己未 獨立 宣言書(기미독립선언서)
宣 言 書( 선 언 서 ) 吾等(오등)은 玆(자)에 我(아) 朝鮮(조선)의 獨立國(독립국)임과 朝鮮人(조선인)의
自主民(자주민)임을 宣言(선 언)하노라. 此(차)로써
世界萬邦(세계만방)에 告(고)하야 人類平等(인류평등)의 大義(대의)를 克明(극명)하며, 此(차)로써
子孫萬代(자손만대)에 誥(고)하야
民族自存(민족자존)의 正權(정권)을 永有(영유)케 하노라.
半萬年(반 만년) 歷史(역사)의 權威(권위)를 仗(장)하야 此(차)를
宣言(선언)함이며, 二千萬(이천만) 民衆(민중) 의 誠忠(성충)을 合(합)하야 此(차)를 佈明(포명)함이며,
民族(민족)의
恒久如一(항구여일)한 自由發展(자유발 전)을 爲(위)하야 此(차)를 主張(주장)함이며, 人類的(인류적) 良心(양심)의 發露(발로)에 基因(기인)한 世界改造(세계개조)의 大機運(대기운)에 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 爲(위)하야 此(차)를 提起(제기)함이니,
是(시)ㅣ 天
(천)의 明命(명명)이며, 時代(시대)의 大勢(대세)며,
全人類(전인류) 共存同生權(공존동생권)의 正當(정당)한 發動(발동)이라, 天下何物(천하하물)이던지 此(차)를 沮止抑制(저지억제)치 못할지니라.
舊時代(구시대)의 遺物(유물)인
侵略主義(침략주의), 强權主義(강권주의)의 犧牲(희생)을 作(작)하야
有史以來 (유사이래) 累千年(누천년)에 처음으로 異民族(이민족) 箝制(겸제)의
痛苦(통고)를 嘗(상)한 지 今(금)에 十年 (십 년)을 過(과)한지라. 我(아)
生存權(생존권)의 剝喪(박상)됨이 무릇 幾何(기하)ㅣ며, 心靈上(심령상) 發展(발 전)의 障碍(장애)됨이 무릇 幾何(기하)ㅣ며, 民族的(민족적) 尊榮(존영)의 毁損(훼손)됨이 무릇 幾何(기하)ㅣ 며, 新銳(신예)와
獨創(독창)으로써 世界文化(세계문화)의 大潮流(대조류)에 寄與補裨(기여보비)할 機緣(기연) 을 遺失(유실)함이 무릇 幾何(기하)ㅣ뇨.
噫(희)라, 舊來(구래)의
抑鬱(억울)을 宣暢(선창)하려 하면, 時下(시하)의
苦痛(고통)을 擺脫(파탈)하려 하면, 將來(장래)의 脅威(협위)를 芟除(삼제)하려 하면, 民族的(민족적) 良心(양심)과 國家的(국가적) 廉義(염의)의 壓縮銷殘(압축 소잔)을
興奮伸張(흥분
신장)하려 하면, 各個(각개)
人格(인격)의 正當(정당)한 發達(발달)을 遂(수) 하려 하면, 可憐(가련)한
子弟(자제)에게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을 遺與(유여)치 안이하려 하면, 子子孫孫
(자자손손)의 永久完全(영구 완전)한 慶福(경복)을 導迎(도영)하려 하면, 最大急務(최대
급무)가 民族的(민족 적) 獨立(독립)을 確實(확실)케 함이니, 二千萬(이천만) 各個(각개)가 人(인)마다 方寸(방촌)의 刃(인)을 懷(회) 하고,
人類通性(인류
통성)과 時代良心(시대 양심)이 正義(정의)의 軍(군)과 人道(인도)의 干戈(간과)로써 護援 (호원)하는 今日(금일), 吾人(오인)은 進(진)하야 取(취)하매 何强(하강)을 挫(좌)치 못하랴. 退(퇴)하야
作(작) 하매 何志(하지)를 展(전)치 못하랴.
丙子修好條規(병자수호조규) 以來(이래) 時時種種(시시종종)의 金石盟約(금석
맹약)을 食(식)하얏다
하야 日本 (일본)의 無信(무신)을 罪(죄)하려 안이 하노라. 學者(학자)는 講壇(강단)에서, 政治家(정치가)는 實際(실제)에 서, 我(아)
世宗世業(세종세업)을 植民地視(식민지시)하고, 我(아)
文化民族(문화민족)을 土昧人遇(토매인우)하 야, 한갓
征服者(정복자)의 快(쾌)를 貪(탐)할 뿐이오,
我(아)의 久遠(구원)한
社會基礎(사회기초)와 卓 (탁락) 한 民族心理(민족 심리)를 無視(무시)한다 하야 日本(일본)의
少義(소의)함을 責(책)하려 안이 하노라. 自己(자 기)를 策勵(책려)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他(타)의 怨尤(원우)를 暇(가)치 못하노라.
現在(현재)를 綢繆(주 무) 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宿昔(숙석)의 懲辨(징변)을 暇(가)치 못하노라.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所任 (소임)은
다만 自己(자기)의 建設(건설)이 有(유)할 뿐이오, 決(결)코 他(타)의 破壞(파괴)에
在(재)치 안이하도 다. 嚴肅(엄숙)한 良心(양심)의
命令(명령)으로써 自家(자가)의 新運命(신운명)을 開拓(개척)함이오, 決(결)코 舊怨(구원)과 一時的(일시적)
感情(감정)으로써 他(타)를 嫉逐排斥(질축 배척)함이 안이로다.
舊思想(구사상), 舊勢力(구세력)에 羈 (기미)된
日本(일본) 爲政家( 위정가)의 功名的(공명적) 犧牲(희생)이 된 不自然(부자 연),
又(우) 不合理(불합리)한
錯誤狀態(착오상태)를 改善匡正(개선 광정)하야, 自然(자연), 又(우) 合理(합리) 한
正經大原(정경대원)으로 歸還(귀환)케 함이로다. 當初(당초)에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로서 出(출)치 안이 한 兩國倂合(양국 병합)의 結果(결과)가,
畢竟(필경) 姑息的(고식적) 威壓(위압)과
差別的(차별적) 不平(불평) 과 統計數字上 (통계 숫자상) 虛飾(허식)의 下(하)에서
利害相反(이해상반)한 兩(양) 民族間(민족간)에 永遠(영 원)히 和同(화동)할 수 업는
怨溝(원구)를 去益深造(거익 심조)하는 今來實績(금래 실적)을 觀(관)하라.
勇明果敢(용명과감)으로써 舊誤(구오)를
廓正(확정)하고, 眞正(진정)한 理解(이해)와 同情(동정)에 基本(기본)한
友好的(우호적) 新局面(신국면)을 打開(타개)함이 彼此間(피차간) 遠禍召福(원화 소복)하는
捷徑(첩경)임을 明知(명 지)할 것 안인가. 또, 二千萬(이천만) 含憤蓄怨(함분
축원)의 民(민)을 威力(위력)으로써 拘束(구속)함은 다만 東洋(동양)의 永久(영구)한
平和(평화)를 保障(보장) 所以(소이)가 안일 뿐 안이라, 此(차)로 因(인)하야 東洋安危 (동양
안위)의 主軸(주축)인 四億萬(사억만) 支那人(지나인)의 日本(일본)에 對(대)한
危懼(위구)와 猜疑(시의) 를 갈스록 濃厚(농후)케 하야,
그 結果(결과)로 東洋(동양)
全局(전국)이 共倒同亡(공도 동망)의 悲運(비운)을 招致(초치)할 것이 明(명)하니,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朝鮮獨立(조선
독립)은 朝鮮人(조선인)으로 하여금 正當 (정당)한 生榮(생영)을 遂(수)케
하는 同時(동시)에, 日本(일본)으로 하여금 邪路(사로)로서
出(출)하야 東洋(동 양) 支持者(지지자)인 重責(중책)을 全(전)케 하는 것이며,
支那(지나)로 하야금 夢寐(몽매)에도
免(면)하지 못 하는 不安(불안), 恐怖(공포)로서 脫出(탈출)케 하는
것이며, 또 東洋平和(동양 평화)로 重要(중요)한
一部(일부) 를 삼는 世界平和(세계 평화), 人類幸福(인류 행복)에 必要(필요)한
階段(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구구)한 感情上(감정상)
問題(문제)ㅣ리오.
아아, 新天地(신천지)가 眼前(안전)에 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의 時代(시대)가 去(거)하고
道義(도의)의 時代(시대)가 來(내)하도다. 過去(과거) 全世紀(전세기)에
鍊磨長養(연마 장양)된 人道的(인도적) 精神(정신)이 바야흐로 新文明(신문명)의 曙光(서광)을
人類(인류)의 歷史(역사)에 投射(투사)하기 始(시)하도다.
新春(신춘) 이 世界(세계)에 來(내)하야 萬物(만물)의
回蘇(회소)를 催促(최촉)하는도다.
凍氷寒雪(동빙한설)에 呼吸(호흡) 을 閉蟄(폐칩)한 것이 彼一時(피 일시)의 勢(세)ㅣ라 하면 和風暖陽(화풍 난양)에 氣脈(기맥)을 振舒(진서)함은 此一時(차 일시)의 勢(세)ㅣ니, 天地(천지)의 復運(복운)에 際(제)하고 世界(세계)의 變潮(변조)를 乘(승)한 吾人 (오인)은 아모 躊躇(주저)할 것 업스며, 아모 忌憚(기탄)할 것 업도다.我(아)의 固有(고유)한 自由權(자유권)을 護全(호전)하야 生旺(생왕)의 樂(낙)을 飽享(포향)할 것이며, 我(아)의 自足(자족)한 獨創力(독창력)을 發揮(발 휘)하야 春滿(춘만)한 大界(대계)에 民族的(민족적) 精華(정화)를 結紐(결뉴)할지로다.
吾等(오등)이 玆(자)에 奮起(분기)하도다. 良心(양심)이 我(아)와 同存(동존)하며 眞理(진리)가 我(아)와 幷進 (병진)하는도다. 男女老少(남녀노소) 업시 陰鬱(음울)한 古巢(고소)로서 活潑(활발)히 起來(기래)하야 萬彙군象 (만휘 군상)으로 더부러 欣快(흔쾌)한 復活(부활)을 成遂(성수)하게 되도다. 千百世(천 백세) 祖靈(조령)이 吾等 (오등)을 陰佑(음우)하며 全世界(전세계) 氣運(기운)이 吾等(오등)을 外護(외호)하나니, 着手(착수)가 곳 成功(성 공)이라. 다만, 前頭(전두)의 光明(광명)으로 驀進(맥진)할 따름인뎌.
公約三章(공약 삼 장) ㅡ.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此擧(차거)는 正義(정의),
人道(인도),生存(생존),尊榮(존영)을 爲(위)하는 民族的 (민족적)
要求(요구)ㅣ니, 오즉 自由的(자유적) 精神(정신)을 發揮(발휘)할 것이오, 決(결)코 排他的(배타적) 感情(감정)으로 逸走(일주)하지 말라.
ㅡ. 最後(최후)의 一人(일인)까지, 最後(최후)의 一刻(일각)까지 民族(민족)의 正當(정당)한 意思(의사)를
快(쾌) 히 發表(발표)하라.
ㅡ. 一切(일체)의 行動(행동)은 가장 秩序(질서)를 尊重(존중)하야, 吾人(오인)의 主張(주장)과 態度(태도)로 하 야금 어대까지던지
光明正大(광명정대)하게 하라.
朝鮮建國 4252년 3월 1일
朝鮮民族代表
31독립운동기념일입니다 삼일절만세! 일제의 압박에 항거하다 비참하게 목숨을 빼앗긴 선열의 늓을 기리며 다시한번 나라 없는 슬움이 무었이였든가 생각해야 할때 입니다~ 대한독립 만세 를 목이 터져라 부르다가 간악한 일본의 총뿌리에
고귀한 목숨마져 초개와 같이 내던져든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선열들 손병희 이하33인 그외도 일일이 거명할수
없는 수많은 애국지사 열사 민초들이 전국 방방 곳곳 시장 장터 할것없이 대한독립 만세 를 목이 터지도록 불러든 그날의 함성, 아~아 잊지못할 그날의 민족 대동단결 의 함성을~ 만세~만세~만세 만세~만세 만세 독립운동가
서대문 형무소 검거당시
17세
★ 참석자들이 1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요즘들어 일본 아베정권은 점점 우경화 로 가며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면서 위안부.강제
징용.징집등 과거 역사를 왜곡하고 교과서도 날조
하면서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기는 커녕 우리나라를
멸시하고 일본내 우리 국민을 비화하면서 태극기을
훼손하는등 그 도가 점점 더해가는 현실에 우리는
더 좌시 할수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그래서 지금은
가까우면서도 먼나라로 되어가는 현실에 이제는 더 두고
볼 수없다고 동남아시아 피혜국 8개국이 공동으로 일제
만행을 파 혜쳐서 세계에 그 만행을 알려서 다시 국제적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 하는 일들이 국제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부디 이제라도
아베 일본 정권은 대오 각성하여 주기 바랍니다
♥ **2017.3.1.팔공산 자락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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