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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이미지 | 브랜드 (국적) | 구성 (지름, 소재) | 가격 (단위:VND) |
Happy Cook (베트남-한국계 외투) | 냄비 1개 (24cm; 스테인리스강) | 239,000 | |
Kangaroo (베트남) | 냄비 3개 (16/20/24cm; 스테인리스강) | 529,000 | |
Goldsun (베트남) | 냄비 3개 (16/20/24cm; 스테인리스강) | 840,000 | |
Neoflam (한국; 베트남 생산) | 프라이팬 1개 (28cm; 알루미늄, 세라믹코팅) | 698,000 | |
Dong Hwa (한국; 베트남 생산) | 냄비 1개 (2500ml; 세라믹) | 259,000 | |
Lock & Lock (한국; 베트남 생산) | 냄비 1개 (18cm; 알루미늄, 세라믹코팅) | 659,999 | |
Supor (중국) | 냄비 3개 (16/20/24cm; 알루미늄) | 699,000 | |
Zebra (태국) | 냄비 3개 (16/20/24cm; 스테인리스강) | 1,099,000 | |
Elmich (체코; 베트남 생산) | 냄비 3개 (18/22/26cm; 알루미늄, 세라믹코팅) | 3,680,000 | |
Fissler (독일) | 프라이팬 1개 (24cm; 스테인리스강) | 3,599,000 | |
Tefal (프랑스) | 프라이팬 1개 (28cm; 알루미늄, 세라믹코팅) | 779,000 | |
Luminarc (프랑스) | 냄비 3개 (1/2/3L; 내열유리) | 3,199,000 |
자료원: LAZADA
대형 슈퍼마켓(Big C)에 나란히 진열된 한국 제품(VND319,900)과 중국 제품(VND89,900)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 (수입산 유통채널)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보편적인 경로인 가운데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해외직구와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음.
- 하노이 무역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오프라인 유통채널(대형 슈퍼마켓(28%), 종합소매점(21%), 백화점(11%), 브랜드 직영매장(6%)을 통해 쿡웨어를 구입하는 총 소비자 비율이 온라인 채널의 경우보다 2배 이상 높았음.
- 이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대형 슈퍼마켓을 직접 방문한 결과, 냄비 단품의 소비자가격을 기준으로 최저 9만 동(약 4400원)의 중국 제품부터, 82만 동(약 4만 원)의 Elmich사 상품에 이르는 폭 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국산 브랜드와 수입 브랜드(Zebra(태국), Elmich(체코), Neoflam(한국)가 나란히 진열 진열되어 있으며 같은 건물에 Lock&Lock 직영 매장도 입점해 있었음. 적은 시간과 짧은 동선을 들여 다양한 제품의 실물과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으로 작용하였을 것으로 보임.
- 상기 설문조사에서 지인 및 업체를 통한 해외직구(26%)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수입상품에 대한 정보력과 인터넷 접근성이 뛰어난 ‘20~30대 대도시 거주민’이 설문 표본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이들은 SNS상의 ‘직구 셀러’가 일괄적으로 광고 및 유통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구입을 희망하는 상품이 정식 수입 목록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개별적으로 지인이나 중개 업체에 요청한다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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