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편 斷易(단역)의 解說(해설).
제3장. 對象別(대상별) 六爻正斷法(육효정단법).--------12
12) 婚姻(혼인).
上爻(상효) : 祖宗(조종).
五爻( 5효) : 父母(부모).
四爻 (4효) : 外氏(외씨).
三爻 (3효) : 壻婦(서부).
二爻 (2효) : 仲媒(중매).
初爻(초효) : 自己(자기).
婚姻(혼인)에서 남자는 官鬼(관귀)를 보고,
여자는 妻財(처재)를 본다.
內身(내신)이 陽鬼(양귀)이면 남편이고
外應(외응)이 陰財(음재)이면 妻(처)가 된다.
世(세)가 應(응)하고 相生(상생)하면 婚姻(혼인)이 大吉(대길)하고
世(세)가 應(응)이 比化(비화)하면 配匹(배필)이 서로 마땅하다.
靑龍(청룡)과 六合(육합)은 서로 돕는것이 美德(미덕)이요,
三合(삼합)과 子孫(자손)이 臨(임)하면 더욱 奇特(기특)하다.
應(응)이 動(동)하여 三刑(삼형)을 만나면 刑(형)이 됨은 물을 것도 없고
六害(육해)가 바깥에서 만나도 의심할 것 없이 害(해)롭다.
三爻(삼효)가 모두 짝수가 되는 경우는 아주 적다.
六位(6위)가 모두 陰(음)이면 아이를 기르기 어렵고
男女(남녀)가 和睦(화목)하는 것은 咸卦(함괘), 泰卦(태괘), 益卦(익괘)이고
夫妻 間(부처 간)에 不和(불화)하는 것은 革掛(혁괘), 睽卦(규괘), 離卦(이괘)이다.
陽宮(양궁)이 壯(장)하면 妻(처)쪽이 기울어지고
姤卦(구괘)는 陰(음)이 强(강)하며 집안이 편안치 않고서로믿음
어느 한곳에서도 숙여들지 않으니 愛情(애정)은 끊어진다.
서로 믿음이 없는 남편은 遠征(원정)길에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홀수와 짝수가 結婚(결혼)하면 順利(순리)이고
雙鬼(쌍귀)와 雙財(쌍재)의 配匹(배필)은 서로 거슬리는 것이다.
殺(살)이 妻財(처재)를 만나면 妻子(처자)에게 厄(액)이 있고
殺(살)이 臨官(임관)을 만나면 남편은 衰(쇠)하다.
妻財(처재)에 官鬼(관귀)와 靑龍(청룡)이 도와주면
富貴(부귀)한 남자를 만나거나 福德(복덕)이 있는 妻(처)를 만나게 되고
官鬼(관귀)가 雙重(쌍중)하면 相剋(상극)이 應(응)한다.
두 집 여인이 모두 말띠를 기다리고 있는데
白虎(백호)가 臨財(임재)하면 婚事(혼사)는 묻지도 말라.
句陳(구진)이 官位(관위)에 있으면 剋身(극신)이요,
殺(살)이 兄弟(형제)에 臨(임)하면 경쟁이 많고
朱雀(주작)이 臨身(임신)하면 官訟(관송)이 있고
句陳(구진)이 陰殺(음살)이면 求婚(구혼)을 하지 말라.
玄武(현무)가 財(재)에 들어 있으면
婚姻(혼인)은 成事(성사)할 수 없으나
龍(용)과 子孫(자손)이 合倂(합병)하면
모두가 吉兆(길조)이니 父母(부모)에게 기쁨이요,
重(중)하면 인근에도 福(복)이 있고
坤(곤)이 변하여 坎宮(감궁)에 들어가면 남자는 破體(파체)요,
乾(건)이 離宮(이궁)으로 들어오면 숫처녀가 아니다.
여자가 어떤 성질인지 알려고 한다면
坎(감)은 속은 총명하고
艮(간)은 조용한 성격이며
兌(태)는 유연하고
巽(손)은 예절이 바르며
坤(곤)은 마음이 넓고
乾(건)은 剛直(강직)하고 학문이 넓다.
女子(여자)가 智慧(지혜)가 있는 남자를 求(구)하려면
離宮(이궁)을 만나야 한다.
震宮(진궁)이나 乾宮(건궁)을 만나면 얼굴이 크고 넓다.
坤主(곤주)의 체구는 健壯(건장)하니 낮추어 보지 말라.
눈ㅇ艮卦(간괘)는 體軀(체구)가 작고
坎卦(감괘)는 얼굴이 둥글다.
兌家(태가)의 여자는 눈이 빛나고 피부는 白玉(백옥)같다.
震位(진위)에 있는 妻(처)는 奇特(기특)하고 端正(단정)하다.
巽位(손위)에 있는 여자의 體容(체용)은 白雪(백설)같다.
離宮(이궁)은 潤和(윤화)하나 사람을 볼 때
空亡(공망)이나 劫殺(겁살)이 있으면 쓸 수 없으니
財物(재물)이 없거나 지식이 없어 適合(적합)하지 않다.
陰陽(음양)이 得位(득위)하면 모두가 吉(길)하다.
純陰(순음)은 夫婦(부부)사이가 좋을 수 없으나
純陽(순양)이 退婚(퇴혼)한 것은 후회할 것 없다.
마음에 들지 않은 婚事(혼사)는 平生(평생) 억울하다.
金爻(금효)가 主妻(주처)이면 美貌(미모)이고
木爻(목효)는는 體軀(체구)가 날씬하고
土主(토주)는 形體(형체)가 야위었으나 살이 오르면 性(성)이 위축된다.
火爻(화효)는 머리숱이 적은 노랑머리이고
水爻(수효)는 水性(수성)이라 총명하다.
六合(육합)이 發動(발동)하여 昌盛(창성)하고
靑龍(청룡)이 旺相(왕상)한 財位(재위)에 있는
여자에게 장가를 들면 財産(재산)이 萬 培(만 배)로 늘어난다.
天寡(천과), 天鰥(천환)의 殺(살)이 있는 夫婦(부부)는 오래가지 못한다.
占卦(점괘)에서 婚姻(혼인)을 물을 때 財鬼(재귀)가 雙全(쌍전)하면
婚姻(혼인)은 成事(성사)된다.
鬼(귀)는 夫爻(부효)이기에 子(자)가 動(동)할까 걱정한다.
財(재)는 妻(처)이기에 兄(형)이 興盛(흥성)하는 것을 겁내고 있다.
鬼爻(귀효)에 여자가 動(동)하면 妨害(방해)하는 것이니
여자가 남자를 꺼리면 서로 사랑할 수 없다.
財爻(재효)에 남자가 動(동)하면 妻(처)를 妨害(방해)한다.
그 財物(재물)에 終身(종신)이 應(응)하면 平安(평안)할 수 없고
鬼旺(귀왕)하여 剋財(극재)하면 妻(처)는 오래갈 수 없다.
子旺(자왕)하여 傷夫(상부)하면 그 일이 의심스럽고
八純(팔순)이 動(동)하면 生離別(생이별)이다.
五世(오세)에 遊魂(유혼)이 있으면 아기를 損失(손실)한다.
婚占(혼점)에서는 本來(본래) 陰(음)과 陽(양)이 動(동)할때
모두 動(동)한다면 良好(양호)하고 陰陽(음양)이 不動(부동)하고
財鬼(재귀)가 世陽(세양)에서 應(응)하면 가장 좋은 吉祥(길상)이다.
世爻(세효)를 얻어 內卦(내괘)에서 서로 만나면
男女(남녀)는 百 年(백년)을 昌盛(창성)한다.
本宮(본궁)에 殺財(살재)가 없고 氣(기)만 있다면
婦人宅(부인댁)은 貧困(빈곤)하지만 여자의 容貌(용모)는 아름답다.
本宮(본궁)은 旺相(왕상)하나 財囚死(재수사)하면
婦人宅(부인댁)은 富(부)해도 여자의 容貌(용모)는 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