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A.
~ 그리고 神性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심정, 이법 ( 理法 : Logos ), 창조성 등을
온전히 닮게 되는 것을 뜻 한다.
< 통일 사상. P. 345. 하. 6 말 ~ 하. 4 초. >
B.
이 3대 축복을 성취함으로서
인간은 하나님의 신상神相과 함께
하나님의 신성神性 즉 심정, 이법(理法 : Logos ), 창조성을 계승하여
완전성, 번식성, 주관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온전히 닮게 되는 것이다.
< 통일 사상. P.346. 상. 2 말 ~ 상. 5 중. >
C.
그러면 신생체로서의 Logos는
하나님의 무엇을 닮았을 것인가 ?
그것이 바로본성상 내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다.
~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일정한 목적을 중심하고 통일 되어 있는 상태가 바로
Logos의 이성 성상인 것이다.
< 통일 사상. P. 66. 하. 4 초 ~ P. 67. 상. 2 초. >
2. 위 인용 본문의 통일 사상 분석과 이해.
A. 위 인용 본문 요약 : 상충相衝.
가. Logos는 하나님의 신성神性 : 위 A. B.
나. Logos는 하나님의 신상神相 : 위 C.
다. 위 인용 본문 중에서
A. B.는 Logos가 神性이라고 적시하고,
C.는 Logos가 神相이라고 설명 하여
상호 모순 되는 개념 ( 신상神相과 신성神性 )이 상충 하고 있다.
B. Logos는 神相 중에서
본성상 ( 神相 ) 중에서
本性相 내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의 위치를 점유 한다.
C. 따라서 Logos는
하나님 신상神相 중,
본성상 내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의 위치에 존재 하므로,
하나님의 신상 神相에 귀속 한다.
3. 결론.
Logos : 理法은
하나님의 신상 중에서
본성상 내의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이
통일 합성화 된 상태이므로,
Logos는
신상 神相에 속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