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국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총계 | 495,295 | 0.4 | 558,345 | 12.7 | 648,245 | 16.1 |
1 | 일본 | 17,089 | 47.4 | 23,707 | 38.7 | 56,397 | 137.9 |
2 | 체코 | 22,145 | -16 | 26,751 | 20.8 | 43,914 | 64.2 |
3 | 베트남 | 25,411 | 27.5 | 34,289 | 34.9 | 43,027 | 25.5 |
4 | 인도네시아 | 20,555 | -18.8 | 26,432 | 28.6 | 33,293 | 26 |
5 | 폴란드 | 7,269 | 43.7 | 13,237 | 82.1 | 31,790 | 140.2 |
6 | 헝가리 | 33,600 | 82.7 | 27,655 | -17.7 | 30,662 | 10.9 |
7 | 덴마크 | 27,927 | -32 | 20,030 | -28.3 | 25,997 | 29.8 |
8 | 한국 | 13,021 | 15.2 | 15,715 | 20.7 | 17,175 | 9.3 |
9 | 말레이시아 | 18,801 | -16.3 | 15,348 | -18.4 | 16,523 | 7.7 |
10 | 멕시코 | 5,465 | -13.7 | 8,051 | 47.3 | 13,756 | 70.9 |
자료: KI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중국 유아용 완구 수입 규모는 2015년 이후로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한국 유아용 완구 수입 규모는 2018년 1717만 달러로 중국 유아용 완구 총 수입액의 약 2.6%를 차지함.
- 2018년 한국의 대중국 유아용 완구 수출액은 9.3% 성장률로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증가율을 보여 선두권과의 격차가 벌어짐.
중국 유아용 완구 대한국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기준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수입액 | 5,941 | 11,307 | 13,021 | 15,715 | 17,175 |
증가율 | -4.25% | 90.3% | 15.2% | 20.7% | 9.3% |
자료: KITA
□ 경쟁동향
○ 중국은 완구 생산 대국으로 전 세계 장난감의 80%를 생산하고 있음.
- 중국 내 가장 큰 완구 생산지는 광둥성, 장쑤성, 상하이, 산둥성, 저장성 그리고 푸젠성이 있음.
- 중국의 대표적 로컬 브랜드로는 AULDEY(奥迪), 澳贝(Auby)가 있음.
○ 유아용 완구는 주로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2018년 온라인은 28.7%, 오프라인은 71.3%의 비중을 차지했고, 온라인 구매는 전년 대비 5.2% 증가함.
- 중국 3대 온라인 플랫폼인 징둥, 티엔마오, 타오바오의 온라인 채널 유통 점유율은 80%에 달하며, 각각 28%, 27%, 25%를 차지함.
(좌) 완구 온라인&오프라인 유통 비중 (우) 중국 3대 온라인 플랫폼 완구 점유율
자료: 산업대회(行业大会)
○ 유통경로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관세율
○ 2019년 기준 HS Code 9503 유아용 완구 제품의 MFN(최혜국대우) 관세율은 모두 0%임.
유아용 완구 관세율
제품 | HS Code | MFN 세율 |
유아용 완구 | 9503 | 0% |
자료: Trade NAVI
□ 국가표준 및 인증제도
○ 국가 완구 안전기술 규범(GB 6675-2014)
- 중국 국가 완구 안전기술 규범에 따라 중국에 수출을 원하는 유아용 완구는 모두 본 규정을 따라야 함.
- 규정 대상은 ‘모든 완구, 즉 14세 이하 어린이들이 노는데 사용하는 모든 제품과 재료’ 라고 명시됨.
-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GB 6675-2014 규정은 GB 6675-2003 규정의 수정본으로 ‘기본규범, 기계 및 물리성능, 인화성 성능, 특정 원소의 이전’ 총 네 부분이 추가 및 수정됨.
○ 중국 강제인증제도(CCC)
- 강제인증 품목에 해당하는 유아용 완구(HS Code 9503) 제품은 CCC 인증을 반드시 통과해야 함.
- 심사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4~6개월 이내에 인증서 발급이 이루어짐.
CCC 인증 절차
순서 | 절차 |
1 | CCC신청 |
2 | 샘플 검사 |
3 | 공장 현장 조사 |
4 | 인증 결과의 평가 및 승인 |
5 | 공장 재조사(12~18개월 단위) |
자료원: Trade NAVI
CCC 해당 HS Code 9503 제품 목록
No | CCC목록 제품 명칭 | HS Code | 대응제품 설명 |
1 | 아동용 자동차 제품 童车类产品 | 9503001000 | 삼륜차, 스쿠터 및 이와 유사한 바퀴를 가진 완구, 장난감 자동차 |
2 | 전기 완구류 제품 电玩具类产品 | 9503001000 | 삼륜차, 스쿠터 및 이와 유사한 바퀴를 가진 완구, 장난감 자동차 |
9503006000 | 지능발달용 완구 | ||
9503002100 | 동물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
9503002900 | 기타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
9503003100 | 전동기차 축소(비율에 따라 축소) 모형 | ||
9503003900 | 기타 축소(비율에 따라 축소)된 전체 모형 부품, 움직이는지 여부 불문 | ||
9503008100 | 조립 제품 또는 풀세트의 기타 완구 | ||
9503008200 | 기타 동력장치를 가진 완구 및 모형 | ||
9503008900 | 기타 목록에 없는 완구 | ||
9503009000 | 완구 및 모형 부품 | ||
9503004000 | 기타 블록 세트 및 블록 완구 | ||
9503005000 | 장난감 악기 | ||
2 | 금속 완구류 제품 金属玩具类产品 | 9503001000 | 삼륜차, 스쿠터 및 이와 유사한 바퀴를 가진 완구, 장난감 자동차 |
9503002100 | 동물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
9503002900 | 기타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
9503004000 | 기타 블록 세트 및 블록 완구 | ||
9503004000 | 지능발달용 완구 | ||
9503008100 | 조립 제품 또는 풀세트의 기타 완구 | ||
9503008900 | 기타 목록에 없는 완구 | ||
9503009000 | 완구 및 모형 부품 | ||
9503008200 | 기타 동력장치를 가진 완구 및 모형 | ||
3 | 발사 완구류 제품 弹射玩具类产品 | 9503002100 | 동물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9503002900 | 기타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
9503008100 | 조립 제품 또는 풀세트의 기타 완구 | ||
9503008200 | 기타 동력장치를 가진 완구 및 모형 | ||
9503008900 | 기타 목록에 없는 완구 | ||
9503009000 | 완구 및 모형 부품 | ||
4 | 인형 완구류 제품 娃娃玩具类产品 | 9503002900 | 기타 인형, 착복 여부 불문 |
9503008900 | 기타 목록에 없는 완구 | ||
9503009000 | 완구 및 모형 부품 |
자료: 중국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中国国家认证认可监督管理委员会)
□ 시사점
○ 출생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 유아용 완구시장
- 중국 ‘421(4명 조부모+2명 부모+1명 아이) 가정’ 구조가 굳혀지면서 조부모와 부모의 모든 소비가 한 아이에 집중되고 있음.
- 유아용 완구 주소비층인 80-90년대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의 평판을 우선시하기에 이에 맞는 대책을 세워야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
○ 아이들의 지능 계발을 위한 학습용 유아용 완구 시장의 잠재력이 높음.
- 산셩쯔쉰(三胜咨询) 설문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학부모가 유아 학습에 도움이 되는 유아용 완구를 구입해 아이를 가르치고 싶어함.
- 학습용 완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Lego(乐高)가 6% 임을 감안한다면, 학습용 완구의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음.
- 난징무역관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중국 유아용 완구 업체 B사 관계자는 “요즘 학부모들은 공부와 재미를 모두 충족시키는 학습용 유아용 완구를 찾고 있어 이 분야의 시장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답함.
○ 유아용 완구 업체는 고품질의 유아용 완구 제품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함.
- 중국은 어린이의 신체 보호를 위해 점점 더 엄격한 안전과 환경 보호 기준을 마련하고 있기에 중국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은 중국의 유아용 완구 관련 규정을 숙지해야 함.
중국 유아용 완구 관련 규정
규정 번호 | 제목 |
GB 6675-2014 | 국가 완구 안전기술 규범 |
GB 9832-93 | 천, 패브릭 동물 완구 통용기술조건 |
GB 5296.5-96 | 소비품 사용 설명·장난감 사용 설명 |
GB 14746-93 | 어린이 자전거 안전 요구 |
GB 14747-93 | 어린이 세발자전거 안전 요구 |
GB 14748-93 | 유모차 안전 요구 |
GB 14749-93 | 보행기 안전 요구 |
GB 13472-92 | BMX 어린이 자전거 안전 요구 |
자료: 바이두(百度)
□ 유아용 완구 관련 전시회
전시회 이름 | 장소 및 일시 | 홈페이지 |
CBME중국 임신부·유아·어린이 전시회 / 아동복 전시회 (CBME中国孕婴童展、童装展) | 상해국가컨벤션중심 (上海国家会展中心) 2019년 7월 24-26일 | https://www.cbmexpo.com/ |
중국 국제 완구 및 교육설비 전시회 (中国国际玩具及教育设备展览会) | 상해신국제박람중심 (上海新国际博览中心) 2019년 10월 16-18일 | https://cn.china-toy-expo.com/ |
선전 국제 임신부·유아·어린이용품 전시회 (深圳国际孕婴童用品展览会) | 선전컨벤션중심 (深圳会展中心) 2019년 11월 3-5일 | http://www.cee-expo.cn/ |
선전 국제 완구 및 교육제품 전시회 (深圳国际玩具及教育产品展览会) | 선전국제컨벤션중심 (深圳国际会展中心) 2020년 3월 6-8일 | http://cn.chinatoyfair.com/ |
북경 국제 완구 및 유아교육제품 전시회 / 북경 국제 유치원 용품 및 관련설비 전시회 (北京国际玩具及幼教用品展览会暨北京国际幼兒园用品及配套设备展览会) | 중국국제전시중심구관 (中国国际展览中心老馆) 2020년 5월 11-13일 | http://www.bjkse.com/ |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작성자: KOTRA 난징 무역관 사문규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산업대회(行业大会),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KITA, TMALL, 산업대회(行业大会), Trade NAVI, 중국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中国国家认证认可监督管理委员会), 산셩쯔쉰(三胜咨询), YTPP, 바이두(百度), KOTRA 난징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