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불교대학 53선지식 및 명찰순례 제117차 전북 장수군 죽림정사,성관사를 다녀와서 (2011.08.21)
0.동화사 통일대불전에서 대구불교대학 재학생 하계철야 용맹정진후 오늘 53선지식 동참할 회원들이 참석인원이 혹시나 많이 불참하면 어쩌나 조바심에 청하단장님과 인솔자는 출발전 여기저기 보현사 자비의집 계단쪽과 지나가는 택시와 버스를 살펴본다.
출발 몇분전 신청 인원보다 다소 결원이 많이 생겼다. 1호차, 2호차 인원점검과 저녁 공양에 필요한 국수, 상단 공양물, 떡, 생수를 몇몇 회원들이 2대의 차량에 분배를 하고 차량은 최종 인원 점검을 마치고 출발을 하였다.
-07:16경 1호차 27명, 2호차 28명 총55명을 태우고 차량은 목적지인 전북장수군 죽림정사로 출발을 하였다.
0.대구불교대학 53선지식 및 명찰 순례단 단장 장재영
-1호차량 인솔자 김동훈, 집전담당 최영찬, 일정소개 김동훈,사찰안내담당 윤상철,안전담당 장춘원, 회원소개 백경이, 재무담당 서태교등.....
-2호차량 인솔자 신경순, 집전담당 장건환, 일정소개 신경순, 안전담당 유광용, 사찰안내 이경태, 재무담당 김명숙등....
-07:18경 보현사 신협 앞 차량은 서서히 출발을 했다.
0.1호 차량 내에서는 오늘 53선지식행사 일정표,사찰안내 유인물과 공양으로 준비한 백설기 떡, 53선지식 명찰, 생수등을 최영찬, 서태교님 참석한 회원들에게 골고루 나누었고, 차량은 대구시내 계산오거리를 지나 옛날 명성웨딩 자리를 거쳐 침산변전소 네거리 신천대로를 향해 질주를 하고, 차량은 출발과 함께 북대구 인터체인지를 지나 경부고속도로 로 질주하면서 서대구 화원 88고속도로 방향으로 향하고 있었다.
-07:35경 아침 차중법회에 들어갔다.
0.1호차량 52학번 청백 최영찬님 집전과 정법인 서태교님 도우미로 천수경,예불문,이산해연선사 발원문,관세음보살정근, 반야심경순으로 차중법회를 하였다.
-08:15경 차중법회를 마감하고 53선지식 단장 청하 장재영님의 아침 인사말씀은 전날 동화사 통일대불전에서 재학생 하계철야 용맹 정진후에도 많이 참석을 하여주신 회원들께 감사의 인사, 전 53선지식 단장 대웅 김상수님의 요즈음 주식투자의 희비가 많이 교차 된다라고 하시면서 경기전망에 대하여 아침인사를 겸하여 안내를 해주셨다.
-08:25경 거창 휴게소에 들러 잠시 휴식을 취하고,의식봉사회 주관으로 전날 재학생 철야 용맹정진을 무사히 마감해주신데 선후배님들 서로간 격려를 해주셨다,마침 거창 휴게소에는 벌써 초가을이나 겨울철에 많이 애호하는 호떡을 팔고 있었으며 인솔자와 동참한 회원들은 호떡 하나 먹을려고 15분간 줄을 섰다(정말 호떡집에 불이 났다)
-08:45경 거창 휴게소에서 20여분간 휴식을 취한후 차량을 출발을 하였다.
0.차량은 출발을 하면서 인솔자는 오늘 1호차량에 각자 맡은 소임을 전달하고 오늘 일정에 대하여 소개를 하였으며, 안전교육은 늘 대구불교대학 산악회와 53선지식 안전교육을 맡아 해주신 혜각 장춘원님이 여름장마 우기때 안전에 유의사항과 오늘 하루 무사히 회향 할수 있도록 홍보를 하였다.
0.사찰안내는 홍보국장 도연 윤상철님이 죽림정사 실사를 위해 우중에 2번이나 행선지를 방문하고자 하였으나 장마비에 포기를 하였다고 하면서 배포하여준 관련자료를 탐독하도록 안내를 하였다.
0.개인소개는 1호차량 제일 막내 또랑또랑 목소리로 처음소개를 하는 55학번 백경이님이 당차게 개개인 소개를 하여주었다. 먼저 동화사 사찰안내를 담당하고 있는 향림이원우님을 소개를 하였고,안심경 이혜숙님,라면 간식을 준비하다가 화상을 입었다고 절뚝이는 모습 도연 윤상철님,최동식님,김방자님,또한 개인소개를 하는 백경이 진행자는 전 단장이신 김상수님을 어느 휴게소 화장실 인근에서 춤을 추시는 것을 목격하고난 경험담을 소개를 하여 차량내에서 한바탕웃음 소리가 터져 나왔다. 그리고 개인소개를 잠시 휴게소에 들러 중단을하고....
-09:40경 차량은 지리산 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휴게소 마당에는 아름들이수백년된 소나무가 버팀목을 하고 회원들을 반갑게 휴식을 취할수 있도록 그늘을 드리우고 있었다. 88고속도로 공사중에도 이전 하지 않고 지금 그곳에 그대로 서있는 모습.
-09:55경 지리산휴게소를 출발하면서 인솔자는 죽림정사 총무스님께 전화로 도착시간을 약속하였다.
0.백경이님이 개인소개는 계속하고 청하 장재영단장님은 김상수 전단장님 흥에 겨워 춤을 추는 모습을 예전 재학시절 43학번 도반 졸업여행을 제주도 다녀오시면서 생긴 일화를 웃으면서 소개를 해주셨다.
연화심 허운자님,정법인서태교님,정토야님,진성이석정님등 개인소개를 해주셨다,처음 개인소개를 하여준 백경이 회원은 55학번 총무소임을 맡으면서 터득한 입담을 마음껏 1호 차량에서 과시를 하였다.
-10:20경 차량은 어느듯 죽림정사 입구에 도착을 하였다.어느듯 차량도착과 함께 죽림정사 총무스님과 행자님들이 반갑게 회원들을 맞이하고 입구에 설치된 사찰안내현판을 가르키면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죽림정사 일정을 소개를 하였다.
0.회원들은 각자 준비한 공양물을 나누어들고 일주문 종루를 지나 대웅전 마당으로 향하고 총무스님은 외원들을 백용성스님 기념관 안으로 안내를 해주셨다.
*죽림정사(삼일독립운동 33인중 한분이신 용성스님 생가)
- 장수군 번암면 동화댐 아래 양지바른 곳에 죽림정사가 있습니다.
일제치하인 1919년 3월 1일 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나니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와 공약 3장을 낭독합니다. 듣기로는 만해 스님께서 선언서 작성에 참여하셨다는 말도 있습니다,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신 분이 총 33분으로 세월의 흐름속에 변절을 하는 등 곡절이 있지만 불교계를 대표하여 만해스님과 용성 진종스님께서 서명을 하셨다 합니다. 스님은 전북 장수군 번암(과거에는 남원군 번암면) 출신으로 현재의 죽림정사 자리가 바로 스님의 생가터 라는군요.
스님은 대처승(帶妻僧)을 인정하지 말 것을 일본 내무대신에게 청원하였는가 하면 사찰도 경제적으로 자립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경상남도 함양에 자급형 농장인 화과원(華果院)을 설립, 선농불교(禪農佛敎) 운동을 펼쳤으며, 화엄경 등 경전의 한글화 작업과 일요 어린이 법회 개설, 거리 포교 및 찬불가 도입 등 오늘의 절집에서도 따라하지 못하는 여러가지 사업을 100여년 전부터 실행하셨으니 스님의 선각자적 삶은 본받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듣기로는 양복도 입으시고 심지어 금광을 개발하기도 하셨답니다. 이러한 위대한 선각자적 안목을 가지신 스님의 유훈을 받드는 문도들이 생가를 복원하고 절집을 개창하니 이 곳이 죽림정사입니다.
죽림정사는 불심 도문스님을 회주로 모시고 특히 정토회를 이끌면서 즉문즉설로도 너무나 알려진 법륜스님께서 주지를 역임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 죽림정사 대웅보전
정면 5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을 하고 있구요.특히 용마루 양쪽에는 치미가 올려있어 웅장한 모습입니다.치미는 뭐 통일신라시대부터 고려 중기까지 유행하던 건축양식이랍니다.
- 죽림정사의 용성교육관 입니다.
정면 5칸, 측면 4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인데요.. 대단히 웅장하고 널찍합니다.사면 벽에는 용성스님의 유훈과 실천상황을 그림으로 장식하였구요.내부에도 과거칠불(비바시불~석가모니불까지 7불)과 상수제자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을 부촉받으신 인도의 마하가섭부터~27대 반야다라존자까지, 28대 보리달마 ~6조스님, 그리고 해동국의 조사스님까지 70여분의 존상도를 모시고 있답니다.
- 스님의 유훈을 소개합니다.
용성 스님은 열반 직전 맏상좌인 동헌 스님에게 유훈 10가지를 남겼다고 합니다.
1. 가야불교 초전법륜 폐허성지를 잘 가꾸어라.
2. 고구려불교 초전법륜 성지(高句麗佛敎 初傳法輪 聖地) 를 잘 가꾸어라.
3. 백제불교 초전법륜 성지(百濟佛敎 初傳法輪 聖地) 를 잘 가꾸어라.
4. 신라불교 초전법륜 성지(新羅佛敎 初傳法輪 聖地) 를 잘 가꾸어라.
5. 신라고도 성지 금오산(新羅高都 聖地 金鰲山) 과 진산인 낭산(狼山) 을 잘 가꾸어라.
6. 호국호법도량 신라고도(護國護法道場 新羅高都) 금오산중(金鰲山中) 고위산 천룡사지(高位山 天龍寺址) 를
잘 가꾸어 수도 발원 교화 도량(修道 發願 敎化 道場) 의 언덕으로 삼아라.
그리고여력(餘力)을 몰아 불타탄생성지 네팔 룸비니원과 불타성도성지 인도 보드가야 보리수원과 불타초전법륜성지 인도 바라나시 녹야원과 불타장구주석성지 인도 쉬라바스티 기원정사와 불타입멸성지 인도 쿠시나가르 사라수원을 잘 가꾸어라.
7. 불경(佛經)과 어록(語錄)을 백만권(百萬卷) 이 넘도록 발간 유포(發刊 流布)하라.
8. 3귀의 5계 수계법회(三歸依 五戒 受戒法會) 를 통하여 수계자(受戒者)가 1백만이 넘도록 할 것이며,
이 수계자에게 아들이나 내지 손자대나 증손자대에 가서 한 아들이나 한 손자나 한 증손자를 잘 낳아서 잘 길러서 잘 가르쳐서 부처님전에 출가 봉공(出家 奉公) 케하라.
9. 밖으로 온 겨레, 전 인류, 만 중생과 성불인연(成佛因緣) 을 지으라.
10. 안으로 수행(修行)은 비묘엄밀(秘妙嚴密) 하게하고 교화(敎化)는 중생의 근기(根氣)를 따라하되
악(惡)한이나 선(善)한이를 가리지 말고 인연따라 승려를 만들고 잘난이나 못난이를 가리지말고 인연따라 신도를 삼아 찬양도 받으면서 비방도 함께 받아 모두 다 수용해서 묘법연화경 제 20 상불경 보살품(妙法蓮華經 第二十 常不經 菩薩品)의 상불경보살의 수행을 본받아 성불인연(成佛因緣)을 지어나가라.
- 이상은 장수군 죽림정사 백용성스님 안내 책자 및 자료집에서 발췌한 내용임 -
-10:20 - 11:00경 총무스님께서 용성교육관 법당안 및 교육관 외벽 단청은 부처님과의 인연을 백용성스님의 일대기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를 해주셨다.
-11:15경 대웅전 법당에서 총무스님께서 간략한 사찰안내와 백용성스님,부처님 법맥을 이어온 부촉법,계대법에 대한 설명을 회원들이 경청을 하였다.
-11:40경 대구불교대학 53선지식 및 명찰순례 제117차 전북장수 죽림정사 정기법회에 들어갔다.
0.정기법회는 의식봉사회 최영찬,서태교님 집전으로 삼귀의례,반야심경,발원문낭독을 오늘 발원문낭독은 오늘로써 53선지식 완주를 하였다는 51학번 길상화 김정숙님께서 발원문을 낭독하였다.
0.이어 진행자는 부처님전에 ...
*대자대비 하시고 거룩한 부처님전에 오늘 동참한 불자들이 지금까지 지은업장과 죄업을 모두 소멸하고 108배 대참회의 절을 함으로써 거듭 참되고 진실한 불자가 되기 위하여 부처님전에 예를 올리오니 부디 거룩한 부처님께서 인도하여 주십시오.*낭독을 하고....
0.곧 이어 목탁집전에 맞추어 108배 대참회에 들어갔다.
정기법회는 청하단장님 인사말씀과 진행자의 간략한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사홍서원을 끝으로 정기법회를 마감하였다.
-12:30경 죽림정사에서 정성스레 준비를 한 점심공양을 회원들이 공양을 하고 몇몇 삼삼오오 공양간에서 뒷 설걷이를 또한 몇몇 회원들은 사찰경내를 보행하고 있었다
0.맑은 물소리와 그늘진 나무밑에는 회원들이 가을을 노래하는 산들바람에 휴식을 취하고 모두들 한가한 점심시간 오후를 만끽하고 ..
-14:00경 죽림정사를 출발을 하고 성관사 방향으로 이동을 시작하였다
죽림정사 총무스님께서는 회원들이 탑승한 차량을 사찰 인근 교량까지 직접 배웅응 해주셨다
-14:45경 성관사 에 도착을 하였다
0.성관사는 작지만 아담하고 선방 향기가 가득한 사찰이었다. 성관사에 도착하자 회원들은 대웅전 참배와 주변 경관에 매료 될 즈음 어디선가 큰스님 법문을 해주신다고 모든 회원들을 소집하였다
-14:50경 성관사 조실 월성큰스님께서 회원들보다 먼저 사자후 법상에서 법문을 준비하고 회원들을 기다리고 계셨다,회원들이 큰스님께 크나큰 결례를 범하였다,
하지만 이렇게도 한번 생각하여 볼수 있다,조실 큰스님께서는 오늘 순례행사에 동참한 회원들이 짧은 시간에 행여 큰스님의 법문을 듣지 못할까봐 미리 법상에서 회원들을 기다리고 계셨다고 라고 생각하여본다...월성 큰스님께서는 24년 동안 잠을 청하지 않고 절을 하면서 수행을 하신분으로 월력이 높으신 큰스님이시다
-15:50경 성관사 사찰을 관람하고 회원들은 차량쪽으로 이동을 하였다.
-16:00경 성관사를 출발을 하였다.
차량은 성관사를 빠져나와 장수 인터체인지를 지나 88고속도로 대구방향으로 질주를하고 차량내에서는 진행자의 안내에 따라 회향법회를 준비를 하고..
-16:10경 차중 회향법회를 하였다,회향법회는 청백 최영찬님 집전으로 예불문,반야심경,교가,사홍서원,산회가순으로 회향법회를 마감하였다.
-16:20경 정기법회후 오늘 보시를 해주신 도연 윤상철 홍보국장의 멸치경품을 추첨 하여 청하 장재영단장님이 당첨이 되었고 보시를 해주신 분과 당첨되신 분에게 감사의 박수로 환영하였다.
-16:35경 함양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였다.
휴게소에서 저녁으로 준비한 국수를 때 이르게 모든 회원들이 공양을 하고 삼삼오오 휴식을 취한후 차량은 대구로 향하였다...
-17:00경 함양휴게소를 출발을 하였다.
0.출발후 청하장재영 단장님은 9월 53선지식행사도 추석 연휴관계로 9월18일 순례예정이고 또한 당초에는 강원도 설악산 신흥사 순례예정지이나 행락철과 거리관계로 전남 구례 화엄사로 행선지를 변경하였다 라고 회원들에게 전달하였다.
-17;30경 차량은 거창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출발을 하였다.
-17:50경 차량이 출발하면서 맨 처음 흑산도 아가씨 진성 이석정님,그리움만 쌓이네 최동식님,사랑이 메아리친다 김방자님,허공 이웅기님,숨어우는 바람소리 허운자님,흙에 살리라 이원우님,내사랑 그대여 서태교님,사랑하는 그대에게 김상수님,내마음별과같이 이원우님,시계바늘 김상수님,외나무다리 이석정님 등등 차량내 흥겨운 멜로디가 울려 퍼졌고 어느듯 차량은 화원 월배 인근 톨게이트를 지나서 서대구 공단 신천대로를 거쳐 수성교 방향을 향하고 있었다.
0.1호차 차량 내에서는 마지막 인사로 사무국 행정과장 정토야님의 행사관련 공지사항을 전달 하였고,인솔자는 오늘 행사전반에 대하여 마감을 하고 어느듯 차량은 반월당 보현신협 앞에 도착...
-19:40경 차량은 마침내 반월당 보현신협 앞에 도착을 하였다.
도착후 차량내 및 주변 정리정돈과 서로의 안부를 전하면서 오늘 53선지식 행사를 마감하였다..
0.불기2555년 8월 21일 대구불교대학 53선지식 행사 하루도 저물어간다...
0.오늘 53선지식 행사는 8월15일 광복절 전후해서 독립 운동가이면서 민족을 대표하여 33인중의 한분이신 백용성스님 생가터 죽림정사와 성관사 월성 큰스님 법문까지 무사히 마감한데 대하여 53선지식 동참한 회원들의 원력과 부처님의 가피로 알찬 53선지식 하루였으며, 여법하게 법회를 마쳐준 모든 회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뒤로하면서 회원들은 각자 보금자리로 돌아갔다....
*글의 흐름상 존칭은 개략 생략한다.....
2011년 08월 23일
덕원德原 김동훈金東勳 기록하다
0.본 순례 준비를 위하여 수고하신 단장님, 각실무국장 및 차장님, 사무국직원님들 수고했습니다.
0.보시내역등 자세한 내역은 결산보고를 통하여 공개 되었습니다...
0.불기2555년 8월21일 전북완주 죽림정사,성관사 53선지식 제117차 행사에 참석한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존칭은 생략합니다)
1호차량
최영찬,김상수,서태교,송대섭,송점순,김방자,김숙기,장춘원,이웅기,이경화,이영미50,장영애,문길선,박향자,김동훈,장재영,허운자,이석정,최동식,정토야,박영옥,김갑득,진숙자,윤상철,이혜숙,이원우,백경이(이상27명)
2호차량
장건환,이대원,오동주,이경태,김정숙51,김종순,김태숙,소명운,김미경,김명숙,강열열,최해기,서영덕,강봉순,신경순,정종국,장주일,윤석배,유광용,조숙자,홍화선,윤견희,김음순,유미경,최미옥,이덕희,김영준,김우근(이상28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