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와 유럽의회 협상단은 오늘 폐기물 운송 규정을 갱신하기로 잠정적인 정치적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규정 개정은 EU 외부로의 문제 폐기물 운송을 줄이고, 순환 경제의 목적을 반영하기 위해 운송 절차를 업데이트하고, 집행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폐기물의 국제 운송이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보장하고, EU 내 순환 경제의 자원으로 폐기물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절차와 통제 체제를 설정합니다. 이 거래는 두 기관이 공식적으로 채택할 때까지 잠정적으로 진행됩니다. "폐기물을 폐기물이 아닌 귀중한 자원으로 수용하는 것은 순환 경제로의 전환에 매우 중요합니다.오늘 협약은 폐기물을 더 잘 회수하고 2차 재료로 재사용하는 데 필요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것입니다.동시에 우리가 수출하는 폐기물이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해롭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오늘 협상은 EU의 무공해 및 기후 중립 목표를 향한 또 하나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생태학적 전환과 인구학적 도전을 위해 스페인 정부의 제3부통령 대행이자 장관인 테레사 리베라 로드리게스 규정의 적용범위 및 목적공동 입법자들은 규제의 목적을 기후 중립과 순환 경제의 달성, 오염 제로 등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협정은 EU 내(제3국 경유 여부에 관계없이) 폐기물의 운송, 제3국에서 수입 및 수출된 폐기물, EU를 통해 제3국으로 또는 제3국에서 운송 중인 폐기물 운송을 포함합니다. EU내출하이 문서는 엄격한 조건과 정당한 경우에 동의하고 승인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EU 내에서 폐기할 예정인 모든 폐기물의 운송을 금지합니다.사전 서면 통지 및 동의 절차('PIC')에 따라 복구 작업을 위한 폐기물의 EU 내 운송이 허용됩니다. 계약서 본문에는 실험실 분석 및 실험을 위해 명시적으로 폐기물이 250kg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폐기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이 경우, 이러한 폐기물의 운송은 규정에 명시된 일반 정보 요구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통보절차 및 일정'PIC' 절차에 따르면 EU 내 통보자와 제3국 수출자는 수출 전 파견, 목적지, 경유 국가에 서면 확인서를 통보하고 받아야 합니다.규정이 요구하는 통지 및 기타 문서는 위원회가 운영하는 중앙 전자 시스템을 통해 제출 및 교환됩니다. 이 협정은 통지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과 기한, 권한 있는 당국의 추가 정보 요청, 통지의 유효성에 대한 해당 당국의 결정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공동 입법자들이 합의한 일정은 이러한 과정에서 불균형적인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권한 있는 당국이 문서를 입수하고 평가하며 해당 과정에서 요청을 분석하고 응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본문은 또한 통지자가 관할 당국의 서면 동의에 응답하고 수령 시설이 통지자와 관할 당국에 폐기물 수령 사실을 알릴 수 있는 시간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입법자들은 위원회가 웹사이트를 통해 선적 통지에 대한 데이터를 게시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폐기물 선적과 관련된 정보에 대한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도록 요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폐기물수출이 협정은 회원국들이 제3국에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과 OECD 비회원국들의 회수를 목적으로 하는 위험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EU 회원국 밖의 운송에 대해 공동 입법자들은 목적지 국가의 폐기물 관리 시설은 독립 기관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감사는 시설이 환경적으로 건전한 방식으로 폐기물을 처리한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며, 사업자는 이 경우에만 폐기물을 이러한 시설로 수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규칙은 위원회가 폐기물 수출업체가 선적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감사 대상이 된 시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포함하는 등록부를 설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폐기물수출잠정합의안은 플라스틱 폐기물의 제3국 수출에 관한 보다 엄격한 규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특히 OECD 비회원국에 대한 유해성이 없는 플라스틱 폐기물(B3011)의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이 문서는 규정 시행 후 5년 이내에 OECD 비회원국이 엄격한 폐기물 관리 기준을 충족할 경우 EU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입할 의향이 있음을 나타내는 요청서를 위원회에 제출할 가능성을 제공합니다.이러한 요청에 대한 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위원회는 이들 국가에 대한 금지를 해제하는 위임된 행위를 채택할 것입니다. 공동 입법자들은 'PIC' 통보 절차에 따라 OECD 국가에 유해성이 없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수출을 허용하기로 합의했습니다.이 문서는 위원회가 플라스틱 폐기물의 OECD 국가 수출을 엄격하게 감시하여 이러한 수출이 환경이나 인간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고 EU 수입 폐기물이 이들 국가에서 적절하게 관리되는지 확인할 것을 요구합니다. 시행잠정합의안은 회원국들에게 규정에 명시된 조항의 침해에 대한 효과적이고 비례적이며 설득력 있는 처벌을 규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여기에는 관련된 경우 벌금과 폐기물 관리 및 운송과 관련된 인가의 취소 또는 일시적 정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협정은 또한 회원국들이 관련 정보와 모범 사례의 교환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그리고 회원국 간의 효과적인 협력 메커니즘을 구축함으로써 규제가 효과적으로 시행되도록 보장하기 위한 요건을 도입하고 있습니다.공동 입법자들은 불법 운송을 방지하고 탐지하기 위해 회원국 간 협력과 조정을 촉진하고 개선할 폐기물 운송 집행 그룹을 설립하자는 위원회의 제안에 동의했습니다. 다음 단계잠정 합의서는 이제 의회(Coreper) 내 회원국 대표들과 의회 환경 위원회에 제출되어 승인을 받게 됩니다.승인되면 EU의 공식 저널에 게재되고 발효되기 전에 법률-언어적 개정에 따라 두 기관이 공식적으로 채택해야 합니다. 배경폐기물 운송 규정은 유해 폐기물의 월경 이동 통제와 그 처리에 관한 바젤 협약의 규정과 이에 따른 OECD의 결정을 EU법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이 규정은 EU에서 제3국으로 폐기물을 수출하고 수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EU 회원국 간의 유해 폐기물 및 비위해 폐기물 운송에도 적용됩니다.특히 OECD 및 EU 국가의 유해 폐기물을 비EU 및 비OECD 국가로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이 규정은 폐기물 운송에 대한 통지 및 동의 절차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6년 이 규정이 채택된 이후, 특히 OECD 회원국이 아닌 국가에 대한 EU의 제3국 폐기물 수출은 상당히 증가했습니다.폐기물이 목적지 국가에서 지속 가능하게 관리되도록 보장하는 세부 조항이 부족하여 해당 국가에서 집행이 취약하고 환경 및 공중 보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위원회는 2021년 11월 17일 폐기물 운송 규정을 갱신하는 제안을 채택했습니다.유럽 의회는 2023년 1월에 그 위치에 도달했고, 이사회는 2023년 3월에 협상 권한을 채택했습니다. 폐기물 운송 규제에 대한 유럽 의회와의 협상 권한 폐기물 출하규제 위원회 제안 폐기물거래(배경정보) 바젤협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