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둥병 환자가 정결케 되는 규례 [레 14장]
[내용개요]
문둥병의 증상과 진단 방법을 다룬 전장에 이어 본장에서는 문둥병 환자에 대한 정결 규례를 언급하고 있다. 문둥병자가 정결하게 되었을 경우 제사장은 그의 나음을 선포하고(1-9절) 제팔일째 되는 날 회막문 앞에서 그를 위해 속건제와 소제, 번제를 드렸다. 이로써 문둥병 환자는 정결케 되어 공동체로 복귀할 수 있었다(10-32절). 이외에 집에 문둥병이 발생한 경우의 진단법과 정결 규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33-57절).
[강 해]
레13장에서는 문둥병을 진찰하였고 본장에서는 문둥병을 치료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즉 완치된 문둥병자의 정결 규례를 비롯하여 장차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잘 때 가옥에 문둥병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1. 문둥병 결례 순서
1) 치유의 확인
이스라엘 제사장의 위치는 매우 독특하고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의 직무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과 관계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문둥병에 걸린 사람이든지 문둥병이 나은 사람이든지 무론하고 그들의 진찰을 제사장에게 맡기셨습니다. 이에 치유된 문둥병자를 위하여 제사장은 진밖에서 제1차 정결 예식을 거행하고 그가 치유되었음을 선언합니다.
a. 제사장에게로 데려감(레13:6)
b. 제사장에게 보여야 함(눅17:14)
2) 치유받은 문둥병자가 할 일
제사장은 치유받은 문둥병자로 하여금 그 옷을 빨게 하고 모든 털을 밀게 한 후에 몸을 물로 씻도록 했습니다. 문둥병자와 접촉된 것들은 다 부정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들은 다 물로 깨끗이 씻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여기서 물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와 정결케 하는 성령의 은혜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8일에 속건제, 속죄제, 번제 및 소제를 드려야 합니다.
a. 부정함에서 깨끗케 되는 날(민31:19)
b. 결례를 위한 제사(레14:23)
3) 치유받은 문둥병자의 예물
치유된 문둥병자는 정결의 선언을 받은 후 칠 일 간의 정결 의식을 마치고 제팔일에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정결 선고를 받은 치유된 문둥병자는 제사 예물로 흠 없는 어린 숫양 둘과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 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준비했습니다. 흠 없는 어린 숫양 중 한 마리는 속건제로 드리고 다른 한 마리는 속죄에 희생으로 드렸습니다. 흠 없는 어린 암양은 번제 제물로 사용되고 기름 한 록은 제사장이 치유받은 문둥병자의 신체 여러 부분에 발랐습니다.
a. 소나 양을 바치는 날(출22:30)
b. 일정한 절차에 따라(히13:11-12)
2. 가난한 자에 대한 결례법
1) 반드시 드려야 하는 제사
하나님은 문둥병자에게 사죄와 건강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문둥병에서 치유받은 자는 그의 형편이 어떻든지 간에 하나님께서 명하신 제사를 반드시 드려야 합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 성도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줍니다.
a. 정결케 된 성도(히9:14)
b. 완전한 정결(히12:24)
2) 힘에 맞도록 예물을 준비하라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처지를 고려하여 부요한 자와 같이 많은 제물을 바치도록 명하지 않으시고 특별 규정을 두셨습니다. 그것은 부자에게는 세 마리의 양을 드리도록 하셨으나 가난한 자는 그 형편에 맞는 제물을 바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이러 한 규례는 가난한 자를 배려하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보여 줍니다.
a.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삼상16:7)
b. 가난한 자를 사랑하심(시9:12)
3) 동일한 은혜를 베푸심
하나님은 부한 자와 가난한 자 모두에게 동일한 은혜를 베푸십니다. 하나님은 결코 물질의 양이 아닌, 그 마음의 중심을 감찰하시는 분입니다. 주님께서도 많은 양의 돈을 헌금하는 부자들 앞에서 두 렙돈의 동전을 낸 가난한 과부를 칭찬하셨습니다(참조, 막12:41-44).
a. 부르심에 차별이 없음(롬3:22)
b.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심(고후9:7)
3. 건물의 보균 경우
1) 집안에 발하는 색점
하나님은 집안에 발하는 색점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가옥에 문둥병 색점이 발했을 경우 집주인이 먼저 제사장에게 보고하였습니다. 문둥병에 전염된 부분은 색점이 있는 돌을 빼어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집안 파면을 긁어 흙을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했습니다.
a. 젖과 꿀이 흐르는 땅(민14:8)
b. 알리지 않으면 화를 당함(사29:15)
2) 문둥병에 전염된 가옥
당시 이스라엘에 있어 문둥병은 현대 의학에서 판별되는 문둥병과는 달리 각종 피부병 및 가옥과 같은 곳에 발생하는 곰팡이 부식으로 부정한 것이었습니다. 그 부정한 부분을 고쳤으나 재발되면 거기에 대한 규례도 지켜야 했습디다. 이러한 악성 문등병의 경우에 제사장은 아예 가옥을 헐어 버리도록 명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가재 도구도 전부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도록 했습니다.
a. 악성 문둥병(레14:44)
b. 집을 헐 것(레14:45)
결론
문둥병자로 격리되었다가 완치된 자는 다시 이스라엘 진으로 들어가 하나님과의 완전한 교제에 참여할 수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을 통해 그 어떠한 죄라도 하나님께 나아오면 해결되지 않는 것이 없음을 알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도 죄악 가순데 헤매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4절. 백향목. 레바논 산지의 특산물로 재질이 단단하고 광택과 향기가 아름다워 최고의 건축 자재로 사용된다. 성경에서는 생명과 능력을 상징. 우슬초. 다년생 박하초 식물로 주로 정결 의식에 사용되었다(참조,출24:6).
5절. 흐르는. 원어 <yj':하이>는 '살아 있는, 신선한'이란 뜻으로 정결 의식에 사용하는 물은 깨끗한 물이어야 함을 말한다. 한편 이 물은 그리스도가 십자가 위에서 흘린 피를 상징한다.
7절. 일곱 번. 성경에서 '7'은 완전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문둥병자가 완전히 치유되었음을 의미한다.
9절. 빨고. 원어 <sb'K;:카바스>는 '꾹꾹 밟아 문지르다'라는 뜻으로 철저히 세탁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병균의 철저한 소독을 위한 것이다.
10절. 에바. 고체의 도량형으로 한 에바는 약 23ℓ이다. 즉 액체의 부피 단위로 약 0.32ℓ이다.
12절. 요제. 원어 <hp;WnT]:테누파>는 제물의 가슴 부위를 손으로 들고 흔들어 바치는 제사 방법으로 고기는 제사장의 몫으로 돌아간다.
13절. 거룩한 장소. 희생 제사를 위해 바쳐진 제물을 잡는 곳으로 성막 안 번제단 북쪽을 말한다.
15절. 기름. 문둥병자의 환부에 바르는 기름으로 성막에서만 사용되는 관유가 아닌 일반 기름이다.
23절. 결례. 원어 <r:h?f;:토호라>는 '정결, 순수'라는 뜻으로 여기서는 문둥병으로 인해 부정하게 된 자를 정결케 하기 위한 제사 의식을 가리킨다.
34절. 기업의 땅.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 가나안 땅을 의미한다(참조,창12:7).
35절. 고하기를. 원어 <dg"n::나가드>는 '앞에 서다'라는 뜻으로 발병 사실에 대해 조금도 숨김없이 자세히 이야기해야 함을 의미한다.
36절. 가장 집물. 집안에 있는 모든 물건을 뜻한다.
37절. 푸르거나 붉은 무늬. 푸른 곰팡이와 붉은 곰팡이를 가리킨다. 이는 집벽을 부식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38절. 폐쇄하였다가. 곰팡이의 종류와 부식 상태를 관찰하기 위해 사람들의 출입을 금지하였다.
40절. 성밖 부정한 곳. 부정하게 된 것들을 버리는 곳으로 쓰레기장으로도 활용되었다. 버리게. 원어 <&l'v;:솰라크>는 매우 싫은 물건을 집어 던지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부정한 것에 대한 철저한 제거 의지를 의미한다.
43절. 복발하거든. 보수 후에 곰팡이 균이 다시 재발한 경우를 말한다. 이때는 보수 없이 집을 완전히 헐어야 한다.
44절. 악성 문둥병. 오늘날의 '한센씨 병'이 아니라 곰팡이로 인해 심하게 부식된 것을 가리킨다.
49절. 새 두 마리. 한 마리는 제물로 취하고 다른 한 마리는 제물로 취한 새의 피를 발라 날려 보랬다. 이는 속죄와 해방을 의미한다.
54절 .옴. 개선층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피부병으로 온몸이 가렵고 진무르는 증상을 나타낸다.
[신학주제]
문둥병 환자의 정결 의식. 범죄한 백성들에게 제사를 통해 속죄의 길을 열어 준 하나님은 문둥병으로 인해 공동체에서 제외된 자들에게도 성결 의식을 통해 복귀의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문둥병이 죄의 결과로 인식되었다는 점에서 본장에 나타난 문둥병 정결 의식은 속죄 의식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문둥병자를 위한 정결 의식을 위해 산새 두 마리,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 등이 준비되었다. 이 준비물들은 구속사에서 볼 때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예표하고 있다. 산새 두 마리는 각각 대속의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백향목은 성경에서 생명과 번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영생과 축복을 의미한다. 그리고 홍색실은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미하며, 물을 뿌려 정결하게 하는 우슬초는 그리스도를 통해 모든 죄가 씻겨졌음을 상징한다. 이와 같이 본장은 문둥병 환자의 정결 의식을 통해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예표하고 있다.
[영적교훈]
본장에 나타난 문둥병은 당시 의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대에는 가장 무서운 병이었다. 특히 전염되는 특성 때문에 모든 사람들로부터 멸시당하고 배척받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문둥병자에게도 정결함을 받고 공동체에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 이는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에게도 생명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주고 있다. 아무리 큰 죄인이라도 하나님께 나와 회개하면 용서함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세상에서의 삶 중에 때로 죄에 빠졌을 때도 낙심하지 말고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용서받고 위로함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