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수고들 많으십니다.
저는 지난 달 10월1일 출범한 한국택시 대구협동조합의 기사(우리사주)입니다.
최근들어 협동조합택시(Coop Taxi)에 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 것 같아서 사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다분히 홍보성 글이기도 하지만 판단이야 여러분들의 몫이고 실상을 알려드림이 주 목적임을 말씀드립니다.
대구에는 현재 D쿱택시,A택시 그리고 저희 한국택시 대구협동조합이 운행중이고 지금현재 서너개의 협동조합택시(이하 쿱택시라고 함)가 출범 준비중입니다. 쿱택시는 말그대로 조합원이 출자를 해서 하나의 조합(법인)을 이루고 경영이나 인사,재정 등 모든 운영을 조합원(기사)들이 해 나가는 것입니다.
출자금은 각 쿱택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개 2,000에서 2700만원 정도이며 이는 권리금이나 번호판값이 아니라 조합 형성에 필요한 금액이므로 일부 매체나 모 단체에서 주장하는 싸게 사와서 비싸게 판다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탈퇴시 출자금은 우리 쿱의 경우 운영위원회를 거쳐 3일이내 전액 환불해 주며 대출인 경우 내신 원금 전액을 돌려 드립니다.전액대출은 물론이거니와 신불자의 경우도 가족조합원 제도나 조합대출 제도가 있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정관에 의거 출자증서를 발행해 드리고 원본은 하나은행 금고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운영방식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쿱택시는 여객운수사업법과 택시발전법을 준수합니다.2교대를 원칙으로 하고 1차제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즉 전액관리제를 시행하며 가스값이나 보험접보비같은 운송비용을 전가하지 않습니다.하루 운송수입금을 전액 납부하고 운영에 필요한 제 경비를 제하고 모두 되돌려 드리는 제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여기서 찍힌거 전부 다 내고나면 밥값,담뱃값은 어떻게 하느냐고 질문하시는 분을 위해 복지카드를 발급해주니 그걸로 다 해결이 가능하시며 어차피 한달뒤면 몫돈을 받게되므로 다음달부턴 이 카드가 필요없겠죠?)
조금더 구체적으로 예를들어 설명드리면 여기는 사납금이 아니라 조합운영에 필요한 기준금이라 부릅니다.
(하루에 똑같이13만원을 찍었다고 가정했을때)
법인택시 130,000X25일=3,250,000 급여 1,186,000 부가세 140,000=1,326,000
한국쿱택시 130,000X25일=3,250,000 급여 1,250,000 부가세 140,000 배당금 500,000 +a =1,890,000+a
325를 납부하면 공인회계법인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125를 월급주고나면 200 이 남고 이돈으로 차값,보험료,가스값,인건비...등등을 다 제하면 약 50 이 남습니다.이걸 배당금 명목으로 조합원에게 다시 내주는것이지요.운영상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고정적으로 지급되는건 아니지만 저 선을 유지하고자하며 조합운영에 관한 모든 결정을 조합원 10명당 1인을 뽑는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며 일반조합원도 운영위에 참석,발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교대 근무를 지향하기때문에 장시간 노동도 줄일 수있고 수익도 늘어나는 그래서 가족과 함께 저녁이 있는 삶 누려 보시길 희망합니다.
사무실,정비시설,차고지와 차량전부를 인수하였으므로 기존 차량을 그대로 운행하며 4년 지난 차량은 다 매각하고 현재 신차를 계속 출고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효목동 경북가스 뒷길에 있으며 차고지를 이전하기위해 부지를 물색중입니다. 두서없는 글 양해부탁드리고 이외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조합 사무실 759-8333으로 하시면 됩니다.
첫댓글 상담을 담당하는 분의 전화번호가 010-7310-6666 윤형노 본부장이고 여러 기사분들이 모여 계시면 출장 상담도 해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