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핀비즈
트럼프가 관세 적용 예외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과 백악관이 자동차 관세를 50%로 올릴 것이라는 발언에 미국 주식시장은 다시 큰 폭 하락을 하였습니다. 중국이 에너지 효율을 핑계로 엔비디아 칩 사용을 규제한다는 소식과 캐나다 티디코헨 증권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데이터 센터 설치 계획을 일부 취소하였다는 소식도 도움이 안 되었습니다. 캐나다가 테슬라에 대한 전기차 보조금을 중단한다는 소식도 테슬라에는 안 좋았습니다.
출처 매경월가왈부
바클레이 증권사에서 미국 연말 지수 목표가를 5900으로 낮추었습니다. 관세전쟁이 일어나면 미국내 소비도 위축이 될 것이고 빅테크들의 해외 매출도 줄기 때문에 연말 지수가 낮아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 정도면 미국 주식은 비중축소가 확실합니다. 반면 모건스탠리는 아직도 중국 증시는 비중 확대를 권하였습니다.
출처 한경마킷
어제 한국 증시에서는 인도가 삼성전자에 대해 9000억원 추가 관세 부과를 하였다는 소식에 불구하고 외인들의 매수로 지수는 견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 주식이 흔들린 상태에서 반도체는 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반면 미국이 유럽 및 일본 자동차 관세 위협을 하는 상황에서 자동차 주식은 더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야후
독일의 대표 방산사인 라인메탈이 4일간 조정을 받다가 어제 주식시장에서 2.58%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어제 한화가 한화에어로 증자에 전액 참여한다는 소식에 기관의 매수가 들어 오면서 한화에어로가 반등하였습니다. 현대로템도 장 후반 제이피모건의 매수가 들어 왔습니다. 오늘 반도체가 쉬면 방산, 조선, 화장품, 식품 등이 좋은 흐름을 보여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당분간은 예측보다는 대응입니다.
공매도 대상으로 여겨졌던 방산, 조선, 바이오, 로봇, 전력주는 이미 3월 조정을 많이 받아 공매도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너무 비관적이기 보다는 침착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트레이딩 잘 못하시는 분들은 그냥 주식 그대로 들고 있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