게 나도록 한다. 예) 철사 줄 통과하기, 비닐 장판 통과하기 | ||
유의사항 |
모든 아동이 운동장에서 민속 음악에 맞춰 팽이도 치고 제기고 차도록 한다. 짝과 제기, 팽이를 바꾸어서 활동한다. 여학생의 능력 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활동한다. | ||
기대효과 |
민속놀이 전수의 학습 효과 기대, 신체의 특성과 물체의 수용과의 관계, 개인 대 개인, 그룹 대 그룹 등의 움직임 교육의 개념을 몸으로 터득하게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