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는 1950년대 초반.광복 5년이 지났지만아직 일본에게 못벗어난 문화가 하나 있었음.
그건 바로 조미료.국밥나라 국민에게 필수적인 재료로일곱번째 미각 ‘감칠맛’ 을 만드는 존재.이 조미료 시장을 주름잡고 있던 기업
아지노모토.
그리고 그걸 지켜보지 못한 이가 한 명 있었음.
“우리의 밥상에 일제의 잔재를 올릴 수 없다. 내 직접 조미료를 만들어 우리의 밥상을 독립시키겠다.”그렇게 1950년에 유학길에 오른 그는단 1년만에 감칠맛의 원료인 ‘글루탐산’ 의 제조법을 습득했고곧장 국내로 돌아와 국산 조미료를 하나 만들어버림.
미원.그리고 이 미원을 만들어 낸 사람
‘임대홍’ 회장님(1920~2016)미원은 국산 기업의 이름을 떨치며단기간에 조미료 시장을 장악했고덕분에 아지노모토는 한국에서 뼈도 못추리고 망해버림.이후 1963년.점유율 50%를 넘어서며 고공행진을 하던 미원을 향해한 기업이 도전장을 내밀게 되는데그 기업에서 만든 미원의 대항품
미풍
미풍을 출시한 기업 '백설' 은 현재
CJ제일제당 으로 개명하여 활동중임.
근데 미원한테 쳐발림 ㅋ이 때 신세계그룹(백설 모회사) 창업주이병철 회장이 남긴 말
호암 이병철(1910~1987)“세상에 내 맘대로 안되는게 세 개 있는데하나는 자식농사고, 둘 째는 골프, 마지막이 미원이다”아무튼 승승장구하던 미원에게 불화가 찾아오게 됨.다름아닌 MSG 유해논란이 터진 것.
당시 미원은 요리에 없어선 안될 재료였고그 때문에 MSG 유해성 논란은 굉장한 충격으로 다가왔음.근데 미원이 논란 속에서 생각해보니 뭔가 이상함.MSG 논란이 너무 갑작스러운게 느낌이 좀 쎄함.그리고 그 때.CJ제일제당에서 새로운 제품을 시판하게 되는데
바로 이 다시다 임.그리고 이 제품의 홍보 문구."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조미료"
알고보니 CJ의 더티전략 이었던 것임;
동시에 LG 화학 식품사업부가 조미료 사업에 뛰어들어'맛그린’ 이라는 제품을 시판하게 되고이 제품의 홍보를"우리도 MSG 안넣었어" 라고 해버리면서MSG 유해논란을 확인사살 시켜버림.그렇게 전 국민이MSG = 유해 라는 인식을 가져버리게 되었고미원은 시장점유율이 20%대 까지 떨어지며일생일대의 위기를 맞게 됨.근데 실제로 MSG는 인체에 매우 유해함.가루채로 들이켜 마시면 ㅎ근데 그건 물도 마찬가지임..물도 존나 많이 쳐 마시면 인체에 유해함........그리고 이 사실은시간이 지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대다수의 국민이MSG =/= 유해 라는 걸 알게 되었음.그렇게 억울함을 푼 미원은 현재
'친환경' 을 주제로 마케팅을 펼치며생명보호에 앞장서 큰 지지층을 확보했고과거의 명성과 점유율을 빠르게 회복하는 중 이라고 함!
문제시 더티경쟁한 CJ 다시다 불태움.
출처: 쭉빵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화난다아아어오어야어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