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 시장 주력 유통제품은 사용과 보관 편리성을 고려한 셀프 스탠딩 디자인 -
-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디자인으로 젊은 여성 소비자 사로잡아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핸디형’을 의미하는 서우츠스(手持式)에 윈더우(=다리미, 熨斗)를 붙임.
- 최근 가정용 다리미는 대부분 소형, 핸디형으로 제작되고 원단 손상을 줄이기 위해 스팀 다리미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형 다리미도 핸디형 스팀 다리미를 의미함.
ㅇ HS 8516.40.00는 전기다리미 통칭
상품명 | HS CODE |
핸디형 스팀 다리미 | 手持式熨斗 | 8516.4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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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로컬 전기전자제품 전문조사기관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전기다리미 시장은 2017년부터 반등하기 시작
- 2017년 중국 전기다리미 판매량은 전년대비 4.5% 상승한 1775만 대,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1.1% 증가한 45억 위안
- 판매량은 2015~2017년 3년간 연속 상승했으나 증가폭은 감소
- 매출액이 그 전년도의 마이너스에서 전년대비 11.1% 반등한 원인은 프리미엄 상품이 주요 상품으로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중이캉)
중국 전기다리미 판매량(좌), 시장 규모(우) 추이
자료: 중이캉
ㅇ 온·오프라인시장 모두 고가 상품일수록 판매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 (온라인) 300위안 이상 제품의 매출이 가장 높으며 200~260위안, 300~400위안 가격대 제품이 가장 큰 폭으로 비중 확대
- (오프라인) 가격대별 시장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2000위안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 매출 증가율이 100% 이상을 기록
·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2000위안 이상의 제품은 일반적으로 매장용 제품임.
온·오프라인 전기다리미 가격대별 비중과 매출 증감률
주: 가격대별 비중(%)= 해당 가격대 전기다리미 판매량/전기다리미 판매량*100
자료: 중이캉
□ 수입동향
ㅇ 2018년 중국 전기다리미 수입 규모는 전년대비 57.8% 증가한 845만 달러 기록
- 2013년에 1047만 달러로 정점을 찍고 2년 연속 하락한 후 2016년부터 반등
최근 10년간 전기다리미(HS 8516.40.00) 수입동향
주: HS CODE HS 8516.40.00은 전기다리미 통칭, 핸디형 스팀다리미 수입 규모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
자료: GTA
ㅇ 중국 전기다리미 수입 1, 2위 대상국이 전체의 85% 수입시장 차지
- 최대 수입대상국은 포르투갈로 40%대의 수입 시장 점유율 유지
- 2위인 인도네시아는 2017년부터 40% 수준의 수입 시장 점유율을 2년간 유지
- 한국은 10위 수입 대상국, 수입 시장 점유율은 0.1%로 미미한 수준임.
중국 전기다리미(HS 8516.40.00) 수입 상위 10개국
주: HS CODE HS 8516.40.00은 전기다리미 통칭, 핸디형 스팀다리미 수입 규모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
자료: GTA
ㅇ 한국으로부터의 전기다리미 수입액은 지난 해 283% 증가한 7000달러 기록
- 2014년 4만 6000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2017년까지 지속 하락했으며 지난 해 다시 회복세
최근 10년간 중국 전기다리미(HS 8516.40.00) 대한국 수입동향
주: HS CODE HS 8516.40.00은 전기다리미 통칭, 핸디형 스팀다리미 수입 규모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
자료: GTA
□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ㅇ 전통 가전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에서 스타트업*과 외국계 전문 업체들이 시장 공략에 나선 상황
주*: 샤오미 제품은 샤오미가 투자한 스타트업 기업이 개발, 생산했음.
- 로컬 전통 가전업체는 200위안 미만의 가격대로 중저가 시장 공략
- 한국 제품은 가격이 로컬 제품의 2배 이상이지만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프랑스 프리미엄 스팀다리미 전문 업체 SteamOne 가격이 로컬계의 10배 수준이나 대용량, 고품질 등 경쟁력 기반으로 월 500개 이상 판매(티몰 기준)
주요 제품
이미지 | 브랜드 | 원산지 | 가격(위안) | 이미지 | 브랜드 | 원산지 | 가격(위안) |
| 대우 (한국) | 중국 | 399 |
| 샤오미 (중국) | 중국 | 169 |
| Royalstar (榮事達) (로컬) | 중국 | 89 |
| Midea (중국) | 중국 | 189 |
| SteamOne (프랑스) | 프랑스 | 1,699 |
| 필립스 (네덜란드) | 중국 | 219 |
자료: 티몰
ㅇ 디자인, 기능의 다양성 등은 유사하지만 기술력 차이로 수입 제품이 우수하다는 반응
- 사용과 보관 편리성을 위해 최근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대다수 셀프 스탠딩 디자인으로 돼 있음. 다림질하는 중간에 다른 옷으로 바꾸거나 주름 등 매무새를 잡을 때 일일이 전원을 꺼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짐.
- 다수의 제품은 연속 스팀 기능을 탑재해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지 않아도 스팀이 지속적으로 분사
- 여성이 주요 소비층이므로 여성이 선호하는 핑크, 민트 등 컬러에 미니멀한 디자인, 가벼운 무게의 콤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됨.
- 그러나 수입 제품과 글로벌 기업의 제품이 열전달 기술, 스팀 분사 연속성 등에 있어서 월등하게 우수하다는 평가(징둥, 티몰 등의 사용자 후기)
ㅇ 온·오프라인 모두 유통되고 있으며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온라인 시장이 주요 채널로 부상
유통구조
자료: KOTRA 베이징 무역관
□ 관세율
ㅇ 핸디형 스팀 다리미(HS 8516.40.00)의 2019년 MFN 세율은 7%로 상위 10개 수입국에 모두 적용됨.
- 해당 품목은 APTA, 한중 FTA 제외 품목임.
핸디형 스팀 다리미(HS 8516.40.00) 관세율 비교
2019 MFN | APTA | 한중 FTA |
7% | - |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CCC 인증품목
- 국가표준 <GB17625.1-2003>, <GB4343.1-2009>, <GB4706.1-2005>, <GB4706.2-2007>에 의거, 강제성인증에서 합격판정을 받은 후 CCC 인증마크를 부착해야 함.
CCC 인증절차
자료: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라벨에 CCC 인증마크, 안전사용법 등을 표시해야 함.
- 사용설명서는 별도로 첨부하되 필요한 인증 마크, 전압·주파수·출력·집행표준·에너지절감 등급·주의사항 등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재해야 함.
라벨 예시
자료: KOTRA 베이징 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ㅇ 가전 전문조사기관 중이캉 관계자는 "외자기업은 중국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 해당 관계자는 "로컬 제품들은 다양한 기능, 스마트화 등에서 글로벌 기업들에 뒤처지지 않을 뿐더러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중저가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게 될 것"으로 진단
- 아울러 "로컬기업들이 기술격차를 점차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
ㅇ 미니멀한 디자인, 다양한 컬러로 젊은 여성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 현지 바이어들은 "주요 타깃층인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겐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라며 "핸디형 스팀다리미와 같은 소형 가전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자료: 중이캉(中怡康)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