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34. 2024. 8. 25 구역, 이름 :
◉2024구역예배를 위한 말씀
-본문 : 역대하 1:1~13
-찬송 : 540, 204장
-제목 : 『분별하는 지혜를 주소서!』
말씀 : 솔로몬은 권력의 속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다윗이 왕권을 세우기 위해 오랜 세월 얼마나 많은 피를 흘렸는지를 보고 자랐기 때문입니다. 솔로몬은 권력 투쟁의 아픔 끝에 주어진 왕권 강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무엇보다 아버지 다윗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하고 어떻게 하면 자기 자신도 그 약속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구합니다. 오늘날 성도들도 전쟁터와 같은 현장 속에서 살아갑니다. 승리의 비결은 듣는 마음, 오직 하나입니다.
복음으로 함께 : 솔로몬은 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에 있는 산당으로 갔습니다. 그곳에 하나님의 회막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회막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만나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곳입니다. 솔로몬에게는 성전 건축을 향한 꿈이 있었습니다. 아름답게 지어진 성전에서 하나님께 제사드릴 날을 기다렸습니다. 아직 그날이 이르지 않았지만,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우리도 어디든 하나님과 독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황과 환경에 얽매이지 않고 먼저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역대하는 솔로몬 왕이 일천 마리 희생의 번제를 드린다는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회중과 함께 하나님 앞에 최선을 드리려는 솔로몬의 중심을 기뻐하셨습니다. 마음을 돌이켜 순수하게 하나님만 섬기는 자를 바라보시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며 약속하시는 은혜를 베풀어주심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번제에 응답하셨고, 필요한 것을 물으셨습니다. 솔로몬은 다른 어떤 것 보다 백성을 재판할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구했습니다. 바로 분별할 수 있는 지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백성의 소리를 판단할 분별력을 구했던 것입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도 이 시대의 지식과 삶의 모습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분별하는 지혜로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영향력을 나타내고 의미 있는 복음의 삶을 실천을 해야 할 것입니다.
삶 나누기 : ‘내가 네게 무엇을 주랴’ 하나님께서 물어보실 때, 무엇을 구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은 솔로몬이 부나 재물이나 영광이나 장수를 구하지 않았다고 하시며, 구하지 않은 다른 것들도 풍성히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도 구해야 할 것이 많이 있겠지만,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을 먼저 간구합시다.
결단과 기도 : 지혜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간구합니다. 어리석은 고집과 경험을 의지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선과 악, 하나님의 뜻과 세상의 소리를 분별하여 선한 일을 이루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 말씀문답
1. 본문을 읽고 아래의 질문에 답을 써주세요.
① 그날 밤에 하나님이 누구에게 나타나셨습니까?(7절)
답 :
② 솔로몬은 하나님께 무엇을 달라고 했습니까?(10절)
답 :
2. 본문을 읽고 아래의 ( )안에 정답을 써주세요.
① 여호와 하나님이여 원하건대 주는 내 아버지 ( )에게 허락하신 것을 이제 ( ) 하옵소서.
② 이에 ( )이 기브온 산당 회막 앞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 )을 다스렸더라.
3. 본문을 읽고 뒤죽박죽 된 말씀을 바르게 정리해서 적어주세요.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구하라 내가 네게 무엇을 주랴 하시니”
답 :
“누가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능히 재판하리이까 하니”
답 :
※구역은 작은 교회입니다. “구역예배”와 “전도”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위의 빈 칸에 정답을 기록하여 연말에 제출하시면 시상합니다.
※예배 후에는 전도하고 심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