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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를 유목 지역으로 추가하는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군주 설정으로 인해, 많은 유목 군주들이 보드파(Bodpa) 문화이지만 투위훈(Tuyuhun) 유목 수도를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
어려움(Hard) 및 매우 어려움(Very Hard) 난이도 게임 규칙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변경의 철학은 AI가 플레이어처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예: AI는 봉신 계약을 자주 변경하지 않으며, 납치를 전쟁이나 자금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결혼을 통해 무작위로 많은 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병력보다 먼저 경제 건물들을 대량으로 건설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변화는 툴팁 등에서 눈에 띄지 않도록 구현되었지만, 일부는 예외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어려움 난이도: AI 강화 및 플레이어 대한 행동을 변경해, 도전을 제공하지만 여전히 균형잡힌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 AI 봉역은 버프를 받지만, 게임은 전반적으로 일반 게임과 비슷하게 진행
AI 변경 사항:
무장병 구매 및 유지비 훨씬 절감
스트레스 관리 향상
건물 및 봉토 건설이 더 쉬워짐 (플레이어의 남용 방지를 위해 제한적)
징집병이 더 빠르게 보충됨
관계 향상 속도 증가
폭정 획득 감소
용병 사용 비용 절감
파벌이 다소 관대해짐
작위 회수 및 봉신 철회가 쉬워짐
활동 비용 절감
궁정 직책 관리 비용 절감
AI가 플레이어를 상대로 모략에 가담할 확률 증가
손님 모집 비용 절감
궁정 편의시설 비용 절감
CB 위신 비용 감소 (특히 플레이어 상대 시)
플레이어 변경 사항:
일반 용병 비용 증가
파벌이 더 덜 관대해짐 (봉신 호감도에 따라 다름)
작위 회수 및 봉신 철회가 더 어려워짐
플레이어의 폭정 전쟁 시 더 많은 봉신이 반발 가능성 증가
무작위 정복자 이벤트 발생 확률 대폭 감소
바람직한 동맹에서 얻는 보너스 감소 및 기존 동맹 수에 따라 결혼을 통한 동맹 형성에 큰 제약이 생김,
높은 능력치 궁정 신하/방랑자 유치를 위한 결혼 전략이 훨씬 어려워짐 (가까운 가족 관계가 아니면 특히): 따라서 전쟁 직전 좋은 기사/지휘관 얻는 게 어려워짐
음모에 AI 요원을 끌어들이기 어려워짐
부당한 봉신 계약 변경으로 인한 폭정 획득량 대폭 증가
유목민 및 모험가가 병력 보충에 더 많은 자원 필요
몸값을 통한 금 수익 감소
종교 지도자로부터 금을 받기 어려워짐
매우 어려움 난이도: AI 매우 강화, 시스템 행동 변경, 플레이어에 페널티 적용, 더욱 도전적인 경험 제공 목표. AI 봉역 크게 버프받아 더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게임 진행이 달라짐
AI 변경 사항:
어려움 난이도 변화 모두 포함하되 그 효과가 더 큼
AI 군주가 직접 군대를 지휘할 때 추가 유리함 부여
플레이어 변경 사항:
어려움 난이도 변화 모두 포함하되 그 불이익이 더 큼
적대적 모략 성공 확률 초기 수치 대폭 감소
기사 효율 감소
플레이어 직할령 한도 게임 규칙 추가
플레이어만 -1, -2, -3 직할령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게임 규칙이 추가되어 난이도 조정 규칙과 함께 사용할 수 있음
게임 밸런스
높은 세금/과도한 세금 의무는 이제 더 높게 평가되며, 폭정 없이 이를 올리려면 더 많은 양보가 필요합니다.
자문회 권한, 종교 보호 권리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이를 얻기 위해 3가지 양보가 필요합니다.
봉신 계약 변경 제안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했습니다.
AI 군주는 이제 병력보다 세금 증가를 더 선호합니다.
AI 봉신은 이제 '병역 대납' 봉신 계약을 싫어하며, 이를 제안하려면 양보가 필요합니다.
AI 봉신은 변경 제후, 성주, 궁정 제후 지위를 선호합니다.
몽골 제국 플레이어는 혼란스러운 계승 중에 몽골 후계 칸국 분할을 겪게 됩니다.
전쟁 중인 군주나 대상에 대한 납치 성공률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비잔틴 서기를 추방할 경우 금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기사들의 기량당 피해량이 100 → 50으로 감소했습니다.
자동 군대 동료가 더 공격적으로 군대를 소집합니다.
버그 수정
모험가가 대초원에서 범죄자 계약과 여행 계약만 받는 문제 수정
“Take The Custom Where It Comes” 퍽을 가진 모험가가 유목민 무장병을 모집할 수 있게 됨
부유한 방문객 소환 결정으로 초청된 외국 상인이 죽을 경우 알림이 뜸
주군이 이주할 때, 플레이어 및 복종하지 않는 봉신이 조공국으로 전환
'Life on the Saddle' 내부 캠프 건물 업그레이드가 궁기병/중궁기병 연대 보유 시 사용 가능
본적지 창 측면 패널을 통해 건물을 클릭할 수 있는 문제 수정
핫조인 시 싱크 오류 수정 (도시 캐시 문제)
부패 퇴치 계약 중 여행 계획 창을 닫을 수 없는 문제 해결
저장 불러오기 시 지방 그래픽이 새로 고침되지 않는 문제 수정
계절 정보가 대초원 백작령에서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세이브 파일 로드 시 징세관 관련 싱크 오류 수정
충성 여부가 아닌 단순한 충성 표시 문제 수정
공성창이 잘못된 소유지를 표시하는 문제 수정
인질 창에 필터 창이 없던 문제 해결
초기 캐릭터 선택 목록이 정렬을 적용할 때까지 갱신되지 않던 문제 해결
자살 선택 시 게임이 멈추는 문제 수정
일부 모드가 Paradox Mod Portal에서 정상적으로 로드되지 않던 문제 해결
인터페이스
유목 UI 스킨에 대한 다양한 조정 및 수정
결단 화면의 성능 최적화 → 열려 있어도 게임 속도 저하 없음
황금 혈통(Golden Lineage) 특성 아이콘이 업데이트됨
애니메이션
지도 상의 동물 애니메이션의 메모리 사용량 감소
난이도 추가, 기사 기량 너프가 눈에 띄네요. 다음주부터는 동아시아 패치노트 나올 예정입니다.
첫댓글 예전 개발일지에서 분명 '크킹3은 쉬운 게임이 아니다' 얘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결국 어려움 난이도를 추가하고 기본 난이도 관련해서도 수정(봉건 계약 부분, 납치 난이도)을 하는군요. 꼼수 느낌이 있어 유저가 자제하면서 해야하는 부분들이긴 했습니다만.
오.. 밸런스 수정 부분 괜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