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성경은 범죄에 대한 기록으로 가득 차 있다. 어떤 범죄학 서적보다도 더 풍성한 범죄사례들을 담고 있는 데다가 현대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는 뉴스에서조차 들어보기 힘든 흉악한 범행들도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성경은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이미 범죄자이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할 운명에 처해 있다는 것과(로마서 3:23), 인간의 심성이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상태(예레미야 17:9)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만 두고 생각해 보면 인류에게는 희망이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모두 악한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선행을 베푸는 사람은 물론 남을 위해 자기를 희생할 줄 아는 의로운 사람도 종종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성경은 이토록 인간의 실존상황을 죄악에 가득 찬 모습으로 그리고 있을까? 그것은 인류의 첫 조상 아담이 하나님 명령을 거역하는 순간, 창조주의 절대적 권위에 도전하려는 죄의 본성원죄, original sin이 인간 내면에 깃든 채 자자손손 후손에게 유전됨으로써(창세기 3:22) 우리 모든 인간이 잠재적 범죄자의 지위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나님은 그 원죄의 상태에 처한 인간이 영생의 삶을 살지 못하도록 인간을 흙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조치를 취한다(창세기 3:19). 하지만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며 근심하게 만드는 것이 하나님의 본심은 아니었다(예레미야애가 3:33). 그는 인생을 불쌍히 여기고, 은혜와 인자가 넘치며, 분노의 마음을 영원히 품지 않는다(시편 103:8~10). 그렇기에 자신의 죄악을 슬퍼하고 돌이키는 자에게는 타락하기 전 인간이 누렸던 생명의 기쁨들을 잠시나마 맛볼 수 있도록 진리에 부합하며 살고자 하는 선한 갈망도 심어 준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 속에 있는 범죄 스토리는 선한 갈망을 좇는 대신, 악한 죄의 본성에 굴복하기를 선택했던 자들의 기록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선한 길을 택하지 못하고 악한 길을 걷게 되었을까?
수년 간 대학에서 범죄학 강의를 해 오던 필자는 많은 범죄학자들이 범죄원인을 인간이성의 오용에서 찾거나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환경 요인에서 찾고 있음을 보고 그러한 시도들이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인간 존재의 본성에 대한 근본적 성찰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범죄의 원인 문제는 피상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이르러 본서를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인간 누구나 태생적으로 갖게 되는 범죄적 본성 문제를 성경 이야기를 통해 해부해 보고자 한 것이다.
필자는 그 범죄적 본성이 국가의 형사정책과 사회제도 등으로 어느 정도는 관리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올바른 신앙을 통해 치유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러나 본서는 인간에게 내재된 악한 본성에 대한 영적 치유 방법론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책은 아니다, 다만, 성경 속 인물들의 범행 및 범죄피해의 경위 등을 흥미 있는 이야기 형태로 제시해 본 다음, 그들이 범죄를 범하거나 피해를 입게 된 원인과 과정을 기존의 범죄학이나 범죄심리학 및 법학 이론을 활용해 분석해 보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을 뿐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그들과 동일한 성정을 가진 인간으로서 공감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범죄의 유혹을 받을 때 어떠한 삶을 선택해야 할 것인지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종래 범죄학 도서들이 시도하지 못했던바 인간의 범죄성에 대한 신학적 고찰도 시도해 보았기에 이 책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질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해 본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그들의 스토리에 대해서는 성경 본문의 출처를 표시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본서 말미의 부록을 통해 관련 구절을 읽어보며 더 깊은 묵상을 해 보도록 하였다. 여기 소개되고 있는 이야기들은 모두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독자의 흥미를 돋우기 위하여 필자의 상상력이 가미된 픽션(fiction)도 함께 섞여 있다는 점을 밝혀 둔다. 끝으로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성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았던 사랑하는 아내와 기쁜 마음으로 본서를 추천해 주신 이동원,문대원 목사님 및 박정윤,최용준 교수님, 집필 작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동료 교수님, 그리고 출판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 저자의 말 중에서
🏫 저자 소개
김재민
국립경찰대학 행정학과 졸업(행정학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졸업(법학석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졸업(법학박사)
現 경일대학교 경찰행정학부 교수경찰청 피해자보호정책 자문위원한국경찰법학회·한국피해자학회 이사Asian Post-Graduate Course on Victimology 강사World Society of Victimology 회원
前 국립경찰대학 경찰학과 전임교수범죄피해케어전문가양성 사업단장피해자학 연구소장한국경찰법학회 회장
📜 목차
1 인류 최초의 살인: 가인 _____ 13
분노의 파괴력 16
유전이냐 환경이냐 20
2 동생에 대한 약취 및 인신매매: 야곱의 열 아들 _____ 31
복잡한 야곱의 가족 구조 34
아버지의 편애로 싹튼 범행 37
부모의 양육태도가 범죄에 미치는 영향 41
편애와 교만과 분노의 뿌리 45
3 간음을 은폐하기 위한 살인: 다윗 _____ 49
성공의 정점에서 발생한 과오 52
수치를 은폐하기 위해 진행된 간접살인 55
범죄충동의 억제와 범행의 정당화 59
4 지역 주민에 의한 성범죄와 보복 살인: 시므온과 레위 _____ 65
성폭행을 당한 여동생과 오빠들의 보복 68
좌절-공격 가설을 통한 범죄행동 분석 72
범죄피해자가 되기 쉬운 4가지 요인 74
5 친족에 의한 성범죄와 보복 살인: 압살롬 _____ 77
친족 간의 성범죄와 형제의 보복 80
성범죄의 본질에 대한 사색 84
6 폭력적 하위문화에 편승한 성범죄: 베냐민 지파의 청년들 _____ 89
성윤리 붕괴에서 비롯된 강간치사 92
폭력적 하위문화의 형성과 성범죄 97
7 직권남용 범죄자의 회개: 삭개오 _____ 103
시대적 배경과 삭개오의 야망 106
범죄로 인한 광영에서 나눔의 희락으로 108
인간 본성의 근본적 치유를 통한 범죄예방 113
8 재산 강탈을 위한 사법 살인: 이세벨 _____ 117
절대권력의 부패 위험성 120
증거 조작에 의한 사법 살인 122
국가범죄의 특성과 피해의 구제 125
9 여론 재판을 통한 사법 살인: 빌라도 _____ 131
제자의 배반 134
불법적 종교재판을 통한 범행의 조작 137
재판진행의 탈법성과 여론에 떠밀린 사형 판결 139
정의의 궁극적 회복 143
10 범죄피해자의 진정한 이웃: 선한 사마리아 사람 _____ 145
여행 중에 강도 만난 사람 148
누가 강도 만난 자를 도와 줄 이웃인가? 154
성경에 나타난 범죄피해자 보호의 핵심원리 156
11 부주의에 의한 살인: 도피성을 찾은 청년 _____ 161
작업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164
과잉 보복행위로부터의 보호 167
도피성 제도에 담긴 인권보장의 정신 169
에필로그 _____ 175
그림목록 181
그림 및 사진 출처 183
[부록] 본문에 인용된 성경 구절 185
미주 199
🖋 출판사 서평
성경은 범죄에 대한 기록으로 가득 차 있다. 어떤 범죄학 서적보다도 더 풍성한 범죄사례들을 담고 있는 데다가 현대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는 뉴스에서조차 들어보기 힘든 흉악한 범행들도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성경은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이미 범죄자이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할 운명에 처해 있다는 것과(로마서 3:23), 인간의 심성이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상태(예레미야 17:9)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만 두고 생각해 보면 인류에게는 희망이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모두 악한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선행을 베푸는 사람은 물론 남을 위해 자기를 희생할 줄 아는 의로운 사람도 종종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성경은 이토록 인간의 실존상황을 죄악에 가득 찬 모습으로 그리고 있을까? 그것은 인류의 첫 조상 아담이 하나님 명령을 거역하는 순간, 창조주의 절대적 권위에 도전하려는 죄의 본성원죄, original sin이 인간 내면에 깃든 채 자자손손 후손에게 유전됨으로써(창세기 3:22) 우리 모든 인간이 잠재적 범죄자의 지위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나님은 그 원죄의 상태에 처한 인간이 영생의 삶을 살지 못하도록 인간을 흙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조치를 취한다(창세기 3:19). 하지만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며 근심하게 만드는 것이 하나님의 본심은 아니었다(예레미야애가 3:33). 그는 인생을 불쌍히 여기고, 은혜와 인자가 넘치며, 분노의 마음을 영원히 품지 않는다(시편 103:8~10). 그렇기에 자신의 죄악을 슬퍼하고 돌이키는 자에게는 타락하기 전 인간이 누렸던 생명의 기쁨들을 잠시나마 맛볼 수 있도록 진리에 부합하며 살고자 하는 선한 갈망도 심어 준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 속에 있는 범죄 스토리는 선한 갈망을 좇는 대신, 악한 죄의 본성에 굴복하기를 선택했던 자들의 기록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선한 길을 택하지 못하고 악한 길을 걷게 되었을까?
수년 간 대학에서 범죄학 강의를 해 오던 필자는 많은 범죄학자들이 범죄원인을 인간이성의 오용에서 찾거나 생물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환경 요인에서 찾고 있음을 보고 그러한 시도들이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인간 존재의 본성에 대한 근본적 성찰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범죄의 원인 문제는 피상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이르러 본서를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인간 누구나 태생적으로 갖게 되는 범죄적 본성 문제를 성경 이야기를 통해 해부해 보고자 한 것이다.
필자는 그 범죄적 본성이 국가의 형사정책과 사회제도 등으로 어느 정도는 관리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올바른 신앙을 통해 치유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러나 본서는 인간에게 내재된 악한 본성에 대한 영적 치유 방법론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책은 아니다, 다만, 성경 속 인물들의 범행 및 범죄피해의 경위 등을 흥미 있는 이야기 형태로 제시해 본 다음, 그들이 범죄를 범하거나 피해를 입게 된 원인과 과정을 기존의 범죄학이나 범죄심리학 및 법학 이론을 활용해 분석해 보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을 뿐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그들과 동일한 성정을 가진 인간으로서 공감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범죄의 유혹을 받을 때 어떠한 삶을 선택해야 할 것인지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종래 범죄학 도서들이 시도하지 못했던바 인간의 범죄성에 대한 신학적 고찰도 시도해 보았기에 이 책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질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해 본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그들의 스토리에 대해서는 성경 본문의 출처를 표시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본서 말미의 부록을 통해 관련 구절을 읽어보며 더 깊은 묵상을 해 보도록 하였다. 여기 소개되고 있는 이야기들은 모두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지만, 독자의 흥미를 돋우기 위하여 필자의 상상력이 가미된 픽션(fiction)도 함께 섞여 있다는 점을 밝혀 둔다. 끝으로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성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았던 사랑하는 아내와 기쁜 마음으로 본서를 추천해 주신 이동원,문대원 목사님 및 박정윤,최용준 교수님, 집필 작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동료 교수님, 그리고 출판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