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별 비타민, ‘언제’ 먹어야 효과적인가
전문가들은 비타민 보충제별로 적용하기 좋은 시기가 따로 있다고 말한다.
오늘 아침 비타민D와 철분을 챙겨 먹었습니다. 여러분은 평소 어떤 비타민 보충제를 애용하시나요? 전문가들은 비타민의 종류에 따라 매우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는 ‘적기’가 따로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 매체 Good Housekeeping이 전하는 비타민별 복용 ‘굿 타임’에 대해.
영양분은 자연식품으로 얻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그러나 매끼 균형 잡힌 식단을 준비할 수 없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보충제입니다. 특히 야외 활동이 현저히 적은 현대인들에게 비타민D는 필수 영양제로 꼽히곤 하죠. 매일 챙겨 먹는 비타민, 섭취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종합 비타민은 적당한 복용 시간대는 따로 없지만 빈속에 먹지 말아야 합니다. 비타민이 녹아 작용하는 순간 메스꺼움 등 위장의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식과 함께 보충제를 먹으면 흡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한 번에 너무 많은 특정 영양소를 흡수하고 활용하기 어려워 점진적인 흡수가 더 좋습니다.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는 신체 조직을 복구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건강한 피부와 힘줄, 인대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잘 흡수되는 수용성이라 특정 시간대와 상관없이 언제든 먹어도 좋은 비타민 보충제 중 하나입니다.
뼈 건강, 염증, 면역 조절(독감 시즌에 필수)에 좋은 비타민 D는 지용성이기에 지방이 포함된 간식이나 식단을 섭취한 후 먹으면 좋습니다.
면역력과 장기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도 지용성이라 식사나 간식 후에 드세요. 아보카도나 견과류 같은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먹은 후라면 더 좋습니다.
수용성인 비타민 B군은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비타민은 탄수화물의 에너지 소비를 돕고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아침에 먹으면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죠.
시력 건강과 혈색에 좋은 비타민 E도 지용성이라 식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뇌졸중이나 심장마비를 앓는 사람들은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