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경제학 콘서트 1
저자 : 팀 하포드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발행일 : 2022.12.31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현상들과 경제학적 원리를 연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낸 책이다. 주로 미시경제학에 기반을 두어 시장의 작동 원리, 가격 책정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 개념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 있어 입문서로 추천한다.
커피숍과 경제학적 원리가 어떻게 연관이 되어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책의 초반부에 소개되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문제는 ‘왜 커피숍에서 커피 가격은 비싸고, 추가 샷과 시럽의 가격이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가?’이다. 이를 경제학적 원리와 연관 시켜보면 바로 커피숍은 고객의 기회비용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보통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커피숍을 갈 땐 접근성, 편리함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아닌 근처에 있는 커피숍을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추가 샷을 제공하는 데 드는 비용인 한계비용이 낮아 추가 옵션은 비교적 저렴하게 제공되고, 고객만족도를 높이게 된다는 것이다.
가격 책정 방식과 경제학적 원리의 연관성을 보며 가격이 단순히 비용이 아닌 소비자의 심리와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항공사의 가격 책정도 경제학적 원리와 연관하여 설명되었다.
‘왜 같은 비행기 좌석이라도 가격이 다른 것인가?’ 이는 항공사에서 고객들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을 끌어내기 위함이다. 일찍 티켓을 구매하는 사람은 주로 가격에 민감한 경우가 많아 항공사는 이들에게 할인된 요금으로 제공하여 좌석점유율을 높이고, 늦게 티켓을 구매하는 사람은 가격보다는 시간에 민감하므로 더 높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다. 또,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 개념을 적용하였을 때는 성수기와 비수기의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성수기에는 여행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므로 가격이 상승하고, 비수기에는 승객 유치를 위해 보다 낮은 가격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입장이 아닌 판매자의 입장에서 가격 전략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수익 전략에 대해 알게 되었고, 개인 소비 습관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또 사회적 문제에 관한 내용도 설명하였는데, 이를 경제학적으로 접근하여 단순히 도덕적 논쟁에 그치지 않고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며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웠다.
경제학개론을 수강하며 학습한 내용을 위주로 서술하였으나 이 외에도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경제학적 원리와 기업의 가격 전략, 외부효과와 시장실패 등 현재 배우고 있는 다른 전공과목과도 연관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과 그래프로 접했던 경제학을 일상생활 사례와 함께 풀어내어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더 심도 있는 경제학 서적에도 도전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