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햔경 마킷
3일 연속 외인들의 선현물 매수가 들어 오면서 지수는 급히 오르지 않아도 완만히 코스피는 상승세입니다. 반면 코스닥에서는 시총 1위인 알테오젠에서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 반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코스닥에서도 반도체 소부장 중에는 10% 안팍 상승한 종목이 다수입니다.
출처 블룸버그
3월 미국 증시에서는 돈이 빠져 나가서 유럽, 영국, 개발도상국(한국도 포함됩니다), 현금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에 외인이 3일 연속 매수한 것은 하반기 반도체 전망에 대해 부정적이던 모건스탠리도 입장을 바꾼 것이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난 2일 연속 삼성전자를 외인은 2200억, 2600억 연속 매수한 것은 한국 증시 지수에 투자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즉 반도체 업황도 하반기 좋아질 것이고 하반기 한국 환율도 낮아지면 환차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1분기 주도주였던 조선, 방산에 대한 외인들의 매동은 조금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3월 20일 미국 증시가 전날 오른 것은 긍정적이지만 주간 옵션 만기라서 약간의 변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분기에 주도주는 반도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화장품, 식품 등도 따라 갈 것입니다. 1분기 강하였던 조선, 방산, 바이오에서 차익매물이 나와 조정이 나올 것인지는 아직 두고 보아야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개별 종목 장세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적절히 분산 투자하여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