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위한 재설계: 효과적인 디지털 및 AI 혁신
2023년 7월 31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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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부문의 데이터에 대한 우리의 분석은 디지털 및 AI 혁신이 어떻게 수익 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저는 회사의 수익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디지털을 보고 있습니다 ." 많은 최고 경영진에서 뇌조의 소리를 듣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데이터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전 세계 대기업은디지털 및 AI 혁신을 통해 평균적으로 예상 수익 증대의 31%, 예상 비용 절감의 25%만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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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우리가 책 Rewired: The McKinsey Guide to Out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and AI에서 주장한 것처럼 , 디지털 및 AI 혁신에서 중요한 가치에 대한 리더십의 헌신과 조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리더들이 필요한 시간과 비용 투자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회의적이라면 이러한 요소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많은 보고서에서 디지털 성과와 가치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지만, 디지털 및 AI 혁신을 운영 KPI 및 재무 성과 개선과 연관시키는 확실한 증거는 부족합니다. 지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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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에 대하여
이러한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McKinsey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만큼 디지털 혁신에 대한 충분한 역사를 갖고 있고 고유한 종단적 데이터 세트를 보유하고 있는 은행 부문으로 눈을 돌렸습니다(사이드바 "분석 정보" 참조).
우리의 분석 결과는 디지털 리더가 후발 기업보다 훨씬 더 많은 주주 가치를 창출한다는 설득력 있는 사례를 보여줍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디지털 리더는 평균 연간 총 주주 수익률 8.1%를 달성한 반면, 후발 기업은 4.9%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선두 기업은 ROTE(세전 유형 자산) 수익률이 2018년 15.5%에서 2022년 19.3%로 크게 증가한 반면 후발 기업은 같은 기간 13.6%에서 15.3%로 완만하게 성장했습니다.
Rewired: 디지털 및 AI 시대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McKinsey 가이드
책을 읽어보세요
해당 부문의 디지털 리더가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은 수익 증대와 비용 증가 억제에 성공하는 것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디지털 선두 기업의 활성 고객 기반은 0.5%, 소매 수익은 연간 0.8% 증가한 반면, 디지털 후발 기업은 활성 고객 기반이 전혀 성장하지 않고 소매 수익이 연간 1.4%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선두 기업의 운영 비용은 연간 1.3% 증가한 반면 후발 기업의 운영 비용은 그 두 배인 연간 2.3%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는 무엇입니까? 선두 기업과 후발 기업 간의 차이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모바일 채택이 아닙니다(그림 1). 그 이유는 앱을 만드는 것이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보고 복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앱은 성능이 좋아야 하지만 이는 단지 테이블에 불과합니다.
전시 1
우리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도 웹사이트에 대한 동등한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러나 디지털 판매는 훨씬 더 드러나는 지표입니다. 여기서 선두 기업은 5년 동안 후발 기업에 비해 우위를 거의 두 배로 늘렸습니다(그림 2). 분석에 따르면 디지털 리더는 디지털 매출을 40%에서 70%로 늘린 반면, 디지털 후발 기업은 8%에서 17%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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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큰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디지털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주요 은행이 모바일 앱을 훨씬 뛰어넘어 보기 어렵고 복사하기 어려운 것, 즉 생성부터 이행, 서비스까지 엔드투엔드 프로세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모든 고객 여정과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디지털 및 AI 혁신을 개발할 수 있는 수백 개의 팀을 조율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실행하느냐가 차이를 만듭니다.
본 내용은 Harvard Business Review 에 처음 게재된 “ The value of digital Transformation ” 의 축약 초록입니다 .
저자 소개
Shital Chheda 는 McKinsey 시카고 사무소의 파트너이며 Ahmed Nizam은 컨설턴트입니다. Vincent Genest 는 보스턴 사무소의 준 파트너이며 Eric Lamarre 는 수석 파트너이고 Marti Riba 는 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