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5000형(기타미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20년 3월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400) / 2900 / 4089
편성 - 10량편성(5M 5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속도 센서리스/전밀폐방식 3상교류전동기 MB-5157-A2(19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SiC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IGBT 2레벨) / 1C 4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IGBT/260kVA)
대차 - 축량식 축상지지대 볼스터리스 대차 NS-102 / 부수대차 NS-102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D-ATS-P / 열차무선 / EB
오다큐 5000형은 2020년 3월에 데뷔한 오다큐의 새로운 통근형 열차로, <보다 넓고, 보다 쾌적한>을 키워드로 넓고 밝고 안정감 있는 차내공간을 추구하였다. 광폭차체를 채용하여 차내 공간을 확장하였으며, 차량간의 출입문에 대형 유리를 채용하여 개방감을 확대하였다.
오다큐의 복복선화 프로젝트 완료 후 최초의 통근차량으로, <오다큐는 혼잡하고 느리다>라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설계에 착수, 차체의 폭을 2,900mm까지 차량한계에 달할 정도로 넓혔다. 실내 바닥을 마룻바닥처럼 원목 처리를 하였으며, 오다큐 최초로 CCTV카메라를 출입문 위쪽에 설치하였다. 공기정화기도 각 차량마다 8대 배치되어 있다.
2019년에 1편성이 도입되었고, 2020년 3월에 데뷔하며, 2022년까지 총 12편성이 증비되었다. 직통운전에는 대응되지 않으며, 오다큐 선내에서만 운용될 예정이며, 차량의 설계는 카와사키중공업(현 카와사키차량), 종합차량제작소, 일본차량 3개 회사에서 공동 설계를 하였으며 대차는 일본차량의 것을 사용하였다.
[실내사진 제공 - E233系님]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에노시마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기타미차량기지 소속.
10량편성 12편성 1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