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보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2층에도 다락방 같은 아늑하고 재밌는 놀이공간이 조성됐다.
“미끄럼틀 이용 시 계단으로 올라가 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친구를 밀거나 잡고 뛰지 않습니다.” 미끄럼틀과 트램펄린 등 이용 시 주의가 필요한 놀이기구에는 아이의 안전을 위한 안내문구가 부착돼 있어 무엇보다 안전을 강조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다수의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이용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모두의 즐겁고 안전한 놀이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
미끄럼틀에 아이의 안전을 위한 안내문구가 부착돼 있다. ©박분
트램펄린처럼 이용할 때 주의가 필요한 놀이기구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따라야 한다. ©박분
기저귀를 갈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또한 키즈카페 입장 전 아이와 부모가 잠시 기다리며 쉴 수 있는 부모 대기 공간도 마련했다. 이곳엔 두터운 외투나 소지품 등을 넣어둘 수 있는 디지털 사물함도 있어 편리하다.
서울형 키즈카페 강서구 발산1동점은 무엇보다도 쾌적하고 안전한 놀이시설에서 다양한 놀이를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보육전문요원을 배치해 전문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실내놀이터에는 기저귀를 갈 수 있는 공간도 있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박분
서울형 키즈카페 강서구 발산1동점은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이용을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는 서울시 우리동네키움포털에 사전 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이용 대상인 25개월 이상 미취학 아동은 보호자나 인솔자가 함께 입장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동행이 어려운 보호자를 대신해 아이를 돌봐주는 놀이돌봄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용료는 아동 2,000원, 보호자 1,000원으로 저렴해 부담이 없다. 놀이돌봄 서비스는 36개월 이상 아동이 대상이며 2,000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운영시간은 화~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매일 3회차로 나눠 운영하며, 회차당 이용시간은 2시간이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 1회차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이용 대상이니 참고하면 좋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1회 최대 12명까지 입장 인원을 제한한다. 단, 어린이집이나 사회복지시설 등 단체는 24명까지 입장 가능하다. 서울형 키즈카페 강서구 발산1동점은 현재 시범운영으로 추후 공지 전까지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키즈카페 입장 전 아이와 부모가 잠시 기다리며 쉴 수 있는 부모 대기 공간도 마련했다. ©박분
서울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공공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를 운영해 오고 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미세먼지 있는 날도, 추운 날도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어 부모와 아이들에게 큰 인기이다. 2022년 5월 종로에 1호점(구립)이 선보인 이후, 지난 10월 동작구 대방동에 '시립1호점'이 문을 여는 등 13개소가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7만 3,000여 명이 이용했는데, 만족도 97.6%, 재방문 희망 96.9%로 아주 높다.
앞으로 가까운 동네마다 믿고 안심하고 뛰어 놀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가 더 많아지길 바란다. 이번 주말엔 춥다고 집에만 있기보다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찾아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서울형 키즈카페 강서구 발산1동점
○ 위치 : 서울시 강서구 수명로2길 50 2층
○ 운영일시 : 화~토요일 09:30~17:30(12:00~13:00 휴게시간)
○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일요일
○ 우리동네키움포털
○ 문의 : 02-2064-2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