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daum.net/v/20230323092402314
“그런데 (김주애의) 잘 먹고 잘 사는 귀족의 얼굴에다 화려한 옷차림이 텔레비죤(TV)으로 자주 방영되니 밸이(화가) 나서 참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평안남도의 또 다른 소식통도 “주민들은 선전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자제분의 하얗고 포동포동한 얼굴을 보면서 ‘식량이 부족해 하루 세끼도 제대로 못 먹는 서민 자식의 깡마른 얼굴과 너무 판이하게 다르다’며 화가 치민다는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주애의 화려한 패션과 머리 모양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 소식통은 “지난 열병식(8일)에는 어린 자제분이 긴 머리에 서양식 검은 모자를 쓰고 나오더니 평양 서포지구 새 거리 건설 착공식에는 고급외투에 가죽장갑을 끼고 등장한 모습이 보도됐다”며 “당국은 자본주의 문화를 척결한다며 10대 여학생들이 머리를 길러 어깨 아래로 늘어뜨리거나 이색적인 옷차림을 하는 것을 통제하더니 저 (김주애의)옷차림은 뭐냐. 일반 어린 여자아이의 모습과 너무도 판이한 모습에 불편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했다.
https://v.daum.net/v/20230424132514309
소식통은 “어린 여학생들의 반응은 더욱 놀랍다”면서 “초급중학교에 다니는 우리 딸은 김정은의 딸이 텔레비전에 나올 때면 ‘자(저 아이)는 학생이 맞나?’, ‘텔레비전에 그만 나왔으면 좋겠다’며 굉장히 언짢아한다”고 밝혔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김정은의 딸이 텔레비전과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데 대한 주민들의 반응이 별로 좋지 않다”며 “김정은의 딸이 어른을 능가하는 차림을 하고 김정은 옆에 서서 꽃주단을 밟으며 환호하는 군중 앞을 지나가는 등 특수 대접을 받는 모습을 (주민들이) 거북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주애가 미사일 발사 참관 당시 입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디올 외투가 쇼핑몰에서 1900달러에 팔리고 있다. 사진 디올 홈페이지 캡처
앞서 김주애는 지난 3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 때와 지난 13일 고체연료 추진 신형 ICBM ‘화성-18형’ 시험 발사를 참관할 때 디올의 ‘키즈 후드 다운 재킷’을 입어 이목을 끌었다. 해당 재킷은 디올 공식 홈페이지에서 1900달러(약 252만원)에 판매 중인 제품이다
이처럼 공식 석상에 고가의 명품으로 치장한 모습으로 사치품 소비에 대한 주민들의 반감을 사자 최근에는 중국제 저가 블라우스를 입고 등장하기도 했다.
https://v.daum.net/v/20230424191718432
“초급중학교에 다니는 우리 딸은 김정은의 딸이 텔레비전에 나올 때면 ‘자(저 아이)는 학생이 맞나?’, ‘텔레비전에 그만 나왔으면 좋겠다’며 굉장히 언짢아한다”고 밝혔다.
함경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김정은의 딸이 텔레비전과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데 대한 주민들의 반응이 별로 좋지 않다”며 “김정은의 딸이 어른을 능가하는 차림을 하고 김정은 옆에 서서 꽃주단을 밟으며 환호하는 군중 앞을 지나가는 등 특수 대접을 받는 모습을 (주민들이) 거북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주민들이 노골적으로 말하진 않지만 김정은이 어린 딸을 중요 행사장에 데리고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부모인 내가 보기에도 학생인 딸이 공부는 하지 않고 아버지만 따라다니는 모습이 별로 좋게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40204150221319
작년 10월 동해로 귀순...33시간 걸려 탈북
北에서 조개잡이 배 운영..힘든 실정에 탈북 결심
식량난에 “북한주민들 한국 오고 싶어해”
김주애 세습도 부정적 기류…"딸 찬양까지 봐야하나"
자격증 공부 등 한국서 정착 준비 잘할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인 주애의 4대 세습에 대해선 북한 내부에서도 부정적으로 본다고 했다.
B씨는 “얼마나 잘 먹었으면 통통한 걸 봐라. 딸까지 찬양하는 모습을 봐야하나”며 “말끝마다 ‘위대한 인민을 위하여’라고 하지만 몽땅 헛소리다. 대다수 사람은 굶어 죽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복장 단속도 철저해서 스키니진입다 걸리면 찢어버리고 전통의상 입으라고 강요하는데 여성들이 경제활동하면서 목소리가 커지는걸 경계해서라고함
북한사람들은 앞에서나 김주애 찬양하는척하지 뒤돌아서면 한국드라마 다음내용은 뭘까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