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문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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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 주말 에세이 18
<불교적 관점의 인권 존종>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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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는 세상의 모든 존재를 태란습화로 구별한다. 태생은 인간ㆍ포유류 등 모태로 태어나는 생명, 난생은 조류계 알에서 태어나는 존재, 습생은 벌레ㆍ곤충 등 습한 기운에서 태어나는 생명체이다. 화생化生은 천계나 지옥 중생이 어떤 것에 의지하지 않고 홀연히 나타나는 존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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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은 이렇게 구별하지만, 인간은 그 어떤 존재든 사람으로 태어나면 집안이나 가문으로 구분할 수 없다는 뜻이다. 곧 모든 인간은 존재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숫타니파타> #648 게송에서도 이렇게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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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사는 동안,
붙여진 이름과 성은
하나의 명칭에 불과하다.
사람이 태어난 그때 임시로
붙여진 것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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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는 지금으로부터 4천여년 전, 아리안족에 의해 계급(Caste 四姓)이 만들어졌다. 즉 브라만[제사장 계급]/크샤트리아[왕족]/바이샤[평민]/수드라[천민]로 나뉜다.
그런데 이 계급에 포함되지 못하는 불가촉천민(不可觸賤民, Out-caste)이 있다. 불가촉천민이란 더러운 존재이므로 자신보다 높은 계급 사람들과 접촉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 내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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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I pray with all my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skin and mercy light will be reflected. Thank you.
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