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 때문에 잘 안 보이는데… 양념 갈비 먹을 때, 신선도 확인하는 법
양념된 고기는 신선도를 구분하기가 어렵지만, 향과 표면에 집중하면 구별할 수 있다.
신선한 고기는 눈으로 봐도 확연히 차이가 난다. 그러나 양념된 고기는 신선도를 구분하기가 어렵다. 고기 자체의 색감이 양념에 의해 가려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갈비를 먹을 때 신선도가 떨어진 고기를 재양념한 것은 아닌지 왠지 모르게 불안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념된 생고기의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오래된 양념 고기… 가열해도 독소 남아 있어
신선도가 떨어진 양념 고기는 가열해도 우리 몸에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가열 시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사라질 순 있어도, 육류 자체에서 뿜어낸 독소는 사라지지 않는다. 곰팡이가 생성한 아플라톡신 등의 독소가 대표적이다.
시큼한 냄새, 갈라진 표면, 푸른빛… 상했다는 신호
그렇다면 양념 고기의 신선도는 어떻게 확인할까. 우선 고기의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 있다. 시큼한 냄새가 조금이라도 나면 부패가 시작된 것이다. 고기를 굽기 전 표면도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소고기, 돼지고기는 오래 보관하면 고기의 육즙이 빠져나가면서 표면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 소고기의 경우 고기의 색이 붉은빛이 아닌 푸른빛을 보인다면 변질을 의심해야 한다.
가정용 양념 고기… 포장 팩 부풀거나 하얗다면 전량 폐기
가정에서 보관한 소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해동했을 때 색이 하얗다면 폐기하는 게 좋다. 양념에 의해 고기 표면이 끈적거려도 상했다는 신호다. 밀봉된 고기 팩이 부풀어 올랐을 때도 이미 부패가 진행됐다고 봐야 한다. 모르고 상한 것이 의심되는 고기를 먹은 후 ▲심한 경련성 복통 ▲오심 ▲구토 ▲미열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