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신문 > 제 1275호 세상을 보는 창. 환절기 감기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방법은?
환절기 감기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방법은?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 무더위는 가셨지만, 쌀쌀한 날씨로 환절기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입니다. 심한 감기로 인하여 폐렴에도 걸리기 쉬우니 감기 초기에 잘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예방으로는 외출 후 손을 씻거나 입안을 자주 씻어내는 것이 좋으며, 서늘한 공기에 노출을 가급적 피하고, 과격한 운동은 피하며, 운동 후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는 아니지만 몸이 으슬으슬하고 평소보다 춥다면 따뜻한 쌍화탕을 복용하고 따뜻하게 자는 것이 도움이 되고, 형방패독산이나 인삼패독산을 약국에서 구입하여 감기가 발병하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감기 초기 증세가 몸살이 주된 증상이라면 갈근탕을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목이 아픈 인후통 증상이 주된 특징이라면 인후렉신(은교산)을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가 주된 특징을 보이는 감기에는 감기약과 곽향정기산을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빠릅니다. 감기가 거의 끝날 무렵 기침이 오래 가며 잘 낫지 않을 때는 경옥고나 맥문동탕을 1~2주 복용하면 폐에 수분이 채워져서 마른기침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체질에 따라 소음인은 감기에도 소화 기능과 체력에 도움이 되는 생강차, 계피차, 인삼차가 감기 면역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열이 있는 소양인은 평소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고, 녹차나 옥수수수염차가 면역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태음인은 율무차나 오미자차 등이 좋으며 춥지 않은 실내에서 땀을 꾸준히 흘리는 것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간절기 건강에 유의합시다.
Dr. 설재현 집사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