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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니제리 군사 및 외교 활동
니제르의 군부는 집권 첫 해에 서방으로부터 벗어나 국제적, 지역적 파트너십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니제르 대통령 경호대는 2023년 7월 26일에 민주적으로 선출된 모하메드 바줌 대통령에 대한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1] 니제르의 다른 보안군은 군부 지도자인 아브디라흐만 티아니의 초기 동기가 대체로 고립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24시간 동안 줄을 섰습니다.[2] 군부는 기존의 반프랑스적 불만과 징벌적 쿠데타 제재에 대한 대중의 반발, 프랑스가 지원하는 지역 침략 위협을 이용하여 군부를 전복하고 이후 몇 주 동안 통제권을 강화했습니다.[3]
니제르의 군부는 러시아와 터키와 같은 대안으로 서방의 안보 파트너를 점차 대체했습니다. 군부는 집권 직후 러시아군 계약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EU와 프랑스와의 방위 협정을 취소하여 2023년 12월에 1,500명의 프랑스군이 철수하게 되었습니다.[4] 군부는 12월과 1월에 러시아와 협정을 체결하여 2024년 4월에 100명의 러시아군이 니제르에 도착했습니다.[5] 이러한 거래와 니제르의 이란에 대한 접근은 니제르와 미국의 관계가 붕괴되는 데 기여하여 군부는 2024년 3월에 미국과의 방위 협정을 철회하고 2024년 9월 15일까지 모든 미군을 철수하게 되었습니다.[6] 영국 인권 감시 기관인 시리아 인권 감시소(SOHR)에 따르면, 군부는 또한 최소 6대의 터키 드론에 계속 의존해 왔으며 2023년 12월 이후로 터키가 지원하는 1,000명 이상의 시리아 용병을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7] CTP는 이 주장의 수치를 확인할 수 없지만 BBC와 France24는 시리아 신병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8]
군부는 또한 이웃 부르키나파소와 말리의 군부와의 관계를 강화했습니다. 이 정권들은 2023년 9월 사헬 국가 연합이라는 상호 방위 조약에 서명하여 신생 니제르 군부를 강제로 축출하겠다고 위협한 지역 서아프리카 정치 블록인 서아프리카 경제 공동체(ECOWAS)의 군사 개입을 억제했습니다.[9] 군부는 2024년 1월 ECOWAS에서 탈퇴한다고 발표하고 2024년 7월 ECOWAS와 유사한 대안인 사헬 국가 연합을 창설했습니다.[10] CTP는 이전에 연합이 상호 방위 협정에서 외교, 경제, 안보 정책을 조정하는 기구로 동맹의 운영 범위를 확대한 방법에 대해 기술했습니다.[11]
그림 1. 니제르의 군사 파트너 다양화
참고: CTP는 보고된 논의 및 합의의 속도와 깊이를 기반으로 궤적을 평가했습니다.
출처: 리엄 카.
알카에다와 IS 무장 세력은 군부가 집권한 이래로 서방의 지원이 철수되면서 보안군의 한계를 이용해 더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하고 더 많은 영토를 통합 통제했습니다. 반군은 민간인과 군사 목표물에 대한 점점 더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 병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군부 통치 첫해에 공격이 20% 이상 감소했으며, 어느 집단도 작전 지역을 크게 확대하지 않았습니다.[12] 그러나 민간인과 군인의 사망자는 군부 통치 첫해에 민주주의 통치의 이전 해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13] 반군은 지난 1년 동안 10명 이상을 죽인 대규모 공격을 전년 대비 거의 5배나 많이 감행했습니다.[14]
그림 2. 살라피-지하디 반군이 쿠데타 이후 니제르에서 공격을 강화, 2023-24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그림 3. 살라피-지하디 그룹, 쿠데타 이후 니제르에서 지지 기반 구축, 2023-24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군부는 반군이 공격을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지원 구역을 약화시킬 역량과 능력이 없습니다. 니제르군은 맹공에 대응하여 지상 작전을 확대할 인력이 부족합니다. 보안군은 공격의 심각성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군부 집권 첫해에 전년과 정확히 같은 수의 반군과의 지상 교전을 시작했습니다.[15] 대신 군부는 드론 공격 사용을 늘려 군부 집권 첫해에 서부 니제르 전역에서 반군을 표적으로 한 드론 공격이 전년보다 9배나 많았습니다.[16] 그러나 대규모 반군 공격의 높은 비율은 더 많은 드론 공격의 도입이 반군의 집결 및 치명적인 공격 실행 능력을 약화시키지 못했음을 나타냅니다. 일부 동일한 위치에서 반복된 드론 공격은 드론 공격이 정부의 존재감 부족으로 인해 반군이 표적 지역으로 복귀하는 것을 막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17]
서방의 지원 상실은 또한 군부가 반군을 방해하고 억제하지 못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약 1,500명의 프랑스군이 2023년 12월에 갑자기 철수하기 전에 니제르군과 함께 반군 진압 작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18] 또 다른 1,100명의 미국군은 니제르군을 훈련하고 프랑스군과 니제르군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 감시 및 정찰(ISR) 작전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손실로 니제르의 반군 진압군의 전반적인 역량과 ISR 역량이 저하되었고, 이는 무장 세력에게 훨씬 더 큰 이동의 자유를 제공했으며 더 크고 치명적인 공격을 직접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군 집단은 이러한 보안 격차를 이용하여 니제르 남서부에 대규모 지원 구역을 통합하고 있으며, 이는 이들이 더 치명적인 공격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장 분쟁 위치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ACLED)는 군부 통치 첫 해에 반군 집단이 니제르 서부를 자유롭게 돌아다닌다는 보고가 전년보다 거의 24배나 많았다고 기록했습니다.[19] ACLED는 또한 반군이 니제르 민간인에게서 자카트 "세금"을 갈취했다는 보고가 25% 증가했다고 기록했습니다.[20] 이러한 보고의 대부분은 니아메 동쪽의 ISSP가 지배하는 지역인 아발라 주와 타후아 지역, 그리고 니아메 남서쪽의 틸라베리 지역에 있는 JNIM 거점에서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지원 구역은 반군이 더 많은 수로 모이고 차량 탑재 즉석 폭발 장치와 같은 보다 정교한 무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와 공간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림 4. 니제르의 주요 살라피-지하디 발전
출처: 리엄 카(Liam Karr)와 무장분쟁지역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사헬에서 IS 허브가 부상하면서 이 그룹의 국경을 넘는 위협 위험이 커졌습니다. ISSP는 2022년과 2023년에 JNIM과 싸운 후 이미 말리 북동부 메나카 지역의 일부에 대한 통제권을 통합했습니다. JNIM은 2022년에 프랑스군이 말리에서 철수한 이후 이 지역에서 이 그룹의 주요 도전자였습니다.[21] 니제르에서 이 그룹의 확대되는 지원 구역은 국경을 넘어 이러한 기존 통제 구역과 연결됩니다. ISSP는 또한 샤리아 처벌, 이주민 송환, 인프라 프로젝트 및 기타 건강 및 보안 이니셔티브와 같은 이 영토 전역에 거버넌스 조치를 시행했습니다.[22] 이 그룹은 지역 수도를 포위하고 서쪽으로 가오까지, 남쪽으로 니제르까지 이어지는 도로를 개방하려는 중무장한 말리 및 러시아 호송대를 정기적으로 공격했습니다.[23]
IS는 ISSP의 증가하는 통제력과 자원을 활용하여 유럽의 외부 음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IS는 지방 총국을 통해 외부 활동을 조정합니다.[24] 지방 총국에는 지역 수준에서 이 활동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 사무소가 있습니다. ISSP는 서아프리카 사무소인 Maktab al Furqan의 일부입니다. [25] IS는 이러한 사무소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여러 지방의 자원을 조정하여 외부 활동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모집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용이하게 했습니다.[26] 스페인은 2021년에 ISSP, 아프가니스탄의 IS Khorasan 지방, 중동 및 유럽의 IS 세포와 연결된 모로코와 스페인에서 운영되는 IS 세포를 방해했습니다.[27] ISSP는 북쪽으로 유럽으로 이어지는 이주 및 밀수 경로를 따라 위치하고 있어 유럽에서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그룹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ISSP의 영토적 이득은 외국인 전투원도 끌어들였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023년 8월 IS 모집자와 지원자들이 남부 유럽과 사헬 사이에 통과 회랑을 구축했다고 보고했습니다.[28] 그 후 모로코 보안군은 2023년 10월과 2024년 1~2월에 말리의 ISSP로의 외국인 전투원 여행을 지원하는 3개의 IS 셀을 파괴했습니다.[29]
역사적으로 외국인 전투원의 존재는 살라피 지하디 집단의 외부 공격 계획 증가로 이어졌습니다.[30] 외국인 전투원은 국제적 살라피 지하디즘을 지지하는 더욱 강경한 이념가이며 지역 무장 세력을 동기부여하는 지역적 목표나 불만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많은 외국인 전투원은 또한 활발한 갈등 지역에서 더욱 급진화된 후 공격을 조직하기 위해 출신 국가로 돌아가는 데 관심을 보였습니다.[31] 북서부 아프리카의 IS 네트워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IS가 모로코와 스페인에서 운영되는 ISSP와 연결된 현재는 중단된 셀을 조직했다고 보고한 점을 감안할 때 이미 외부 활동을 조직하는 데 관심을 보였습니다.[32]
니제르 군부의 반란 진압 방식은 더 광범위하게 공동체 폭력과 민간인 사상자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반군 집단 에 이롭습니다. 니제르 군부는 대화보다 군사 행동을 강조하는 군사 우선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군 지도자들은 기존 이탈 프로그램의 측면을 종료하여 이탈자와 잠재적 미래 이탈자에게 매력이 감소했습니다.[33] 군부가 집권한 이후로 공동체 민병대가 더 활발해졌지만, 군부는 민병대를 동원하기 위한 조정된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니제르 보안군은 드론 공격을 포함한 더 큰 무차별 폭력에 가담했습니다.[34] 이 전략은 집권 이후 국가 보안군과 민간 민병대가 광범위한 인권 침해와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폭력을 자행한 부르키나파소와 말리의 니제르 동맹국과 유사한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35] 민간인에 대한 폭력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은 보호와 복수를 위해 반군 집단과 협력하거나 이를 지원하게 됩니다.[36]
니제르의 이전 민간 정부는 지역 사회와 반군과의 대화를 통해 폭력과 반군 확산을 더 잘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서부 니제르는 민족적 폭력과 공동체 동원의 역사가 있으며, ISSP는 이전에 이를 이용하여 모집했습니다.[37] 니제르의 이전 민간 정부는 이러한 종류의 폭력과 급진화를 제한하기 위한 반군 진압 전략의 일환으로 지역 평화 협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38] 이러한 협정은 북부 틸라베리 일부 지역에서 폭력과 ISSP에 대한 지원이 감소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전 정부도 반군과 직접 교전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니제르는 강력한 이탈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인질 협상을 처리하기 위해 반군과 협상 채널을 두었으며, 심지어 지하디스트 지도자들과 직접 대화를 시작하려고 했습니다.[39] 지도부와의 노력은 결코 돌파구를 찾지 못했지만, 유사한 논의는 말리의 지역 수준에서 민간인에 대한 폭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니제르의 새로운 안보 파트너는 니제르의 역량과 능력 격차를 완전히 해소하고 반군 집단을 강화하는 군부의 잘못된 전략을 극복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러시아는 지역 테러 방지 작전을 지원하는 데 효과적이지 못했으며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전쟁을 포함하여 니제르에 더 많은 병력을 파견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는 상당한 역량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와그너 그룹군은 2019년 모잠비크에서 살라피 지하디 반군을 늦추는 데 실패했고 말리에 있는 1,000~2,000명의 러시아군은 그곳의 반군을 약화시키지 못했습니다.[40] 러시아군의 잔혹한 전술은 또한 반군 집단이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민간인에 대한 인권 침해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역효과를 냅니다.[41]
Africa Corps는 모집 문제에 직면했고, 크렘린 계열의 밀블로거가 니제르로의 초기 배치를 지연시켰다고 말했습니다.[42] Africa Corps가 2023년 8월에 Wagner Group의 아프리카 작전을 인수한 후, 크렘린은 2023년 말까지 40,000명의 병력을 모집하는 것을 20,000명으로 절반으로 줄였지만, 여전히 조정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43] 크렘린은 또한 Africa Corps 인력을 2024년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시키기 위해 배치했는데,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아프리카 전역에서 작전을 확장하는 러시아의 역량을 제한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44] Africa Corps는 모집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의 병력을 늘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frica Corps는 2024년에 수천 명의 지원군을 리비아에 파견했으며, CTP는 이전에 이들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로 재배치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45]
터키의 드론과 용병은 정부가 인력 부족을 메우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지만, 여전히 군부가 니제르 서부 전역에서 반군 작전을 방해하거나 약화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터키의 드론은 정부가 반군이 통제하는 지역이나 국가군이 없는 지역에 도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지상 구성 요소가 없는 드론 공격은 반군이 해당 지역에 재진입할 수 있게 하며, 단독으로 지속 가능한 반군 진압 도구가 아닙니다. 니제르와 터키는 또한 7월 17일 터키 장관 방문에 따라 정보 및 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46]
SOHR은 2024년 1월에 Sadat International Defense Consultancy에서 터키에서 모집하고 훈련을 받고 급여를 받는 시리아 용병 300명의 초기 배치가 2023년 12월 부르키나파소와 니제르에 배치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47] SOHR은 5월에 이 숫자가 니제르에서 최소 1,100명으로 증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48] Sadat은 터키 대통령 Recep Tayyip Erdogan과 가까운 관계인 전직 정보 장교가 운영하는 터키의 사립 군사 회사입니다.[49] 용병들은 주로 터키 정부가 광산과 같이 공동으로 이해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경제적 장소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고 합니다.[50] 이를 통해 군대는 병력을 재지정하여 더욱 공격적인 반란 진압 작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니제르 군사 정권의 군사 우선 전략은 이러한 작전의 효과를 제한합니다.
CTP는 니제르에 1,000명이 넘는 시리아 용병이 있다는 SOHR의 수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BBC와 France24는 니제르에 있는 시리아 용병과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존재를 확인했지만, 소셜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에서 니제르에서의 그들의 활동에 대한 증거가 전반적으로 부족했습니다.[51] 이러한 정보 부족은 용병이 이 정도로 존재하지 않거나 비정상적으로 신중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BBC는 니제르의 지휘관이 신병의 휴대전화를 압수한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일부 정보 부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52] 그러나 이는 현지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해당 국가에서 활동하는 외국 아랍 용병의 존재에 대한 보도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러시아와 터키의 지원은 프랑스와 미국의 지원이 철수한 것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만큼 규모가 크거나 질이 좋지 않습니다. 2024년 니제르에 도착한 것으로 추정되는 터키 용병 1,100명과 러시아군 100명은 군부가 몰아낸 서방군 2,600명보다 적습니다. 러시아와 터키는 또한 서방군과 같은 질의 ISR 지원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는 무장 세력에 훨씬 더 큰 이동의 자유를 제공했고 더 크고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할 수 있는 능력에 직접적으로 기여했을 것입니다.
니제리 경제 활동
니제르 군부는 또한 정권의 안정을 위협할 수 있는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군부는 2월에 지역 서아프리카 경제권이 제재를 해제한 후에도 여전히 상당한 경제적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제재는 니제르와의 거의 모든 국경과 무역을 폐쇄하고, 정부의 금융 거래를 중단하고, 외부 은행의 자산을 동결함으로써 이미 약해진 니제르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습니다.[53] 그 여파로 군부는 2023년 예산을 40% 삭감했고 2023년 7월에 집권한 이후 총 5억 1,900만 달러에 달하는 4건의 부채를 상환하지 못했습니다.[54] 세계은행은 니제르의 2024년 경제 성장률이 쿠데타 전 추정치보다 45% 낮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55] 이러한 문제로 인해 식품 가격이 급등했고 쿠데타 이후 최소 110만 명의 니제르인이 극심한 빈곤선 이하로 떨어지게 되었으며, 총 인구 수는 1,41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54%에 달했습니다.[56]
계속되는 군사 및 외교 분쟁은 군부의 경제적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반군부는 기니만의 선적업체로 니제르의 석유를 수출하는 석유 파이프라인의 일부 구간을 공격하여 무력화시켰습니다.[57] 파이프라인이 통과하는 베냉과의 외교 분쟁도 석유 수출을 방해하고 있습니다.[58]
니제르가 ECOWAS를 탈퇴하면 니제르와 ECOWAS 국가 간의 자유 무역과 비자 면제 거주 및 근무 규정이 없어질 것입니다.[59] 이는 특히 1,000마일 길이의 니제르-나이지리아 국경을 따라 국경 간 경제와 이미 소외된 국경 지역 사회에 피해를 줄 것입니다.[60] 자유 무역 규정의 철폐는 또한 관세 장벽과 기타 거래 비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세는 수입에 의존하고 내륙국인 니제르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61]
군부는 중국, 이란, 러시아, 터키와 협력하여 신속한 수익을 확보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러시아와 터키는 군부가 2024년 7월에 서방 기업에서 철회한 두 개의 우라늄 광산에 대한 채굴 허가를 얻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군부는 2024년 6월과 7월에 프랑스 국유 Orano와 캐나다 소유 GoviEx에서 두 회사의 제안된 일정과 목표 영역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인해 허가를 철회했습니다.[62] Bloomberg는 러시아 국유 핵 에너지 회사 Rosatom과 터키가 니제르의 이러한 우라늄 자산을 인수하려 하고 있으며 니제르 군부와 초기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63] 불특정 러시아 에너지 투자자들도 6월 초에 크렘린 대표단의 일원으로 니제르를 방문했는데, 이는 아프리카에서 러시아의 에너지 정책에서 Rosatom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할 때 Rosatom 대표를 지칭할 수 있습니다.[64] 터키는 Rosatom과 3개의 계획된 발전소를 건설하고 연료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핵 에너지 야망을 위해 Rosatom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65]
그림 5. 니제르의 경제 파트너 다각화
참고: CTP는 보고된 논의 및 합의의 속도와 깊이를 기반으로 궤적을 평가했습니다.
출처: 리엄 카.
터키는 또한 니제르와 다른 경제적 유대관계를 강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터키는 역사적으로 니제르를 터키 방위 및 산업 부문의 투자 대상으로 집중해 왔습니다. 터키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은 2012년과 2013년에 사헬에서 외교적 진군을 주도하여 2019년에 상당한 인프라 투자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고 2020년에는 방위 협정을 체결했습니다.[66] 터키의 고위 대표단은 7월 17일에 니제르를 방문하여 이 협력을 재개하고 강화했습니다.[67] 터키와 니제르는 더 많은 터키 기업이 니제르에서 석유 및 천연가스전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도록 지원하고 장려하는 의향 선언에 서명했습니다.[68] 터키와 니제르 관리들은 또한 에너지 및 광산 파트너십과 경제 및 무역 협력에 집중하기 위한 실무 그룹을 만드는 데 동의했습니다.[69]
중국은 이미 석유 생산에 관해 니제르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니제르는 2008년부터 중국과 합작 석유 생산 계약을 맺었습니다. 중국은 니제르 최대 규모의 유전, 유일한 정유소, 베냉으로 가는 석유 파이프라인 등 니제르의 핵심 시설에 대한 지분을 대부분 소유하고 있습니다.[70] 니제르 군부는 3월에 중국 국유 기업과 니제르의 파이프라인을 통한 미래 석유 판매에 대한 지분에 대해 4억 달러를 선급받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71] 군부는 이 자금을 지역 부채의 일부를 상환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72] 중국은 또한 니제르에서 여러 인프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73]
이란은 니제르의 경제 및 방위 동맹국이 되는 데 관심을 보였지만 니제르의 다른 파트너들만큼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프랑스 언론은 5월에 군부가 2023년 말부터 이란과 직접 우라늄 무기 협상에 참여했다고 보도했습니다.[74] 3월 월스트리트 저널 보고서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며 미국 관리들이 니제르에 이란에 우라늄을 판매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언급했습니다.[75] 이란은 또한 2024년 1월에 니제르와 에너지 및 경제 협력에 관한 여러 협정에 서명했고 3월에 후속 회의를 가졌습니다.[76] 그러나 CTP는 이러한 계획의 실행을 관찰하지 못했으며 후속 조치는 이전에 아프리카에서 이란의 참여에 대한 문제였습니다.[77]
국제표준화기구(ISSP)
ISSP는 이웃 타우아 지역으로 확장되고, 국경을 넘어 말리로 들어가고, 니아메의 동쪽 측면을 감싸는 북동쪽 틸라베리 지역의 성장하는 허브에 대한 통제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ISSP는 타우아 지역의 일부를 포함하고 서쪽으로 틸라베리의 아발라 주까지 확장되는 광대한 지역에 대한 통제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ACLED는 이전 연도에는 그러한 활동을 기록하지 않았지만 군부 통치의 첫 해에 이 지역에서 ISSP의 움직임이 45건 기록되었습니다.[78] CTP는 ACLED 데이터베이스의 방법론적 또는 소스 변경이 이 변화에 기여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ACLED는 쿠데타 이전 연도에 다른 반군 움직임을 기록하여 이것이 진짜 사건임을 시사했습니다.[79]
그림 6. ISSP, 서부 니제르의 지원 구역을 강화하고 확대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자카트 강탈과 종교 규제에 대한 보고 증가는 ISSP가 이 분야에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뒷받침합니다. ISSP는 이미 쿠데타 전 해에 타우아 전역에서 민간인을 강탈하고 있었지만 ACLED에 따르면 이 활동은 30% 증가했습니다.[80] ISSP는 쿠데타 전 해에 보고된 사례가 2건에서 군부 통치 첫 해에 9건으로 급증하면서 군부 통치 하에서 아발라의 민간인에게 더 광범위하게 세금을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81] ISSP는 또한 2024년 4월 아발라 북부에서 지역적인 이드 축하 행사를 지시했고 말리-니제르 국경 근처에서 샤리아 처벌을 시행한다고 주장했습니다.[82]
그림 7. ISSP, 니제르 쿠데타 이후 말리 국경 근처에서 지원 강화
참고: 데이터는 타후아 지역, 아발라 주, 틸라베리 지역의 것입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ISSP는 또한 타우아에서 니제르 군대에 대한 점점 더 치명적인 공격을 수행하여 보안군이 이러한 지원 구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우아에서 니제르 보안군의 사망자는 군부 통치 1년 동안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83] 이러한 급증은 주로 2023년 10월에 발생한 대규모 ISSP 매복 공격으로 인한 것으로,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이 매복 공격으로 100명 이상의 군인이 사망했으며 자살 차량에서 제작된 즉석 폭발 장치와 같은 정교한 무기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84] 이러한 모든 요소는 해당 지역이 그러한 공격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ISSP 지원 구역의 일부이거나 그 근처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보안군은 타우아에서 활동률을 줄였는데, 이는 아마도 역량과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타우아의 니제르 보안군은 치명적인 10월 매복 공격 이후 기지를 떠나기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아마도 이 지역의 활동 감소에 기여했을 것입니다.[85] 니제르에서 철수한 1,500명의 프랑스군은 또한 말리 국경을 따라 ISSP를 약화시키기 위해 니제르군을 지원하는 데 주력했습니다.[86] 쿠데타 전 니제르에 있던 1,100명의 미국군은 이러한 작전을 위해 ISR 지원을 수행했습니다.[87] 니제르 군사 정권은 부르키나파소 국경을 따라 니제르의 다른 지역에서 활동을 늘렸는데, 이는 해당 지역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프랑스와 미국 철수에 따른 역량 감축을 보상할 수 없음을 시사합니다.[88]
그림 8. ISSP, 쿠데타 이후 니제르 타우아 지역에서 공격 강화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ISSP는 이 지원 구역을 니아메 동쪽 측면의 도소 지역까지 남쪽으로 점점 더 확대하고 있습니다. ISSP는 지난해에 주도인 발레야라와 필링게를 연결하는 도로에서 사상 최초의 공격을 감행했습니다.[89] ISSP는 쿠데타 이전에도 이미 틸라베리, 타후아, 도소 북동부 국경 근처에 조용히 주둔해 있었고 가끔 자카트 강탈을 감행했습니다.[90] 쿠데타 이후 자카트 강탈 사례는 감소했지만 이러한 보고는 니아메에 더 가까운 서쪽 로가 근처로 옮겨갔습니다.[91] 한편, 이 단체는 도소 전역에서 훨씬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었고 이전에 자카트를 모으던 지역에서는 거의 저항에 직면하지 않았습니다.[92] 이러한 추세는 이 단체가 이 지역에서 일정 수준의 통제력을 강화했음을 나타내며, 이는 이 지역에서 나오는 보고를 억제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ISSP는 주로 나이저 강 계곡과 북서부 틸라베리의 부르키나파소와 말리 국경을 포함하는 3국경 지역의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아 민족 간 긴장을 이용하고 있지만 민간인과 보안군의 저항에 직면해 있습니다. ISSP는 아요루, 방킬라레, 테라, 틸라베리 주에서 전체 공격을 36% 줄였지만 이러한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세 배 이상 늘렸습니다.[93] 공격과 사망자 모두의 70% 이상이 민간인이나 민간 민병대를 표적으로 삼은 것입니다.[94] 이 비율은 쿠데타 이전 기간과 일치합니다. ISSP는 주로 모집하는 전통적으로 유목민인 풀라니족과 이 지역의 전통적으로 정착하는 다른 민족 간의 민족적 불만을 이용하기 위해 이 지역의 민간인을 정기적으로 표적으로 삼았습니다.[95]
그림 9. ISSP는 니제르 강 계곡과 삼국 국경 지역의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습니다.
참고: 데이터는 니제르 틸라베리 지역의 아요루, 바니클라레, 테라, 틸라베리 부서에서 2023년 7월부터 2024년 7월까지의 데이터입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군부는 국가의 다른 지역보다 테라 주에서 ISSP에 대항하는 데 더 큰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4개 주 전체에 걸친 보안군 활동은 30% 이상 감소했습니다.[96] 그러나 쿠데타 이후 지상 작전의 거의 4분의 1이 테라에서 발생했습니다.[97] 이러한 활동과 공동체 동원 노력은 ISSP가 이 지역 대부분에서 강력한 지원 구역을 확립하지 못한 데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쿠데타 이후 자카트와 운동 보고서는 모두 감소했습니다.[98] 그러나 점점 더 많은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더욱 심각한 공동체 폭력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며, 이는 민간인 사상자를 더욱 늘리거나 민간인 저항을 무너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림 10. ISSP는 3국경 지역과 나이저 강 계곡의 민간인 타겟에 초점을 맞춥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니제르 민주 정부 하에서 체결된 지역 평화 협정은 지난해 틸라베리 북부에서 사망자와 공격이 급격히 감소하는 데 기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ISSP는 니제르 전역에서 그랬듯이 쿠데타 이후 바니방구와 우알람 부서에서 공격을 줄였습니다.[99] 그러나 이 지역의 ISSP 사망자도 국가의 다른 많은 지역과 달리 일반적으로 낮아졌습니다.[100] ISSP는 2023년 1월 이후 바니방구 부서에서 민간인 3명만 사살했으며, 모두 군 스파이라고 설명했습니다.[101] ACLED는 2023년 7월과 11월 사이에 우알람 부서에서 ISSP 공격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102] 이 그룹은 두 부서에서 소규모 약탈 공격으로 주로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았으며 이 지역 전체에 강력한 지원 구역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103]
ISSP 활동의 이러한 감소는 2023년 1월 바니방구와 2023년 6월 우알람에서 체결된 평화 협정과 일치합니다.[104] 이러한 평화 협정은 ISSP가 지역 주민을 모집하고 동원하기 위해 민족적 불만에 호소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니제르 보안군은 ISSP 활동의 감소에 책임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니제르군은 지상 활동을 늘리지 않았고 군부 통치 첫해에 ISSP와 지상 교전을 세 번만 시작했습니다.[105] 군부는 이 지역에 드론 공격을 도입했지만 그러한 공격을 단 여섯 번만 수행했습니다.[106] 이 낮은 총 수는 이러한 공격이 ISSP 활동의 감소에 대한 주요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제임
JNIM은 부르키나파소 국경을 따라 은신처를 훼손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두 축을 따라 니제르 남서부로 진출하고 있으며 니아메를 침범하고 있습니다. JNIM은 2024년 초 부르키나파소 국경 근처의 고테예 시와 사미라 광산 사이의 고테예 주에서 보안군과 지역 민병대를 상대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2월 이후로 가라앉았지만 JNIM은 4월 이후로 사미라에 도달하려는 니제르 보안군을 정기적으로 공격했습니다.[107] 이 활동 패턴은 JNIM이 어느 정도 통제권을 확립하고 지역 민병대를 훼손했으며 이제는 보안군이 해당 지역에 재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려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공세는 군부 독재 이후 지역에서 공격 건수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JNIM은 이 지역의 도로를 여행하는 보안군을 표적으로 삼는 즉석 폭발 장치(IED) 공격을 크게 증가시켰고, 지역 공동체 민병대를 공격했으며, 이전보다 Gotheye 시에 더 가까운 곳으로 공격을 확대했습니다.[108] 2월에 있었던 민병대 충돌 중 하나에서 최소 34명의 민병대가 사망했는데, 이는 쿠데타 전 해에 Gotheye 전역에서 발생한 사상자 수의 6배가 넘습니다.[109]
그림 11. JNIM, 2024년 서부 니제르에서 공격 확대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JNIM은 또한 토로디와 세이의 주도 사이에 있는 오로 겔라조 지역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JNIM은 쿠데타 이전에 이미 그 지역에 있었고 2023년 7월 초에 인근 마을 여러 곳을 퇴거시켰습니다.[110] 그 후로 JNIM은 오로 겔라조 인근에서 보안군에 대한 IED와 매복 공격을 크게 증가시켰습니다.[111] 이러한 공격은 JNIM이 마을의 보안군을 고립시키고 2023년 7월에 설정된 지원 구역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JNIM의 공격 속도가 계속되는 것은 이 그룹이 성공적이었으며 보안군이 그 지역에서의 역량을 저하시키지 않았음을 더욱 나타냅니다.[112]
CTP는 이전에 JNIM이 니아메 주변 도로에 대한 압박을 증폭하기 위해 이 지역의 지원 구역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평가했습니다.[113] Samira와 Ouro Gueladjo 근처에서 JNIM의 공격 캠페인은 수도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 근처에 있습니다.JNIM은 이미 Ouro Gueladjo와 Torodi 지구 주변의 은신처를 사용하여 Torodi 마을과 Niamey를 연결하는 RN6을 공격했습니다.무장 세력은 Ouro Gueladjo를 공격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은신처를 사용하여 Say와 Niamey를 연결하는 RN27에 대한 공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Gotheye 부서의 JNIM 지원 구역은 또한 그룹이 니제르 강을 따라 달리고 니제르 북서부의 여러 부서 수도를 니아메에 연결하는 RN1 또는 RN4 고속도로를 따라 공격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도 주변의 니제르 통신 회선을 저하시키는 것은 대규모 인구 밀집 지역에서의 결정적인 전투를 피하고 보안군을 고립시키고 유리한 협상을 촉진하는 포위 전술을 선호하는 JNIM의 역사적 패턴에 부합합니다.[114] JNIM은 2023년 초부터 말리 수도 주변에서 이러한 공격 캠페인을 수행해 왔습니다.[115]
니제르 보안군은 이 두 축 사이에 있는 부르키나파소 국경을 따라 있는 JNIM의 지원 구역을 약화시키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두었고, JNIM의 이동의 자유를 약화시켰을 가능성이 큽니다. 군부가 집권한 이후 보안군은 토로디 주 국경을 따라 JNIM과의 지상 교전 횟수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116] 이러한 노력에는 니제르 관리들이 50명 이상의 무장 세력 사망과 30개 이상의 IED 압수로 이어졌다고 주장한 2024년 1월의 대규모 작전이 포함되었습니다.[117] 니제르군은 또한 이 지역에서 드론 공격을 가장 많이 활용했습니다. 군부는 부르키나파소 국경을 따라 있는 JNIM 지원 구역을 표적으로 최소 9회의 드론 공격을 시작했는데, 이는 작년에 반군에 대한 니제르의 모든 드론 공격의 3분의 1에 해당합니다.[118] 이러한 공격의 절반 이상이 부르키나파소 국경에서 약 1마일 떨어진 콜루콜루 지역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119]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JNIM이 니제르에서 더 멀리 지원 구역을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3년 11월 JNIM의 자카트 강탈에 대한 광범위한 보고에 따르면 JNIM은 두 캠페인 축 사이 내륙에 지원 구역을 확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20] 그러나 그 이후로 산발적인 IED 공격 외에는 해당 지역에서 JNIM의 활동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121] 이 패턴은 JNIM의 국경 피난처에 대한 보안군의 압력으로 인해 이 지역에 도달하거나 입지를 유지하는 능력이 저하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압력이 높아졌음에도 JNIM의 공격 역량은 저하되지 않았습니다. JNIM은 2024년 5월 부르키나파소 국경 근처의 니제르 군 기지를 공격하여 41명의 군인을 사살했다고 주장했습니다.[122] 현지 소식통은 사망자 수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했으며 군부가 기지를 폐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이는 국경 지역에 대한 보안군의 압력을 유지하는 능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123]
국경 너머 동부 부르키나파소에서 JNIM의 세력이 커지면서 니제르에서의 캠페인을 지원하는 데 JNIM이 사용하는 지역을 약화시키는 니제르 군부의 능력도 제한됩니다. JNIM은 2024년 내내 동부 부르키나파소에서 점점 더 대규모의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수백 명의 JNIM 전투원이 5월 5일 공격에서 최소 20명의 보안군과 민간인을 살해했습니다.[124] 이 공격은 3월 31일에 부르키나파소 기지와 인근 마을을 휩쓴 또 다른 공격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125] 3월 공격 이후 자카트 징수에 대한 보고가 증가함에 따라 JNIM이 이러한 공격을 사용하여 정부 통제 인구 중심지를 고립시키고 국경을 따라 있는 농촌 지역의 지원 구역을 통합하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니제르에서의 캠페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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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https://apnews.com/article/mining-uranium-niger-france-junta-orano-ef4878557b0ec558c36639ed7464d7e3l; https://www.lemonde.fr/afrique/article/2024/07/05/le-niger-retire-le-permis-d-exploitation-d-un-important-gisement-d-uranium-au-canadien- goviex_6247153_3212.html; https://www.jeuneafrique.com/1584966/economie-entreprises/apres-orano-le-niger-cible-le-canadien-goviex; https://www.jeuneafrique.com/1578763/economie-entreprises/comment-le-general-tiani-contrarie-les-plans-du-francais-orano-dans-luranium
[63]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6-03/russia-said-to-seek-takeover-of-france-s-uranium-assets-in-niger;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7-17/turkey-top-envoy-goes-to-niger-in-bid-to-secure-uranium-supplies
[64] https://t.me/africaninitiative/3805; https://x.com/fabsenbln/status/1797402669088145558; https://www.ft.com/content/4f1d0d1d-3a98-4b03-8771-54d88ed0a023
[66] https://www.crisisgroup.org/africa/sahel/turkey-sahel; https://foreignpolicy.com/2023/08/02/niger-coup-russia-wagner-china-france-turkey-uae
[67]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turkey-niger-agree-enhance-energy-defence-coeration-2024-07-18
[68] https://www.aa dot com.tr/fr/afrique/la-turkiye-et-le-niger-sengagent-%c3%a0-coop%c3%a9rer-dans-le-domaine-du-p%c3%a9trole-et-du-gaz-naturel/3278175
[69] https://x.com/achopkins1/status/1813911268354617387
[70] https://www.reuters.com/markets/commodities/chinas-oil-uranium-business-niger-2023-07-31; https://www.reuters.com/business/energy/niger-aims-start-oil-exports-benin-pipeline-january-leader-says-2023-12-11
[71] https://www.reuters.com/markets/commodities/niger-china-sign-crude-oil-mou-worth-400-mln-says-niger-state-tv-2024-04-13; https://www.scmp.com/news/china/diplomacy/article/3259074/chinese-state-firm-agrees-us400m-loan-niger-junta-return-oil; https://x.com/ighazer/status/1775270770065002551?s=20
[73]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nigeria-secures-13-bln-funding-rail-link-niger-republic-2024-03-13; https://twitter.com/AESinfos/status/1771659573025226796
[74] https://www.africaintelligence.fr/afrique-ouest/2024/04/30/sous-l-oeil-de-washington-teheran-negocie-avec-niamey-l-acquisition-de-300-tonnes -d-우라늄,110220992-ge0; https://x.com/africa_in_fr/status/1785968816662425650?s=46&t=3jADKce4MtZBKDyf5P9itQ; https://www.lemonde.fr/afrique/article/2024/05/10/l-uranium-du-niger-au-c-ur-de-negociations-clandestines-avec-l-iran_6232514_3212.html
[75] https://www.wsj.com/world/africa/niger-once-key-us-counterterrorism-ally-ends-military-ties-7db66dbe
[76] https://www.barrons.com/news/iran-says-ready-to-cooperate-with-new-niger-regime-8711888b; https://www.jeuneafrique.com/1529563/politique/liran-tend-la-main-au-niger-pour-surmonter-les-sanctions; https://www.lemonde.fr/afrique/article/2024/01/09/au-sahel-l-iran-en-pleine-offensive-diplomatique_6209852_3212.html; https://twitter.com/AESinfos/status/1770412220217778564; https://en.mehrnews dot com/news/213168/FM-아미르-압돌라히안-스트레스-니제르와의-관계-강화
[77] https://www.barrons.com/news/turkey-iran-morocco-joust-for-greater-role-in-sahel-e9b6da85
[78]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79]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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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6991696; https://x.com/Wamaps_news/status/1709537007335075968?s=20
[85]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6991696; https://x.com/Wamaps_news/status/1709537007335075968?s=20; https://x.com/ighazer/status/1710790788345401388?s=20
[87] https://taskand Purpose.com/news/us-military-drone-missions-niger-halted
[88]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89]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90]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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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한 ACLED 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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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https://hdcentre.org/news/hd-brokers-peace-agreement-by-communities-from-banibangou-in-nigers-tillabery-region-text-and-video; https://hdcentre.org/news/hd-supports-peace-accord-by-communities-in-ouallam-department-in-nigers-tillaberi-region
[105]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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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https://reliefweb.int/report/niger/ocha-niger-mouvement-de-population-dans-le-departement-de-say-update-1-situation-des-deplacements-au-10-juillet -2023; https://www.barrons.com/news/thousands-flee-homes-in-jihadist-hit-niger-295e0755
[111]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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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april-11-2024-kremlins-africa-corps-nears-niger-ethioopia-somalia-rift-widens-al-qaeda-affiliates-strengthen -in-the-sahel-and-horn#니제르
[114] https://apnews.com/article/burkina-faso-displacement-violence-jihadis-3e2890c3c08f634019a63288daf1200a; https://africacenter.org/spotlight/burkina-faso-crisis-continues-to-spiral; https://www.crisisgroup.org/africa/sahel/mali/mali-enabling-dialogue-jihadist-coalition-jnim
[116]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17]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18] ACLED 데이터베이스는 www.acleddata.co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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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SITE Intelligence Group, “JNIM이 말리, 니제르, 부르키나파소에서 1주일 동안 10건의 공격을 감행해 60명 이상의 군인을 죽인 공로를 인정했다”, 2024년 5월 28일, www.siteintelgroup.com에서 구독 가능.
[123] https://x.com/ighazer/status/1794660813698945320
[124] https://x.com/Wamaps_news/status/1787837770544672945
[125] https://www.agenzianova.com/en/news/burkina-faso-nuovo-attacco-dei-miliziani-di-al-qaeda-almeno-73-morti-fra-civili-militari-e-volontari -arruo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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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 사헬 특별-ISSP 니제르말리 국경 1년 통제 활동.png
202407 사헬 특별-ISSP NE 타우아 니제르 1년 운동 활동.png
202407 사헬 특수 ISSP가 Tri-BordNRV.png의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다
20240411 사헬 아프리카 파일-SW 니제르.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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