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카카오 개발자
제목 그대로 내가 필요해서 만든건데 여시들도 필요한 사람 있으면 가져가서 쓰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해.
나는 자취 4년차, 곧 5년차가 되는 여시고 계약만료가 얼마 안남아서 집보러갈 때 쓰려고 만들어봤어.
코로나 때문에 방 구하러 다니기도 애매하긴한데, 일단 만들어 두고 보는 중..
일단 이게 내가 만든 체크리스트야. A4용지에 4쪽씩 인쇄해서 손바닥 만한 크기로 만들었어.
그리고 이렇게 집게 같은걸로 하드 다이어리에 고정시키고 방 보러다닐때 체크할 예정.
목록은 내가 필요한 것 위주로 만들었고, 여시들이 원한다면 수정해서 써도 됨.
한글파일이랑 pdf파일 다 올려줄테니까 필요하면 한글파일 받아서 수정해서 쓰고 그게 아니라면 피디에프 파일 받아서 바로 프린트 해도 돼.
---- 아래는 자취방 구하는 팁 -----
매년 이사를 다닌 자취생으로서 몇자 적어보자면...
1. 화장실 수압/배수 확인
- 화장실 들어가서 세면대 잠근 채로 물 가득 틀면서 동시에 변기 물 내렸을 때 수압 낮아지는 지 확인 후 세면대에 물 가득 찼을 때 물 내려보내면서 배수문제 없는지 확인하기.
(원룸 주인들이 문제 생기면 고쳐준다고는 하지만 배수같은 경우는 문제생기면 재발도 잦아서 애초에 문제 없는 방을 고르는게 덜 골치아픔)
2. 바퀴벌레 유무 확인
- 보통 바퀴벌레 있는 집은 찬장, 신발장, 옷장, 벽면 사이사이 구석에 바퀴벌레 약같은거 많이 있음. 플라스틱 먹이케이스에 들어있는 것도 있고 종이같은거에 짜두는 경우도 있고.. 그런집은 그냥 바퀴벌레네 집이라고 생각해도 무방. 바퀴가 많으니까 그만큼 약을 치는거고 약친다고 바퀴가 뒤졌으면 이런고민도 안함.
(이건 내가 이전집에 살 때 미처 확인을 못한 부분이라 이사하고나서 청소하는데 이상하게 바퀴약이 많이 나와서 다 극혐하면서 치웠는데 바퀴가 드글드글하더라 ^^ 지금생각해도 소름끼쳐 ㅗ)
3. 채광
- 아침 7-9시쯤 해가 드는 곳은 동향, 12시부터 낮 내내 해가 드는곳은 남향, 그 이후로는 서향 또는 북향임. 다들 잘 알겠지만 남향이 넘사 >>>>>>>>>>> 동향 >>>> 서향 > 북향 순서로 좋음. 낮 내내 해가 들어온다 = 겨울에 낮 내내 따뜻함 = 난방비 절약. 그거 말고도 아침에 잘 못일어나는 여시들,, 창문 채광 방향 잘 생각해보면 아침에도 방이 어둑한 편인 경우 많음 (나)
이건 잘 모르겠으면 그냥 나침반 어플 켜서 봐도 돼!
4. 방음 확인
- 같이 가는 사람(친구나 부모님) 있으면 문닫고 밖에서 말해보라 시키거나 옆집 비었으면 옆집도 열어달라해서 확인해보면 좋음. 방과 방 사이 방음이 중요하니까. 근데 뭐 같이갈 사람 없으면 최소한 벽은 두들겨 보기. 텅빈소리가 난다면 옆집 파티할 때 여시도 파티 초대 받는 수준이라 생각하면 됨.
5. 집 냄새 확인
- 처음 들어갔을 때 달짝지근한 간장냄새 같은거 나면 바퀴벌레 나오는 집이라고 어디서 주워들었음. 근데 이거말고도 하수구 냄새나는 집 있는데 절대 피해야할 집 1순위임. 부동산 업자들이나 집주인은 사람이 안살아서 그렇네, 창문을 닫아놔서 그렇네, 입주해서 살면 냄새가 빠질거네 이런얘기하는데 다 구라... 내 친구 김** 이 이런집 들어가서 살았다가 겨울 내내 창문열고 살았음. 친구집 놀러갔는데 창문열고 침대에서 패딩입고 잠. 구라아니고 100퍼센트 실화...
6. 창문
- 창문 열어서 바깥 냄새 확인하기. 밖에서 이상한 냄새 나면 집에 다들어옴.. 여름에 특히 ㅜ 창문열고 지내야하잖아요..?
- 방충망 확인하고, 특히 2층은 방범창 유무 확인하기
- 창문 다 닫고 걸쇠까지 걸어 잠근 채로 틈새에 손가락 대고 외풍 체크하기. 겨울엔 창문 다 닫고 지내도 기온이 뚝떨어지면 창문 자체가 찬기를 뿜는데 이 때 외풍까지 들어오면 그냥 그 겨울은 좆댔다 생각하심 됩니다. 난방 틀어도 우리집 보일러로 온 지구를 난방시키는 기분일 것. 방 바닥 군데군데는 따뜻한데 공기는 차가운 짜증나는 환경이 조성됨.
- 건물 근처에 흡연구역을 마련해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창문이 흡연구역과 가깝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흡연자 여시라도 남의 담배냄새 맡는건 달갑지 않으니까요,,,
8. 결로 확인
- 겨울철에 확인이 가능한 부분인데, 간단히 말하면 창문에 물기 생기는 것입니다. 결로가 생긴다는 뜻은 그 물기가 창문을 타고 흘러내려 벽지에 벽며들고,,, 이는 곰팡이의 주범이 됩니다. 창문 주변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아요. 특히 창문 틀은 오래됐는데 벽지가 새것같다면, 곰팡이 때문에 벽지를 새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모델링 하면 보통 창문틀도 새로 하거든요.
9. 피해야 할 집
- 외벽과 맞닿는 집 : 추워요.
- 1층 : 사람들 들락거릴 때 시끄럽고 바닥에서 찬기운이 올라와서 추워요. 벌레도 많이 들어옵니다. (특히 바퀴)
- 집은 2층 이상 구하되, 꼭대기 층은 여름철 열기가 집중돼서 더우니 피하길 추천.
10. 추가적인 것들
- 리모델링 시기를 알고싶으면 도어락 안쪽 커버 벗겨서 연식 보면 된다고 들었습니다. 리모델링 할 때 도어락도 같이 교체한다고.
- 싱크대 밑 가림판 치워보는 것도 좋음! 난 이거 꼭하는데 어차피 이사하면 청소해야할 부분이기도 하고 이거 치워봤을 때 안에 음식물이나 뭐 ... 바퀴 시체 같은거 있으면 바퀴 나올 수 있는 집이라 그런집은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본 정보 + 내가 살면서 겪은 것 + 자취하는 친구에게 전해 들은 것 + 기타등등 어디선가 주워들은 정보 취합해서 메모장에 적어둔 정보인데 여시들도 한번 쯤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아!
외에도 좋은 정보 알고 있는 여시들 댓글로 적어주면 본문에 추가해볼게! 다들 안전하고 쾌적하고 좋은 집에서 살길 바람.
+ 댓글 내용 추가 ) 벽면에 손 대봤을 때 냉골마냥 찬 집이 있는가 하면 그냥저냥 시원한 집도 있다고 합니다! 단열이 잘 된 집일수록 벽이 덜 차가워요.
그리고 단열과 관련된 걸로는 벽 두께를 볼 수도 있어요. 창문 다 열어서 벽두께가 어느정도인지 체크해보세요! 단열재도 들어가고 하다보면 벽이 두꺼워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벽이 두꺼운 집이 좋아요~!
+ 댓글 내용 추가2 ) 오피스텔이라면 주거용이 맞는지 확인하기! 사무용은 온수 많이 쓰면 난방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난방이 개별인지 중앙제어식인지도 확인해보세요! 관리비 항목에 어떤게 포함되는지도 꼼꼼히 확인해보시구요!!
(문제시 알려주십셔!)
집구할때 참고할께 고마워 !!
이 여시 천사 아니야 ???????
와 여시 천사다 ㅠㅠㅠㅠ 집 구할 때 참고할게 고마워!!!
감사합니당 ㅠㅠㅠㅠㅠㅠㅠ이번에 집보러 가는데 너무 막막했는데 큰 도움이 됐어ㅠㅠ
체크리스트로 연어왔는 데 완전 잘쓸게 고마워 ㅠㅠㅠㅠㅠ
천사 여시 고마워ㅠㅠㅠㅠㅠ진짜 유용하다ㅠㅠㅠㅠ
고마워 여시야!
나 난생처음 자취하게돼서 연어하다가 봤어 체크리스트 완전 유용하다ㅠㅠ 집 잘구해볼게 고마워❤
고마워여샤!
연어하다가 봤어ㅠㅠ 너무 유용해 고마워!!!
와 연어하다왔어 고마워 여샤...
연어하다 왔는데 꿀팁들 정말 고마워 ㅜㅜ
고마오 오늘 집보러가는데 유용하게 쓸게!!!!
고마워여시야! 담주 집보러가는데 최고다❤️
여시야 너무 고마워!! 내일 집보러가는데 잘쓸게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ㅜㅜ꿀팁 알아가!
이 여시 진짜 크게 복 받아라 ㅠㅠ 나도 살리고 내 친구도 살린 갓여시 ㅠㅠ!!
팁 고마워 !!!
너무 유용하다 글 써줘서 정말 고마워!!!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5 00: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9.02 22:56
대박 강같은글ㅜㅜㅜ 고마워
여시야 고마와 💕
여시야 고마워 !
여시야 고마워!!!!!😘
와 너무 도움되는 글 고마워
낼 집보러 가는데 고마워^^
와 완전 꿀팁이다..고마워!!
여시야 너무 고마워!!!
여시야 고마워 집 보러갈 때 꿀팁!
연어하다 왔다 !! 고마워 참고할게!
고마워
고마워
미쳤다 제 엄마로 모실게요
와 여샤 너무 고마워ㅠㅠㅍ
고마워!!
대형연어...고마워 여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