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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경문 번역과 의미연구 고따미 경
지화자 추천 0 조회 226 15.10.21 19:03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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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5.10.21 19:04

    첫댓글 정법은 오백년 밖에 머물지 못 할 것이다...

  • 15.10.21 19:37


    미래를 대비하여 비구니들에게
    八敬法을 제정하여 목숨이 붙어있는 한 범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 작성자 15.10.21 21:14

    정법이 천년 갈거라고 보셨네요.
    기원전 600년쯤 불교가 시작되었다면, 기원 후 4, 5세기에는 정법이 사라진다는...

    팔경법을 제정하여 천년 가게 되도록 했다일 수도 있지만,
    팔경법을 제정하여 오백년은 가게 되었다고도 읽히네요.

    그리고, 음... 성차별을 하셨군요.^^

  • 15.10.21 20:59

    지금 <비구니 스님네들> ...... 걱정할 단계가 아님!

    말법시대에 .......... <비구 스님네들>은 둘 째로 치고 .......... <우바세 우바이들> 걱정은 ........
    정말로 가관에 접어든 것이라고 보아야 하지요............ 아직 몇몇 <우바세 우바이들>은 아직 정신차리고 있다고 보아야 하지만........ 약 90%는 .......이미 ...... 구제불능 상태로 돌입하였다고 보야야 ... 정상적인 見일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아위자'의 경우! ........... 미륵부처님도 <포기직전>이실것입니다.

  • 15.10.22 01:03

    대승경전에 4대성불이라고 해서 이승작불, 악인성불, 여인성불 , 축생성불 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부처님법에 인연되는 자는 올바른 수행으로 언제가는 성불한다라는 의미가 들어있는 내용으로 불지견 [佛知見]으로 볼때 모든 생명은 평등하다는 뜻일것입니다. 윤회의 삶에서 조건에 의해 여인,축생, 악인등 안되본자 없다고 장담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부처님이 설한 법을 의심을 해 본적은 없으나 저 위 경문에서는 부처님 돌아가신후 그 시대의 시대상황이 남존여비 사상으로 인해 첨가된 구절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으로 볼때 앞뒤가 맞지 않는 구절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여자라서가 아니라요 ^^

  • 15.10.22 01:09

    남자는 여자의 맛을 즐기고 여자는 남자의 맛을 즐기는 한, 그 누구도 해탈 열반에 들지 못할 것입니다
    나는 남자라는 맛에 즐기고 , 나는 여자다라는 맛에 즐기는 한 그 누구도 해탈 열반에 들지 못할 것입니다.
    남자가 싫어서 남자를 떠나고 , 여자가 싫어서 여자를 떠난 , 나는 남자다, 나는 여자다를 떠난
    사람만이 해탈 열반에 들것입니다 라는 제 견해입니다.^^

    남자다 여자다 비구다 비구니다 는 단지 구별을 짓는 이름일뿐 사람일때 사람이 열반하고
    사람이 성불하는 것입니다 라는 제 견해 입니다^^

  • 15.10.22 01:17

    재미로 풀어보는 佛 부처불 – 한문을 분석해 보면 사람이 아니되고선 부처가 되지 못한다 .
    즉 사람일때 부처가 된다 라는 뜻으로 해석 해 봅니다 ^^
    人 사람 인, 弗 아닐 불 =佛-> 사람이 아니고선 붓다(佛)가 될수 없다.^^*

  • 15.10.22 17:55

    부처님 재세시에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비구니스님 승가가........ 반열반 하신 후대에.. 남과 여라는... 세상을 일으키는 대표 개념이 발휘되면........ 정법이 빨리 쇠퇴할 것이라는 것은....... 짐작이 갑니다.

    그래서 ... 먼~후대를 생각해서... 그 당시에.. 미리 강한 규율을 주문하시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 15.10.25 13:03

    고맙습니다

  • 작성자 15.10.25 13:23

    남자 승가만 있을 때는 천년 갈 법이, 여자 승가가 생김으로 인해 오백년 갈 것이라는 말씀.

    이건 팔경법을 갖추더래도... 라고 읽는 게 문맥 상 맞겠지만, 양보하여 저런 상황을 대비하여 좀 더 오래가도록 팔경법을 만들었다고 한다면 몇 년 간다고 보아야 할까요. 문맥 상 길어야 천년이겠죠.

    여자도 아라한이 될 수 있다고 하셨지만 위 언급으로는 성차별을 하신 게 맞긴 하네요.

  • 작성자 15.10.25 13:30

    인간으로서의 남녀 차별이 아니라 사회적인 여건 속에서의 남녀 차별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남자 승가없이 처음부터 여자 승가가 먼저 조직될 수 있을까요. 치안 상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게 가능했다면 역시 천년갈거라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이후 남자 승가가 조직되었다면 그로 인해 오백년 갈거라 하셨을 것 같고요.

    남녀 승가가 모두 있다는게 퇴색이 오백년 앞당겨지는 불씨가 되는 것 아닐까요.

  • 작성자 15.10.25 13:40

    그런 한편 팔경법 내용을 볼 때... 8번은 또한 성차별적으로 보입니다.

    (8) 아난다여, 오늘부터 비구니들이 비구들을 [교계하고 가르치는 등의] 말을 하는 것은 금지되지만 비구들이 비구니들을 [교계하고 가르치는 등의] 말을 하는 것은 금지되지 않나니, 이 법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예배하고 공경하여 목숨이 붙어있는 한 범하지 말아야 한다.

    비구니는 비구를 가르치려들지 말라는 것인데요. 그런 과정에서 신체적으로 약한 비구니들이 괜히 되먹지 못한 비구에게 화를 입을까 배려하신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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