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쇼핑의 새 패러다임, 인터넷쇼핑
- 젊은이들의 새로운 쇼핑코드로 자리매김 -
□ 인터넷쇼핑 시장 개황
○ CNNIC(중국 네트워크 정보센터)의 2009년 7월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3억3800만 명으로 미국을 뛰어 넘는 세계 1위의 인터넷 사용국임.
○ 이와 함께 인터넷쇼핑시장도 동반 급성장했으며, 특히 2008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128.5% 증가해 처음으로 1000억 위앤대를 돌파한 1281억8000만 위앤(한화 23조724억 원)을 기록했음.
자료원 : iResearch.lnc(艾瑞咨询)
○ 2008년 중국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전체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의 1.06%를 달성했으며, 향후 발전 가능 영역 또한 큼. 2011년에는 현재 비중보다 2배 이상 증가한 2.64% 및 시장규모 4000억 위앤 돌파가 예상됨.
인터넷쇼핑 이용고객 현황
항목 |
내용 |
연령대 |
16~32세 고객이 전체 고객의 83%임. |
남녀 비율 |
남성 55%, 여성 45% |
쇼핑 횟수 |
11회 이상 구매한 고객은 전년 대비 6.4% 성장한 45.2%에 달함. |
누적 구매금액 |
누적 구매금액 500~5,000위앤의 고객이 전체의 55.5%를 차지함.
1인당 연평균 구매금액은 1600위앤임. |
연령별 구매금액 |
50세 이상 고객이 누적 소비금액 2300위앤으로 가장 높음.
16~24세 고객의 누적 소비금액은 900위앤에 불과함. |
자료원 : 신랑왕(新浪网) 2008년 통계
□ 업계 경쟁상황
○ 현재 중국 주요 인터넷쇼핑업체로는 타오바오, 이취, 당당, 징동상청, 홍하이즈, 멍루, 이더, JOYO아마존, 파이파이, VANCL, NO5화장품 등이 있음.
중국 인터넷쇼핑 주요 사이트
기업별 유형 |
대표기업 |
마케팅 특징 |
선두 기업 |
|
타오바오왕
이취왕 |
부동의 선두기업
오프라인 광고 적극 활용
인터넷 거래만 전문취급 |
유력 기업 |
|
당당왕
징동상청
홍하이즈 |
꾸준히 성장 중인 유력 기업군
연간 마케팅 비용 약 1,000만 위앤
고객 중심 마케팅 유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 |
우량 기업 |
|
멍루스상
이더따이꼬우 |
인터넷과 매체를 통한 쇼핑을 겸함.
연간 마케팅 비용 약 100만 위앤
다양한 판매채널로 성장 중 |
신흥 기업 |
|
스상치이복장 |
연간 마케팅 비용 100만 위앤 미만
온라인 마케팅만 취급 |
자료원 : 인터넷 검색
인터넷쇼핑 업체별 지명도 및 실제이용률
자료원 : iResearch.lnc(艾瑞咨询)
□ 중국 인터넷쇼핑 인기상품
○ 올해 들어 의류 및 제화 소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음. 이 밖에 화장품, 가구 및 생활용품, 귀금속, 소형가전 등의 소비도 성황 중임.
2008년 타오바오왕 제품군별 판매순위
순위 |
제품군 |
점유율(%) |
1 |
의류, 신발, 모자류 |
27.5 |
2 |
도서 및 음반 |
16.6 |
3 |
화장품 및 개인관리용품 |
11.9 |
4 |
디지털제품(카메라, MP3, MP4 등) |
11.3 |
5 |
가상카드(게임카트리지, 핸드폰카드 등) |
6.9 |
6 |
가정용품 |
5.2 |
7 |
통신용품(핸드폰 및 기타제품) |
4.4 |
8 |
선물용품 및 완구 |
4.1 |
9 |
IT제품(컴퓨터, 노트북, 하드웨어 등) |
2.6 |
10 |
소형가전(전기밥솥, 헤어드라이어, 전자레인지 등) |
2.4 |
2008년 타오바오왕 제품별 판매순위
순위 |
유형 |
제품명 |
판매수량 |
1 |
화장품 |
Borghese 영양머드팩 |
402,636 |
2 |
서적 |
창가의 또우또우(窗边的小豆豆) |
109,845 |
3 |
핸드폰 |
NOKIA N73 |
104,697 |
4 |
운동화 |
NIKE Airmax 360 |
44,508 |
5 |
MP3 |
아이리버Mplayer |
32,014 |
6 |
GPS |
Eroda LH800 |
26,682 |
7 |
디지털카메라 |
Canon IXUS 80IS |
15,005 |
8 |
노트북 |
ThinkPad T43계열 |
11,125 |
9 |
손목시계 |
CASIO 태양열 시계 |
2,308 |
10 |
액정TV |
LG 42LG50FR |
1,364 |
자료원 : 타오바오왕(淘宝网) 2008년 통계
□ 우리기업 진출방식
○ 유력 인터넷쇼핑몰 내 온라인상점 개설
- 중국의 C2C플랫폼(타오바오왕, 이취, 파이파이 등) 혹은 B2C상점(타오바오상청, 징동상청 등) 내에 전문 브랜드 상점을 개설하는 방식
- 기존 유력 쇼핑몰의 높은 인지도와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진출이 가능함.
○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한 상품조달
- 최근 중국 인터넷쇼핑 고객 중 고급소비자층은 해외 구매대행 전문사이트를 통해 안전하게 검증된 해외 직수입 상품을 구매 중임. 파이파이왕의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 구매대행 이용률이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2007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함.
○ 자체 인터넷쇼핑몰 구축
- 자체 브랜드의 독립 쇼핑몰을 구축해 직접 운영함으로써 고객과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나 자본 부담 및 자체 현지 홍보 역량부족 등의 이유로 진출이 다소 어려움.
자료원 : KOTRA중국투자뉴스
첫댓글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내용들이었는데...정말 유익한 정보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겟습니다.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화이팅 !!!
상세 전문자료 군요 중국도 온라인 쇼핑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죠 타오바오가 거의 반독점이고 .. 온라인 판매로 수익이 나는 업체도 있긴한데 초기엔 광고비를 많이 투자해야 되고 독립몰은 오픈만으론 의미가 없구요
알찬 정보였습니다..감사합니다..tv홈쇼핑에 관련해서도 한번 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 감사히 잘 잃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