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를 예방해요>
어린이 교통사고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며 그 유형 또한 다양합니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올바른 교통안전 수칙을 알려주고 이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횡단보도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안전 수칙은 아이들에게 알려줘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보행자가 걷는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에서 차가 오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오른쪽에서 걷습니다. 또, 아이들은 키가 작기 때문에 손을 들고 횡단보도를 건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손을 들어 ‘제가 키가 작으니 잘 봐주세요’ 혹은 ‘제가 먼저 갈 테니 멈춰주세요’라는 뜻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때 시선은 반드시 운전자를 바라보며, 차에 가까운 쪽 손을 45도 각도로 들어 운전자가 아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비가 올 때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우산은 눈보다 약 30도 정도 높이 드는 것이 안전하며, 시야 확보를 위해 투명한 우산을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운전자가 아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노란색 계열의 우산을 권장합니다. 이는 비옷, 모자, 장화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밖에도 신호를 기다릴 때는 차도에서 두 걸음 뒤로 물러나 서 있게 해주세요. 만약 바람에 우산이나 모자가 날아갔을 때는 이를 줍기 위해 무작정 달려가지 않도록 하고, 우산을 접었을 때는 우산 끝이 밑으로 향하게 들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갑자기 차도로 뛰어든다면?
아이들은 한 가지에 일에 몰두하다 보면 차나 사람 등 다른 물체가 다가오는 것을 깨닫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또, 빨리 가고 싶어 하는 마음에 신호등이 초록불로 바뀌자마자 무조건 뛰어가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멈추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걷기 전 운전자와 눈 마주치기, 차가 완전히 멈췄는지 확인하고 건너기 등을 실제 도로에서 연습하며 아이가 혼자서도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