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이모드의 장점은 유닛을 0턴에 생산하는것입니다
근데 단점이라고하면....방어력이 무지큽니다..
그래서 병사들끼리 붙었을때..5.0 리얼리즘만큼이나 안죽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다른 방어력 둘째치고 방어기술이 폭팔적입니다...
보병들의 차지력은 보잘것업는데요...
기병들의 차지력을 보시면...오우 예! 하실겁니다..
대략 낮은놈도 28정도의 차지력을 지니고있습니다...
컴패니언 캐버린이 카타프랙트보다 강합니다 모든 능력치가 더 높구요
카파도키안 캐버린이 카타프랙트보다 방어력이 쌥니다....공격은 같음..
유닛들 바뀐게굉장히많습니다..
이베리아 인펀트리가 쌔졌습니다...
생각보다 잘싸우더군요...헤스타디? 별거아님 ㅋㅋ
건물들도 좀 바꼇습니다...전체적으로 생산턴이 줄어든거같습니다..
근데 대장간이 좀 이상해졌습니다....무기랑 방어구 업글이 안올라가더군요...
대체로 카르타고가 쌔졋습니다...원로원만이 프레토리언을 생산하는건 같지만..
방어력이 리져너리 퍼스트 코호트 보다 약합니다...공격은 쌥니다...
야만족들은...좀 약화된것인지 문명권 나라가 쌔진것인지 모르겠지만..
카르타고로 쉽게 정복했습니다....다만 반란군으로된 기타 팩션(트라키아,누미디아,이베리아)등은 숫자가 많아 약간좀 애먹었습니다...
대체적으로 이 모드 잘만들었는데..몇몇부분이 이상하긴합니다..
유닛들 숫자가 제멋대로이긴한데요....나름대로 제작자의 창의성이 돋보입니다..
그리고 도시 인구증가율이 폭팔적이구요..
수입도 잘나오는거같습니다..
SPQR 모드 추천합니다
첫댓글 숫자조절한다고 창의성언급할 건수는 못돼죠. 무엇보다 방어력이 좋다고 전투가 오래가신다고말씀하시는대 방어력이 좋으면뭐합니까 사기가 낮아서 붙자마자 도망가기 일쑨대. 카르타고야 spqr에서는 초반 사기 팩션으로 건드려놔서 그렇지 일반 팩션으로하면 다르게 느껴지실겁니다.
저역시 카르타고로했다면 저런말 당연히 했을겁니다. 어반코호트로 소드맨 깔아뭉개는꼴이니 쉬울수밖에요.그리고0턴은 텍스트문서로 충분히 고칠수있는것입니다 자료실에도 있구요 언급할 사항이 못된다고 생각합니다만.
0턴 텍스트로 고쳐보시죠;; 저도 고쳐서 리얼리즘 5.0용 올려봤는데...해깔립니다 나중에가면;; 도망가는건...음..글쎄요...거의 다죽여야 도망가던데요 제가해보니;; 장군있으면...더 안도망가고..생각보다 도망가는건..야만족이 잘도망가긴하네요;;
그런걸떠나서 0턴자체에 매력도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게임의 재미를반감시키겠지요. 병력의 운용이란것이 그상황에따라 다른것이고 그맛에 하는것인대 상대방이 쳐들어오면 "음 그냥 10부대 한번에뽑아가지뭐" 무슨맛으로합니까. 그돈으로 매수해도된다지만 매수니 0턴이니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킨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0턴이어렵다구요? 그다지 오래걸리지 않는 그노가다가 어렵다구요? stat cost만 찾아서 0으로 바꾸어주면 되는것아닙니까? 물론 노가다성 시간이 들어가겟지만 그것이 머리를 쓰는 그런 어려운 무엇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대요 전체를 고치는것도아니고 cost찾아서 0으로만 고쳐주면되는대말입니다.
바꾸기를 이용해서 stat cost의철자와 턴수부분만복사해준뒤 몽조리 0으로 바꾸는법도있습니다 이방법이면 1분도 안걸린다는사실을 알기는하시고 말씀하시는지. 그리고 노력을했다고해서 게임의 수준을 높게 치하하는건 잘못된 방식입니다. 뭐 가령 겁나게 재미없는게임이 나왔는대 5년동안 졸라 열심히 만들었다고
그게임의 점수를 높게 매겨주는사람이있을런지요 뭐5년에 걸쳐만든게임이 재미없다고 하는것도 문제가있지만 이것은 그냥 예입니다. 제가 너무흥분했나보군요 공감하는 부분이 하나도없어서 말입니다. 제글로 기분이 불쾌한점에 대해서는 사죄드립니다 시비조 발언도있구요.
아그리고 제가 언급했듯이 spqr모드에서는 카르타고가 사기팩션입니다 경험치에서도 일반팩션에비해 작대기가 2~3개 더붙였죠 특히 코끼리는 시작하자마자 4로시작합니다 다른 팩션은2때구요 저의 예를 설명드리죠. 카르타고의 사기성을 느낀저로서는 텍스트로 유닛을 좀없애고 스키피오로시작햇죠
그리고 그리스의 홉라이트와 붙었죠 제가 방어하는상황이고 병력차도없었습니다 저쪽은 장군이없고 저는 있었죠 홉라이트들이 슬슬오고 하스타티들은 필룸을 투척하고 단체로 돌격했습니다 어떻게됐냐구요? 2/3도 안돼서 도망가더군요. 저는 뭔 오류가났나 생각하고 다시해보았는대도 피차일반이였습니다.
일반모드로할때 그리스홉라이트는 하스타티로도 충분히 쌈사먹을수있는대 그놈의 사기땀시 그냥 밀려버리는겁니다 싸워보지도못하고. 크흑 그허망함에 지워버렸죠. 카르타고는 사기팩션이에요 사기팩션
챠징님=_= 그래서 SPQR같은 모드 한번 님이 만들어볼래요? 그래도 제작자가 신경써서 만든건데 그렇게 쉽게쉽게 말하시면안되죠...
후훗.. 이 모드 방어력이 얼마나 대단하냐 하면.. 벨리테스로 (휴즈에서) 아머드 홉라이트 한테 투창을 몽땅 다 날렸지만 한명도 않죽었습니다 -_-;;;
charging // 너무쉽게 말하는데요 내가볼떄 그렇지않거든요;;
모드는 모드일 뿐입니다.개인적으로 twc의 이분사이트에 자주가보곤 하죠.정말 잘 만들려는 그의 노력이 보이더군요.영어는 잘 모르지만,이런 모드땜시 테스트와 밸런스를 맞추는구나하는 눈치를 포럼글 대충보고 파악은 하겠더군요......나름대로의 개인적인 고증이야 잘 모르겠습니다만은,다만 이분의 모드가
맘에 들뿐이죠...그 어떤모드가 나온다 치더라도 완전한건 없을거예요.아시죠??1.12패치 나온다고 하죠.아마......그렇게 완전히 맘에들게 나올까하는 생각이 드는건 사실이죠....물론 나와보면 알겠죠??.............
소울렛님처럼 모드에대해 좀안좋은말하면 하는말이 "니가만들어볼텨" 장난하십니까? 비평의 자유는 아시고 말씀하십니까?저는 게임을해보고 나름대로의 판단을 내려 비평한겁니다. 그것에 대해 님이 딴지를걸라면 좀 머리를 굴리시던지 개념없이"니가만들어보지"가뭡니까?
저는 정당한 비판을했습니다. 전혀근거없는 일방적인 비난은 안했단말입니다. 제가 언급한거라곤 텍스트0만 좀 자세히언급하였는대 0턴은 정말 쉬운겁니다 직접 시험도해보았구요. 못믿으시겠다구요? 직접시험해보시든지. 신동님 0턴 조작은쉬워요 어려우시면 제가 나중에 자세히 말씀드리죠
사울렛님... 그럼 영화나 책 봐도 재미 없다고 하는 사람들은 전부 다 감독이나 작가겠습니다. 비난이 아닌, 비판은 언제든지 나올 수 있으며, 발전을 위한 계기입니다.
소울렛님 말씀도 챠징님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것 같진않은데요.. 솔직히 차징님 말씀중엔 숨어있는 가시가 있습니다..그래도 제작자가 힘들게 만든건데 그렇게 쉽게쉽게 말씀하시면안되지요.
글쎄요 저도 텍스트로 자주 건드려놀아보는대 모드만들어보라고하면 절대 포기합니다 그만큼 오래걸리고 어렵다는것도 잘알구요. 만든것 많으로도 충분히 노고를 치하드릴만큼 저에게 모드만들기는 어려운겁니다. 저는 단지 일반적으로 건드리기 쉬운것만 말씀드린것일뿐.
제대로 이거 삽질한부분이.. early 리져너리 코호트 들인데요.. 프린캡스들이라는..어이없어서 ;;
맘에 안드시면 그냥 맘에 드시는거 깔고 하세요.다들 장단점이 있는거 아니겠습니까.전 이패치 예전부터 해왔었던건데 맘에 드는걸요.0턴이라는건 사실 맞지 않습니까.병력생산하는데 반년이상씩 걸린다는게 좀 우습지 않나요.도시가 크다면 반년안에 오합지졸 대군을 만들수 있는거고 도시가 작다면 그것도 못하는거겠죠.
그래서 도시생산턴도 줄여서 얼른 크라고 한거겠고,유닛들 능력이 높은건 오합지졸과 경험풍부한 병사들의 차별화를 두는차원에 만든거고,도시증가역시 반년동안 도시 하나 못지나가는거 없애기위해 만든거 아니겠습니까..
ㅎㅎwinqn님 시원한 답변입니다.
charging 님 초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