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선 얘기가 요즘 철동에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버스보다 싼 가격에 많은 수요들이 있음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동대구 포항간을 새마을호와 cdc로 다녀봤지만 동대구 포항간이 워낙 우회노선이고 경주 대구간은 그나마 선형이 그리 나쁘지 않은 노선이라 cdc도 제 속도이상을 내는 구간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동대구 포항구간의 승객유치는 싼가격에 비해서 표정속도만 향상되면 거의 많은 수가 동대구 포항간을 이용할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동대구 포항간의 복선전화가 기대가 됩니다..
대구선의 복선전화로 수도권전철과 같은 통근 전동차가 다녀서 대구 도시철도 지하철과 환승연계가 되길 바라고 있고 통근전동차로 속도의 향상을 가져오고 대구선에도 틸팅전동차나 eec같은 전동차만 다녀도 대구선 연계수송은 백점 만점에 80점을 줘도 무방할 정도로 운행속도향상등 많은면에서 도움이 될거란 생각입니다...
하루 빨리 대구선이 복선전화가 되길 기대합니다. 빨리 건교부에서 결정을 내려야겠죠...
다만 대구선보다 경부고속선 경주대구구간이 더 빨리 개통될거 같은 느낌은 왜 드는건지..
암튼 대구선이 빨리 복선전화되서 대구경북 포항영천 경주등의 교통 운송에 큰 몫을 하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첫댓글 글쎄여 복선화될때까지 두고봐야 되지만 철공에서는 전동차로 안굴릴듯 같은데요 고철경주개통되면 싸다싸를 없앨려고 궁리중이거든요...
고철 경주역 개통하면 포항까지 한시간이내 일껀데 복선전철화는 안될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나마 가능성있는건 대구지하철 1호선의 영천연장 이죠
대구선은 복선화는 안되더라도 전철화는 반드시 되었으면 합니다.
전철화에 찬성합니다. 지금의 운행시간만으로도 상당히 느리다는ㅡㅡ 동대구-포항 근 2시간, 동대구-경주 약 1시간이 넘게 걸리더군요-_-
복선전화->복선전철화(줄임)
전화(電化)는 전철화(電鐵化)를 줄인 말입니다-_-;;;
알아요.
철공의 극심한 동차 기피증으로 볼때 지방에 까지 전동차 굴릴 일은 희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