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균의 5집 앨범, [주의 말씀은(Thy Word Is)] 은 13곡이 들어간 앨범으로 2001년에 발표됐다.
가사, 편곡, 창법에 있어서 CCM으로서는 그때는 물론이고 지금도 엄청나게 파격적이고 독보적인 곡들도 여럿 담긴 앨범이다.
맨 마지막의 연주곡(이성균이 기타로 연주한 축복송)을 뺀 12곡 모두가 당시 이성균의 신곡들이었지만,
이성균의 앞선 앨범들과는 달리, 자신의 곡 12곡 중 10곡을 여러 후배 아티스트들에게 편곡을 맡겼기에,
rap이 들어가기도 하는 등, 각 아티스트들이 이성균의 곡을 마음껏 자신의 스타일로, 더러는 파격적으로 변화시켰고,
편곡자마다 다른 세션들을 쓴 데다가, 노래 또한 이성균을 포함해서 11명의 가수가 각 곡을 불렀기 때문에 앨범이 전체적으로 매우 다채롭고, 이성균의 앨범들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앨범, 좋은 곡들이 많이 담긴 앨범이 되었다.
가사 또한 독특한 곡이 많은데, 앨범 타이틀 ([주의 말씀은])이 알려주듯 전곡이 성경말씀을 전달하는 메시지이지만,
노랫말로는 보통 채택되지 않는 성경구절들을 담은 곡이 여럿 된다.
Produced by 이성균 (Milk & Bread Production)
Engineered & Mixed by 정상진
Assistant Engineers: 황재민(Image Studio), 이재명(Aco Studio)
Assistant Mixing Engineer: 송경조 (Vibe Studio)
Mastering Engineer: 최효영 (Sonic Korea Mastering Studio C)
Recording at: Image Studio (demo) & Aco Studio (source) in Seoul
Mixing at: Vibe Studio in Seoul
Mastering at: Sonic Korea in Seoul
Demo Tape Recording at: Studio Home Made(큰바위얼굴), Image Studio
#1. 내가 아는 한 사람의 사는 법:
Song: 이성균
Arrangement: 이성균
Guitar & Vocal Solo: 이성균
Backing Vocal: 이성균
(마태복음 5:3-12)
이 곡은 가장 ‘이성균스러운’ 곡, 즉 이성균의 musical niche 가 이런 곡이라는 것을 대변하는 곡이다. 이성균의 guitar fingering과 voice 가 이성균의 모든 앨범 중에서 가장 원숙하고 흥겹게 어울린 대표적인 곡이다. 이 곡은 이성균이 이 앨범에서 발표하기 전에 송정미에게 먼저 주어 ‘송정미 4집’에서 다른 편곡자의 편곡으로 먼저 소개된 곡인데, 여기서는 원곡이 원래 어떤 곡이었는지, 그 진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acoustic guitar 한 대를 쓰는 걸로 이성균이 편곡, 연주, 노래했고, 본인이 화음을 넣어 백보컬 했다.
#2. 공중 나는 새:
Song: 이성균
Arrangement: 천민찬
Drum: 김대형
Bass Guitar: 김일곤
Keyboard & Synth String: 정혜선
Guitar & Background Vocal: 천민찬
Vocal Duet: 이성균, 신현진
(마태복음 6:26-34)
이성균이 ‘아침’의 신현진과 함께 부른 노래. 고요한 대자연 속에 혼자 서 있는 듯한 영상이 떠오르는, 깊은 명상을 하는 듯한 느낌의 곡이다.
#3. 블레셋:
Song: 이성균 (Rhapsody, & Proclamation by 천민찬)
Arrangement: 천민찬
All Drums & Keyboard Programming: 천민찬
Nylon, Steel, & Electric Guitar: 천민찬
Lead Vocal: 천민찬
Chorus: 김현진, 박진영, 양은석, 이요한, 최원식
(이사야 14: 28-32)
아마 전세계 CCM에서 이렇게 exciting 하고 웃기면서, 몸을 흔들지 않을 수 없고 동시에 눈물까지 나는 노래는 없지 않을까 싶다. 2:15- 2:16에서 아주 잠깐 후다닥 지나가는 작은 소리가 그냥 소리가 아니라 “끝났어, 끝났어, 끝났어, 끝났어”인 걸 발견하고 얼마나 웃었는지.. 천민찬의 목소리 같진 않은데, 누구의 ad lib이었는지 모르겠다. 반복되는 후렴부분에선, 이런 게 진정한 worship song 아닌가.. 하는 감동이 있다. ‘가난한 자들 중에서도 가장 가난한 자들(=가난한 자의 장자)”이 부르는 노래 말이다.
2018년 4월 10일에, 편곡자(천민찬)가 이 노래(+3곡, 즉 자신과 와이프 정혜선이 편곡한 4곡)를 오랜만에 들어보더니, 이렇게 카톡에 적어 보냈다: “… [블레셋]을 들으면서 아~ 옛날에는 무척 까불면서 두려움 없이 생각나는 대로 작업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고 [고백]과 [공중 나는 새] 는 참 좋은 곡에 좋은 편곡이 입혀졌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맞다. [블레셋]은 당시 젊은 천민찬이 “까불면서 두려움없이 생각나는 대로” 작업할 수 있었기에 탄생한 명곡 중의 명곡이다. 이 곡이야말로 좋은 곡에 “참 좋은” 편곡이 입혀졌다고 생각한다.
해당 성경 구절(이사야 14: 28-32)의 스토리는 이렇다:
블레셋의 뿌리를 굶겨 죽일 작정을 하신 하나님이 보낸 침략자들(=앗수르 군대로 추정되는), 즉 [하나님이 작정하셨기에 한 치의 어긋남도 없는(=그 대열에서 벗어난 자가 없느니라) 재난/침공]이 북쪽으로부터 임박해 오고 있고, 급해진 블레셋(=Palestina=Philistia=지금의 팔레스타인)이 군사동맹을 맺자고 사신을 보냈을 때, 우리는 블레셋에게 뭐라고 말해야 할까..? 우리는 “가난한 자의 장자(=the firstborn of the poor = the poorest of the poor)’를 먹이겠다” 하시고, “궁핍한 자(=the needy)’를 안전한 곳에 눕게 하겠다” 하시는 여호와의 시온에서 피난처를 찾겠다고 대답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서사적인 스토리의 시작을 천민찬은 ‘DJ멘트’로 만들어, 그것도 영어로^^외치며 시작한다: Hi, yo my man, this is DJ Ocean CMC. How are you doing, brothers?
Now I tell you a very incredible story. The power was broken. Their name was 블레셋(Palestina). Check it out now, yo my buddy~~~!!.
이러니 첨부터 분위기가 엄청나게 exciting하지 않을 수 없다.
천민찬이 편곡 뿐 아니라, 외쳐대는 모든 부분을 창작했고, 모든 악기 파트 연주와 노래까지, ‘혼자 열 일 한’ 곡이며, 반복되는 후렴의 뒤에서도 천민찬의 목소리로 만들어진 효과음이 후렴 내용의 감동을 배가해주고 있다. 간주 부분의 shouting에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어휘가 조금 걸릴 수는 있다, 그러나 [가난한 자 중에서도 가장 가난한 자]가 처한 고통으로부터의 구원이라는 근원적 감동이 압도하는, 정말 아름다운 노래다.
#4 고백:
Song: 이성균
Arrangemet: 정혜선
Drum: 김대형
Bass Guitar: 김진
Keyboards, Melodion, & Synth String: 정혜선
Nylon Guitar: 천민찬
Percussion: 정정배
Vocal Solo: 김은정
(시편 51편)
[고백]은 여호와의 책망을 받은 다윗의 회개(상한 심령으로 드리는 제사)를 담은 시편 51편에 붙인 곡이다. 천민찬의 아내 정혜선의 편곡 & 피아노연주와 김은정의 탄탄한 voice 가 잘 어울린 수작이다. (이 앨범과 비슷한 시기에 CCM 가수 ‘진희’가 낸 앨범에도 이성균이 이 곡을 포함해 5곡을 주었는데, 거기에 들어간 같은 곡 [고백]은 이성균의 편곡으로, 진희의 가녀린 목소리와 전곡에 흐르는 이성균의 guitar가 ‘상한 심령의 제사’를 잘 표현한 빼어난version 임도 여기서 함께 밝힌다.)
#5. 하늘은 주의 보좌이며:
Song: 이성균
Arrangement: 정혜선
Drum: 김대형
Bass Guitar: 김진
Electric Guitar: 천민찬
Backing Vocal: 이성균
Vocal Solo: 이길승
모든 것을 만드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여호와의 눈에 전통적인 종교의식을 다 하는 위선자들의 예배가 얼마나 가증한지를 표현한 말씀을 담은 곡이다.
(이사야 66: 1-4))
(사 66: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내가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사 66: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사 66:3)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살인함과 다름이 없이 하고 어린 양으로 제사드리는 것은 개의 목을 꺾음과 다름이 없이 하며 드리는 1)예물은 돼지의 피와 다름이 없이 하고 분향하는 것은 우상을 찬송함과 다름이 없이 행하는 그들은 자기의 길을 택하며 그들의 마음은 가증한 것을 기뻐한즉
(사 66:4) 나 또한 유혹을 그들에게 택하여 주며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리니 이는 내가 불러도 대답하는 자가 없으며 내가 말하여도 그들이 듣지 않고 오직 나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며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는 것을 택하였음이라 하시니라
#6. 사랑이 없으면 나는:
Song: 이성균
Arrangement: BTH
Drums: 김대형
Bass Guitar: 김진
Guitar: 박광
Keyboards: 엄미라
Percussion: 정정배
Saxophone: Danny 정 (정효진)
Backing Vocal: 이성균
Vocal Solo: 김명식
(고린도 전서 13:1-7)
김진이 편곡한 참 사랑스런 곡이다. 끝나는 게 아쉬운, 계속 듣고 싶은 노래다. 밝고 곱고 즐겁고 흥겹고 따끈해서 기분이 up된다. 김명식의 부드러운 목소리에 saxophone까지 곁들여지니, 교훈적인 내용의 ‘사랑장(고전 13장)’이 연인 사이의 사랑노래처럼 행복하게 들리기까지 한다. ‘사랑이 뭔지 모르는 나= nothing’ 임을 이보다 더 부드럽고 다정하게 가르칠 수 있을까 싶다.
#7. Seven Badness:
Song: 이성균
Arrangement: BTH
Drum: 김대형
Bass Guitar: 김진
Electric Guitar: 박광
Keyboards: 엄미라
Vocals: 박지영, 한수지
(잠 6:16-19)
….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라는 말씀을 노래로 만든 곡으로 김진이 편곡했다. [그리스도의 계절]로 알려진 박지영과 국가대표 수영선수였고 드라마 음악가로도 활동하는 한수지가 함께 불렀다.
#8. 당신이 기뻐하지 못 하는 12 가지 이유:
Song: 이성균
Arrangement: altAR/altER
Drums: 황정관
Bass: CMJ(차명진)
Guitar: 이치원
Keyboards: 양진희
Lead Vocal: CMJ(차명진)
디모데 후서 3:1-5가motif 가 된 곡이다. altAR/altER가 편곡했고 차명진이 노래했다. 이 앨범에서 altAR/altER가 편곡한 3곡 중 2곡은 웬만한 secular music보다 훨씬 진보적이고 자유분방한데, 그 중의 한 곡이 이 곡이다. 이게 CCM 맞나 싶을 수도 있다. 파격적인 가사와 음악적 스타일로 인해서 CCM으로서는 기억에 남을 곡들이다.
(디모데후서 3:1-5)
…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9. 너희는 그들의 책략에 가담치 말라:
Song: 이성균
Arrangement: BTH
Drums: 김대형
Bass Guitar: 김진
Electric Guitar: 박광
Keyboards: 엄미라
Vocal Solo: 오영진
(이사야 8: 12-15)
야곱의 후손들(이스라엘과 유대 모두)에게 등을 돌리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 (이사야 포함)’ 에게 ‘이 백성(이스라엘과 유대)’이 하는 말을 따라 말하지 말고, 그들의 책략(위기 상황에서의 그들의 해법)에 가담하지 말고,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을 무서워 하지 말고, 여호와를 거룩하다 하고 두려워하라, 그리하면 이스라엘의 두 집(이스라엘과 유대)과 예루살렘에게는 내가 걸림돌과 함정과 올무와 덫이 되겠지만, 너희에게는 내가 성소가 되리라..는 말씀에 곡을 붙인 노래이다. (참고로, 17절에서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다: “이제 야곱의 집에 대하여 얼굴을 가리시는 여호와를 나는 기다리며 그를 바라보리라” 영어가 더 절절해서 추가한다: I will wait for the LORD, who has turned away from the descendants of Jacob. I will put my hope in him.(KJV) )
‘이 백성(=내 조상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라 하는 자들)’ 이 가는 길이 아니라, ‘너, 내 백성 (=여호와를 신뢰하고 두려워하는 자들)’은 다른 길로 가라는 여호와의 독려가 노래로 만들어진 것이다. 하나님의 목소리를 오영진의 굵고 나직한 voice가 대신했다.
(사 8:9) ○너희 민족들아 함성을 질러 보아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니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허리에 띠를 띠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사 8:10)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해 보아라 끝내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3)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니라
사 8:11)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알려 주시며 이 백성의 길로 가지 말 것을 내게 깨우쳐 이르시되
(사 8:12) 이 백성이 반역자가 있다고 말하여도 너희는 그 모든 말을 따라 반역자가 있다고 하지 말며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사 8:13)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를 너희가 두려워하며 무서워할 자로 삼으라
(사 8:14)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사 8:15) 많은 사람들이 그로 말미암아 걸려 넘어질 것이며 부러질 것이며 덫에 걸려 잡힐 것이니라
#10. 음란한 눈빛:
Song: 이성균
Arrangement: altAR/altER
Drums: 황정관
Bass Guitar: CMJ(차명진)
Electric Guitar: 이치원
Keyboards: 양진희
Saxophone: Danny 정 (정효진)
Backing Vocal: 이성균
Lead Vocal & Rap: 전지한
(잠언 6:25-29)
앞에 소개된 [당신이 기뻐하지 못 하는 12가지 이유]와 함께 이 앨범에서 무진장 튀는 자유분방한 곡. 전지한과 altAR 가 만났으니 “어쩔수 없는걸~”, 게다가 가사까지 저러니 “더욱 어쩔 수 없는걸~”, 이라고 해야 할 듯. 전지한의 rap과 노래에서 그의 끼와 재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11. 전도서:
Song: 이성균
Arrangement: 이성균
Keyboards: 박진영
Acoustic Guitar: 이성균, 천민찬
Narration & Vocal Solo: 이성균
솔로몬의 전도서에서 발췌한 구절들에 이성균이 곡을 붙이고 편곡하고 노래했다. “사람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할 수가 없다(전 3: 11)”라는 중요한 말씀이 포함된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인류역사상 전무후무한 지혜와 총명’을 주시겠다고 한 여호와의 말씀대로 솔로몬은 그런 지혜와 총명을 받았다. 그 솔로몬의 지혜와 총명(=a wise and an understanding heart)도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understand하지 못 했고(=no man can find out), 엄청난 관찰과 사고의 노력 끝에, 하나님이 사람을 그렇게(=알아내지 못 하도록) 만드셨다는 걸 그 지혜와 총명으로 깨달았다. 어리석은 인간의 머리로 하나님을 조종하려는 시도들, 하나님을 되레 가르치려 드는 기도들, 하나님의 속마음도 다 아는 듯한 전문가적 판단들이 차고 넘치는 이 세상이 얼마나 똑같은 일로 피곤한 곳인지, 얼마나 새로울 것 없이 헛된 곳인지를 전해주는 솔로몬의 지혜가 이 노래로도 많이 전해지길 바란다.
(전도서 1: 3-11, 3: 9-11, 12: 13)
(전 1:3)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전 1:4)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전 1:5) 해는 뜨고 해는 지되 그 떴던 곳으로 빨리 돌아가고
(전 1:6) 바람은 남으로 불다가 북으로 돌아가며 이리 돌며 저리 돌아 바람은 그 불던 곳으로 돌아가고
(전 1:7) 모든 강물은 다 바다로 흐르되 바다를 채우지 못하며 강물은 어느 곳으로 흐르든지 그리로 연하여 흐르느니라
(전 1:8) 모든 만물이 피곤하다는 것을 사람이 말로 다 말할 수는 없나니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아니하도다
(전 1:9) 이미 있던 것이 후에 다시 있겠고 이미 한 일을 후에 다시 할지라 해 아래에는 새 것이 없나니
(전 1:10) 무엇을 가리켜 이르기를 보라 이것이 새 것이라 할 것이 있으랴 우리가 있기 오래 전 세대들에도 이미 있었느니라
(전 1:11) 이전 세대들이 기억됨이 없으니 장래 세대도 그 후 세대들과 함께 기억됨이 없으리라.
(전 3:9) 일하는 자가 그의 수고로 말미암아 무슨 이익이 있으랴
(전 3:10)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노고를 주사 애쓰게 하신 것을 내가 보았노라
(전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전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12. 주의 말씀은:
Song: 이성균
Arrangement: altAR/altER
Drums: 황정관
Bass Guitar: CMJ(차명진)
Electric Guitar: 이치원
Keyboards: 양진희
Lead Vocal: 이성균
Backing Vocals: 남궁송곡, 박지영, CMJ(차명진)
Chorus: 김현진, 박진영, 양은석, 이요한, 이한균, 최원식
(시편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이 곡은 altAR/altER가 편곡하고 이성균이 노래한, 이 앨범의 title song 이다.
주의 말씀을 내 발에 등으로, 또 빛으로 삼겠다는 노래를 마지막 곡으로 배치하고 싶었나 보다.
각양각색의 화려한 곡들과 엄청난 말씀들로 채워진 장중한 무대 같았던 이 음반에서,
이사야, 다윗, 솔로몬, 그리고 여호와도 등장한 이 음반에서, 이 마지막 노래는 왠지 단정한 교복으로 갈아 입고 활기차게 학교로 걸어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특히 양철 지붕을 때리는 장대비 소리 같은 percussion 때문에 더 그런 것 같다.
#13. 축복송 (이성균의 기타 연주곡):
Song: 송정미
Arrangement: 이성균
Acoustic Guitar Solo: 이성균
(베드로전서 2:9-10)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