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고원길 전구간을 둘이서 완주를 하여 인증지 사진을 올립니다
잰틀맨 / 청마(靑馬) 둘이서..
하늘땅 고샅고샅에서 마을과 사람, 진안을 만나다..
‘북은 개마고원, 남은 진안고원’ 이 말처럼 진안땅은 높은 지대에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산이 많고, 산과 산 사이를 흐르는 물길은 맘껏 굽어지게 된다.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이 진안군 백운면에 있고, 장수 뜬봉샘에서 시작된 금강의 최상류 물길 역시 진안군을 흐른다. 섬진강과 금강 분수령 금남호남정맥이 1,000m가 넘는 고산준령을 만들며 지나가고, 진안고원길은 진안땅 고샅고샅 마을과 마을을 잇는 200km에 이르는 길이다.
환형을 이루는 14개 길은 평균고도 300m 고원에서 100개의 마을과 50개의 고개을 지나며 진안이야기를 담아 낸다. 진안고원길은 걸어서 만나는 도보여행길이고, 고원의 삶을 만나는 문화여행길이고, 진안사람과 교류하는 공정여행길이며, 놀며 쉬며 재미진 느린여행길이다.
진안고원길을 안내하는 리본은 홍삼색과 인삼색으로 구성된 겹리본이다. 홍삼과 인삼은 고원길을 걷는 어느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진안의 특산물이다. 인삼을 표현하는 노랑은 오래된 산촌마을을 상징하기도 한다. 안내리본 끝에 있는 그림은 진안고원길 로고이다. 고원과 하늘, 구름 그리고 길을 표현했다. 햇살 좋은 어느날 닥실고개에 올라 첩첩산중 고갯길을 발견하고는
하늘땅 진안을 소통하는 고원길이다.
2022년 09월 24일, 넷째주 토요일.(흐림, 기온 14˚~23˚)
진안 고원길 1구간[마이산길]을 시작으로 해서 2022년 03월 21일, 셋째주 화요일
[진안] 진안 고원길 14구간(진안천길)로 전 구간 완주를 하였네요.(시간이 날때마다)
1구간(연인의길 / 탑재)
1구간 : 마이산길(진안만남쉼터~마령면사무소, 12.9km, 4시간 30분, 난이도 중)
진안읍에서 마이산을 거쳐 마령면에 이르는 고원길입니다. 연인의 길은 사계절 아름다운 숲길로 이야기 가득한 은수사와 탑사, 마을 숲이 풍성한 은천마을이 있습니다.
2구간(남악재 / 미룡정)
2구간 : 들녁길(마령면사무소~백운면사무소, 10.5km, 3시간 30분, 난이도 중)
진안에서 흔치 않은 들녘길로 마령들과 백운들을 바라보고 그 속을 걷는 길은 풍성함과 개운함을 동시에 줍니다. 섬진강변 솔밭거리에서 쉬어보세요.
3구간(구신치 / 쉼터)
3구간 : 내동산 도는 길(백운면사무소~성수면사무소, 17.8km, 6시간 30분, 난이도 상)
내동산(백마산)을 돌아 백운면과 성수면을 잇는 고원길로 과거엔 땔나무와 먹거리 창고 역할을 했고 지금은 등산길로 찾는 내동산입니다.
4구간(반용재 / 가장골)
4구간 : 섬진강 물길(성수면사무소~오암, 12.4km, 4시간, 난이도 중)
섬진강 본류와 달길천을 따라 걷는 구간입니다. 반용재에서 보이는 풍광을 비롯해 시원함 가득한 섬진강, 강변과 골짜기 곳곳에 자리한 마을을 만날 수 있습니다.
5구간(전옥례묘소 / 황소마재)
5구간 : 고개너머 마령길(오암~장승삼거리, 12.3km, 4시간, 난이도 중)
적당한 높이를 가진 덕천리 고개 넷을 지나는 길로 멀리 마이산이 배경처럼 보입니다.
6구간(메타세콰이어 / 주화산)
6구간 : 전주 가는길(장승삼거리~부귀면사무소, 15.4km, 5시간 30분, 난이도 상)
진안과 전주를 잇는 곰재, 옛곰재, 적내재, 모래재, 조약재, 보룡고개 등이 과거와 현재의 기억 속에 공존하는 길입니다. 세동리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을 지나 금강과 섬진강 물이 나뉘는 금남호남정맥을 넘습니다.
7구간(황금폭포 / 심원재)
7구간 : 황금폭포 하늘길(부귀면사무소~마조, 17.8km, 7시간, 난이도 중)
정자천과 황금리, 수항리, 심원재를 거쳐 마조에 이르는 길입니다. 황금폭포에 오르면 아찔함과 함께 전망이 멋진데요. 비포장 심원재에서는 자작나무 등 다양한 수종을 만날 수 있습니다.
8구간(칼크미재 / 산사미관)
8구간 : 운장산 넘는길(마조~삼거, 17km, 6시간 30분, 난이도 중)
정천에서 주천으로 운장산 능선을 넘는 길입니다. 8km에 이르는 임도의 정상 갈크미재는 남으로 심원재, 북으로 대불리를 볼 수 있습니다. 외처사동부터는 주자천을 따라 산재한 마을을 만나게 됩니다.
9구간(닥밭골 / 와룡암)
9구간 : 운일암반일암 숲길(삼거~주천면사무소, 8.8km, 3시간, 난이도 하)
운일암반일암 안에 자리한 숲길을 따라 걷는 짧은 구간으로 전망대와 무지개 다리에서 운일암반일암을 바라보고 나무데크로 이어진 천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10구간(옛광석 / 용강산)
10구간 : 용담호 보이는길(주천면사무소~용담면사무소, 15.4km, 6시간, 난이도 상)
주자천을 따라 용담호가 보이는 길로 탁조봉고개와 용강산은 길이 힘들지만 조망은 시원합니다. 용담면은 차량이동이 적은 도로 일부를 걷기도 합니다.
11구간(가족테마공원 / 오얏고개)
11구간 : 금강물길(용담면사무소~안천소운동장, 16.6km, 5시간 30분, 난이도)
용담호가 잠긴 금강 본류를 따라 걷는 길로 용담댐 공도교를 지나 용담호변 도로를 따라 걷는 길입니다. 안천면소재지에 이르며 용담댐 아래 감동마을에 이르는 감동벼룻길이 샛길로 이어져 있습니다.
11-1구간 : 감동벼룻길(용담체련공원~감동, 3.7km, 1시간 30분, 난이도 하)
용담댐에 수몰되지 않는 금강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며 감동에 이르는 길로 물길따라 섬바위를 지나면 여름철 물놀이에 좋은 감동에 이르게 됩니다.
12구간(긴재 / 가래재)
12구간 : 고개너머 동향길(안천소운동장~동향면사무소, 19.8km, 7시간, 난이도 상)
갈티재, 갈골재, 가래재, 말고개로 이어지는 동향면 고갯길입니다.
13구간(먹재 / 큰재)
13구간 : 천반산길(동향면사무소~상전면사무소, 16km, 6시간, 난이도 상)
정여립을 품은 천반산과 금강 상류를 만나는 길로 아름다운 오솔길이 가득합니다.
14구간(연지고개 / 도치재)
14구간 : 진안천 물길(상전면사무소~진안 만남 쉼터, 13.4km, 4시간, 난이도)
상전면에서 진안천을 따라 진안읍에 이르는 길입니다. 읍내 버스터미널과 진안시장, 우화정을 거쳐 진안 만남의 쉼터에 이르는 길입니다.
진안고원길은 인상적인 표지판이 안내합니다. 홍삼색과 인삼색으로 구성된 표지판은 진안 특산물, 홍삼과 인삼을 나타냅니다.
든든한 버팀목이 되여주엇던
이정목 덕분으로 멋진 진안 고원길 마음껏 다녀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