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기가 갓 태어난 첫 번째 달 : ‘안전하고 조용하게 재우기' 아기의 매트리스에 관한 하나의 중요한 규칙이 있습니다. 견고할수록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이때쯤 아기는 머리를 들 수 없으므로, 낮잠을 재우기 위해 아기를 질식 시킬 수 있는 부드러운 소파에 눕혀서는 안 됩니다. 만일 엄마와 함께 자더라도, 물침대나 푹신푹신한 어른용 매트리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첫 번째, 두 번째 달 : ‘햇빛에 의한 통증' 아기를 햇빛 아래 오래 두지 말아야 합니다. 오랫동안 햇빛을 쬐는 것은 아이를 위험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몇 분 안에도 태양광선은 아기의 민감한 피부를 태울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후에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강한 직사광선 아래 아기를 노출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6개월이 안 된 아기에게는 썬 크림의 사용도 자제해야 합니다. 아기가 6개월 이상이 되었을 때는, SPF 15 이상의 썬 블록 크림을 사용하고 테두리가 큰 모자와 온 몸을 덮을 수 있는 가벼운 옷을 입힙니다. 가능하다면 늦은 오후나 태양이 가장 뜨거운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를 피해서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 달 : ‘구르는 아기를 위한 규칙들' 3개월쯤 되면 아이는 몸을 흔들고 구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지 못 한다고 생각할 지라도 잠시 동안이라도 아기를 혼자 두어선 안 됩니다. 에어백이 장착된 자동차의 앞좌석에 유아용 자동차 시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에어백이 없을 지라도 유아용 자동차 시트는 뒤 좌석에 놓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그리고 뒤 좌석 중에서도 가운데 좌석이 가장 좋습니다.
◆ 네다섯 번째 달 : ‘위험한 물건들 치우기' 뜨거운 음료나 날카롭고 깨지기 쉬운 물건 등, 위험한 물건들을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둡니다. 그리고 아무리 신경을 쓰고 있더라도 아기를 안고 있을 때는 뜨거운 음료를 집지 않아야 합니다. 아기가 날카로운 도구를 잡으려 하면 그것을 갑자기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아기는 더 꽉 잡고 놓지 않아서 다칠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아기의 손등이나 손목을 꽉 쥡니다. 그리고 그 물건을 주먹에서 떨어뜨릴 때까지 다른 손으로 물건을 잡고 있는 손가락이 펴지도록 천천히 꺼냅니다.
◆ 여섯 번째 달 : ‘장난감 고르기' 이 시기의 아기들은 앉는 기술을 익히게 되고 가까이에 있는 장난감들을 만지고 싶어 합니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안전한 장난감들을 가지고 놀도록 엄마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덟 번째 달 : ‘질식의 위험' 아기가 작은 물건들을 좋아하게 되어 그 쪽으로 가서 그것들을 입안에 넣을 수 있는 위험이 늘어납니다. 지름이 4cm 이하인 작은 물건은 어떤 것이라도 아기의 기도에 꽂힐 수 있습니다.
◆ 아홉 번째 달 : ‘아기가 호기심' 아기가 드디어 돌아다니게 되면 호기심 많은 아기는 탁자 꼭대기, 선반, 책상 위의 모든 물건을 잡으려고 합니다. 바닥에서부터 아기의 손이 닿지 않도록 높이를 안전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아기가 닿을 수 있는 곳에서 모든 날카롭고, 깨지기 쉽고, 작은 물건들은 치웁니다. 아기가 자기 쪽으로 당기거나, 기댈지도 모르니, 가구가 튼튼하여 아기 쪽으로 넘어가지 않고 다칠 수 있는 날카로운 모서리나 끝부분이 없도록 예방합니다.
◆ 열 번째 달 : ‘계단은 위험천만' 10개월에서 11개월 된 대부분의 아기들은 높이에 대해 조금 조심하게 됩니다. 몇몇 아기들은 가장자리까지 기어가서, 멈추고, 쳐다보고, 그들의 손으로 가장자리 너머를 느낍니다. 이제 막 걷기 시작한 아기들은 층계에서 굴러 떨어지기 쉬우므로 주의 깊게 보호해야 합니다.
◆ 열한 번째 달 : ‘물어뜯지 않게 하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항상 움직이고 있고, 또한 뭔가를 스스로 먹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능력을 한꺼번에 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아기 입에 음식을 넣은 채로 기거나, 걷거나, 뛰어 놀면 질식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에게 식사 시간은 침착하고, 가만히 앉아서, 편안하게, 먹는 데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 열두 번째 달 : ‘경고하는 방법' 처음 일 년의 막바지에 다다르면 많은 아기들은 ‘안 돼'라는 말을 그만하라는 뜻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얼마나 빨리 아기들이 그 말에 순응하느냐는 말과 함께 표현되는 몸짓과 목소리 톤에 달려있습니다. 아기가 전기 코드를 당기려고 할 때는 부드럽게 아기의 손을 쥐고 눈을 쳐다보며 코드를 가르치면서 그것이 위험한 것임을 얘기해 줍니다. 그런 다음 아기의 호기심이 다른 것에 쏠리도록 조정해 줍니다.
출저 : 구미 새봄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