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전동차 7000형(닛신공장 소속)
1. 제원
데뷔 - 2003년 3월 27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01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카미이이다선/코마키선 ATC구간은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95-A(미츠비시) / TDK-6382-A(토요전기) (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2량 = 1,3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요댐퍼 장비) SS-160 / SS-060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M형 ATS
나고야시영지하철 7000형 전동차는 2003년에 등장한 차량으로, 카미이이다선 및 메이테츠 코마키선 직통용 지하철 차량이다. 카미이이다선 완공에 맞추어, 4량편성 2편성 8량이 일본차량에서 제조되었다. 제조비용의 절감을 목적으로, 메이테츠 300계 전동차와 주행장치, 전장품, 운전대와 일부의 내장을 공통화하였으며, 올 스테인리스 차체로 제조되어 오히려 외관은 츠루마이선 3050형 / 사쿠라도리선 6000형과 유사하다. VVVF-IGBT인버터 제어는 나고야시영지하철에서 최초로 도입한 사례가 된다.
객실 설비는 메이테츠 300계와 마찬가지로 롱시트와 전환식 크로스시트의 구획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특징으로, 1인승무 대응이 되어 있으며, 차내 방송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운전대는 나고야시영지하철 최초로 원핸들 방식으로 되어 있다. 메이테츠의 차량과 공통화하였으며 오른손으로 조작하는 형태이다. 일본의 지하철 차량으로는 유일하게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탑재하고 있으며(메이테츠는 철도회사로 간주) 삼각형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카미이이다선 내에는 차량기지가 없으며, 전차선 방식의 전동차가 있는 노선인 사쿠라도리선과 츠루마이선과도 직접 접속하지 않기 때문에 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메이테츠의 이누야마검차구에 유치되며, 열차의 검수도 메이테츠에 위탁하고 있다. 중요부검사와 전반검수는 나고야시교통국의 닛신공장에서 하지 않고, 메이테츠의 마이키검사장에서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소속 자체는 닛신공장이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카미이이다선 / 메이테츠 코마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닛신공장 소속(실제로는 메이테츠 이누야마차고에서 검수 / 중검수는 마이키검사장에서 실시)
4량편성 2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