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조직신학을 쉽게 요약하여 평신도들이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책을 공부하면 신앙의 기초를 든든하게 놓고 기둥을 세우는 영적인 집을 짓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권영구 목사 (중원교회, 십자가선교센터 이사장)
신앙이 확실해 지려면 좋은 성경적 신학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신모세 목사님께서 [조직신학 요약]을 출간하셔서 신학의 골자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전통적으로 신학, 특히 조직신학은 저술들이 너무 방대해서 보통 사람들이 읽기에는 부담이 되고 심지어 목사님들도 쉽게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신 목사님께서 간단 명료하게 요약해서 노트 형식으로 책을 내어주셔서 그토록 중요한 조직신학을 누구나 이해하고 신학의 요점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수고해 주셨습니다. 이 책은 목회하시는 목사님이나 평신도들에게도 유익한 자료가 되고 유익한 영적인 친구가 될 것입니다.
김상복 목사(할렐루야교회, 세계복음주의연맹회장, 횃불트리니티신대원대학교 명예총장)
그리스도인들이 건강한 믿음으로 성장되려면 올바른 신앙 위에 건전한 신학으로 덧입혀져야 한다. 왜냐하면 신앙은 신학과 분리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 중에 일부가 잘못된 이단사조에 빠지는 것을 자주 본다. 신학에서도 조직신학은 성경의 핵심적 진리를 기초하여 체계적으로 세워진 기둥과 뼈대이다. 건축할 때 기둥 없이 벽돌만 계속 쌓으면 반드시 무너질 때가 오는 것처럼, 신학적 뼈대 없이 신앙만을 강조하다보면 이단사조 앞에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성경의 중요한 내용에 대하여 기둥과 뼈대를 세워주려 복잡하고 방대한 조직신학을 평신도들이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잘 요약하고 있다. 저자 신모세 목사는 많은 평신도들이 짧은 시간에 성경의 중요한 말씀을 깨닫고 확신을 갖게 하려 이 책을 기록하였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책을 통해 큰 도움을 얻게 되리라 확신한다.
김의원 목사 (백석대 부총장, 전총신대총장)
바른 교리가 상실되어 가는 이 시대, 한국교회 성도들을 바른 신학으로 세울 수 있는 아주 간결한 신학 교재가 출간되었습니다. 신 목사의 책은 누구나 짧은 시간 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조직신학 요약이 될 것입니다.
김인중 목사 (동산교회 담임목사)
조직신학 책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이 너무 학문적이고 논리중심이어서 평신도들이 읽기가 힘든 문제가 있다. 이런 때 조직신학을 요약하여 책을 저술한 것은 참으로 장한 일이다. 이 책의 내용은 조직 신학을 교리중심으로 가르치지 않고 성경에 근거하여 접근한다는 점이 특색이다. 또 논쟁 중심보다는 신앙중심으로 주제에 접근하여 평신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신 목사는 평신도들에게 조직신학(교의신학)이란 히말리아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그의 목회경험에서 나온 배려라고 생각된다. 목회하면서 글을 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책을 썼다는 것은 참으로 보통 열정이 아니다. 바라기는 이 수고가 많은 열매를 맺기를 바란다.
신성종 박사(전 총신 대학원장, 콜인 신학대학교 총장)
홍수가 나서 물이 많으나 마실 생수가 없는 것처럼 신학서적이나 조직신학에 대해 많은 책들이 출판되었으나 막상 간략하면서도 읽을 만한 책이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신모세 목사님을 통해 조직신학요약서가 나와서 목회자 뿐 아니라 신학생들과 평신도들까지 신앙을 정립하고 교리를 분명히 하고 신학을 체계화하는 좋은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간략하면서도 명료하게 신학을 정립한 이 책을 읽는 분 모두에게 신학의 좋은 나침판이 되기를 바랍니다. 신 목사님의 신앙과 신학의 땀과 노력이 담긴 이 책을 읽는 이마다 신학에 대한 새 패러다임이 열리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정인찬 박사 (백석신학교 학장, 백석대학교 목회대학원 원장)
건전한 신앙생활을 하려면 성경의 신학적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바른 성경관, 바른 신앙, 바른 예배생활을 위해서는 신학의 기초가 필수적입니다. 조직신학은 신학의 기초를 바로 세워주는 기준과 같습니다. 금번 신모세 목사님께서 저술한 조직신학은 깊이 있는 성경 연구와 목회, 그리고 다양한 교수의 경험을 통하여 저술되었으므로, 쉽고도 간편하며 깊이 있는 내용이기에 목회자와 신학생 및 평신도에 이르기까지, 바른 신학의 기초를 세우고 진리위에 굳건히 서는데 도움이 될 것을 믿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피종진 목사 (남서울중앙교회 원로목사, 미국 Henderson C. University 대학원장 및 교수 )
" 이번에 신모세목사님이 쓰신 '조직신학 요약'은 짧은 시간 안에 귀한 진리를 나누기위해 기독교 신앙의 핵심으로 가득채운 것입니다. 산만하거나 어렵다고 느끼기 쉬운 조직신학을 잘 정리해서 우리 기독교의 신앙관을 잘 표현하셨습니다.
저는 각 교회에서 신학을 정규과정으로 하신 분들에게는 정리하는 기회를, 신학을 정규과정으로 하지 않은 성도들, 구역장, 직분자들, 소그룹 리더들에게 세미나나 성경공부 시간으로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짧은 시간에 성도들에게 성경의 진리의 핵심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준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악한 자가 계속 믿는 자들을 미혹하는 이때에 바르게 알고 바르게 믿을 수 있는 성도들이 되도록 돕는데 이 책이 사용되길 기도합니다."
김지태 목사 (예수전도단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