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 미국의 자동차 기업들은 거의 모든 배터리들을 해외에서 조달해 왔습니다. USMCA가 그걸 바꿔 놓았습니다. 협정에 의하면 자동차 부품의 40%(트럭일 경우 45%)가 시간당 적어도 16달러를 받는 노동자들에 의해 제조되어야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 에너지 자동차들에 사용될 고급 배터리들은 자동차 가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배터리를 미국에서 조달하지 않으면 협정에 준수하여 혜택을 받는 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또한, 협정에 따른 더 긴 과도기간의 혜택을 받기 위해 대부분의 자동차 기업들은 전 북미 차량을(그 자동차들이 어디서 생산되고 무역이 되든) 협정에 준수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 결과 미국의 배터리 생산에 르네상스가 왔습니다. SK 이노베이션은 조지아에서 올해 후반부터 26억 달러 규모의 새 시설을 가동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 SK와 포드(Ford)가 테네시와 켄터키에 11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USMCA가 없었다면-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습을 철폐하려는 트럼프 정부의 결단력과 더불어 - 신규 투자와 그에 따른 수천 개의 양질의 일자리는 중국이나 저임금 국가로 갔을 것입니다. 노동자 중심의 무역 정책은 미국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제 더 많은 미래의 미국 자동차들이 바로 여기 미국에서 생산될 것입니다.
그동안 세계의 공장노릇을 해온 중국으로부터 탈피하겠다는 조치로 보이네요. 미국이 이런 조치를 취하면 친미 국가들도 비슷한 노선을 걸을 것이고, 싼 맛에 중독되어 중국 의존적인 기업은 점차 설 자리를 잃겠죠. 당장 중국이 전력난을 이유로 반도체 생산 대폭 줄이고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오르고 있죠. 가격경쟁력이 사라지면 사실 중국에 공장 지을 이유가 없습니다. 글로벌기업들이 독과점으로 폭리 남겨서 하는 짓들이 인류통제였고 이제 그놈들 손아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첫댓글 음...미국 이기주의.
헉~!! 전 SK가 딥스기업 아닌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생각되는 데요…😔
감사합니다🙏🏼
@고운세상 SK가 딥스가 아닐까요? 만약 그랬다면 SK그룹이 아니라 선경그룹으로 계속 유지됐지 않을까요?
@봄날 예전 행적을 보면 저도
딥스인줄…지금 미국 포드사랑
함께 투자한다고 하니 아닌거
같구여~ Sk의 호재로 보이는 데요🤔
@봄날 금성은 LG 아닌가요…
회사명은 관계 없지 안을까요?
@고운세상
삼성전자도 본사가 미국으로 갈거란 말도 있었는데 암튼 미국 우선주의가 타 국가에 그닥 좋은거 같진 않아 보여서요.
@봄날 세상이 바뀌잖아요
또 트통이 언급하셔서
저는 좋은 뉴스라고 올렸는뎅~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정혜님 고맙습니다🙏🏼
그동안 세계의 공장노릇을 해온 중국으로부터 탈피하겠다는 조치로 보이네요. 미국이 이런 조치를 취하면 친미 국가들도 비슷한 노선을 걸을 것이고, 싼 맛에 중독되어 중국 의존적인 기업은 점차 설 자리를 잃겠죠. 당장 중국이 전력난을 이유로 반도체 생산 대폭 줄이고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오르고 있죠. 가격경쟁력이 사라지면 사실 중국에 공장 지을 이유가 없습니다. 글로벌기업들이 독과점으로 폭리 남겨서 하는 짓들이 인류통제였고 이제 그놈들 손아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우~와!!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