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차만에 네덜란드 왕국 컨셉으로 성공해 300년 플레이하다가
한순간에 뻐꾸기에 좌절한 크킹 뉴비입니다.
현재 다수의 플레이어 분들 대부분이 AI 유혹 모략에 대해 불만이 있으실껀데
AI유혹 ON/OFF모드를 깔고 안 깔고를 떠나서
크킹3 제작진이 엄청난 의도를 가지고 설계했다는 뇌피셜이
점점 확정이 되어가고 있어서 글 찌그려봅니다.
일단 유혹이 너무 쉽다는 것...
AI한테 유혹 당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혹당하는 당사자가 유혹을 당하고 싶게 좋은 선택지가 많이 뜹니다.
즉 유혹을 당하도록 AI factor도 높게 설계됬을거고
AI 남성이 AI 여성을 유혹하면 거의 그냥 성공한다고 봐야됩니다.
인간 남성처럼 자신의 트레팃에 반하며 좋은 선택지를 무시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이유가 없죠.
이벤트 설계의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말로 "제작진이 의도한 바입니다."라고들 하죠.
게다가 계책 관점에서 유혹트리타면 사실상 실패확율이 없어질 정도로 효율적이 되버려서
궁정 내에 유혹관심사 찍은 AI가 하나 존재한다면 그냥 ㅅㅅ머신 하나가 있는거죠.
뇌피셜로 느끼는 더 큰 문제점은
중세시대에는 유전자로 친자확인도 되지 않았으니
니 친자인지 아닌지 확인할 방법은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이라는 제작진의 의도입니다.
이건 비밀과 모략 뭐 이런 부분과 관계되서 만들어지는 것 같은데
디버그 모드로 친부 확인 안 되는 건 해보신 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뇌피셜의 시작은 이걸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였습니다.
이번회차 플레이를 스토리로 설명드리면
어느 날 갑자기 아내의 비밀을 알게됩니다.
아내가 나의 무장관인 게롤 백작과 놀아나고 있었다는 사실이죠.
그리고 잘 커준 31살의 정통후계자의 친부가 게롤백작이랍니다.
????????
게롤이??? 그 게롤이???
농노반란 일으켜서 잡혔는데 능력치가 쓸만해서
내가 중용한 후 백작까지 하사한 그 게롤이???
아니 이게 무슨 개소리야.
그 색히 임용되서 내 궁정에 들어온지 10년도 안 됬구만.
그럼 농민신분일 때부터 내 아내와 놀아났다는 애기냐?
그땐 인물ID 생성도 안 된 아스트랄 AI였을낀데...
글쓴이는 세이브파일까지 뜯어보면 이 이상한 현상을 파헤쳐봅니다.
세이브파일에서 친부관련 데이터는
인물데이터에서 family_data={ }에서 real_father=인물ID인데
이 값이 있으면 디버그모드에도 친부라고 표시가 됩니다.
글쓴이는 세이브파일을 통한 회귀를 시도해봅니다.
이벤트가 터진 세상의 제 아들에겐 real_father 데이터가 있고
그 3년 전의 세상의 제 아들에겐 real_father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벤트를 통한 비밀이 알려지긴 전까진 제 아들이었지만
이벤트가 발동된 후에는 제 아들이 아니게 된거죠 ㅋㅋ
이런 점들로 보면 이번작에서는 일부로 이렇게 설계한 것 같습니다.
실례로 당해본 분들은 아실껀데
이벤트로 사생아 논란이 생겨도
그 아들에게 "논란이 있는 상속" 트레잇 달리는 거 외에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가주신분으로 강제로 상속권 박탈도 시키는 세상에서
저 놈은 내 아들이 아니다 사생아다 라고 낙인은 못 찍는거죠.
어찌보면 현실고증인데
중세시대인데 진짜로 그 아이를 낳은 애엄마라도 누구씨인지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그리고 아들이 사생아라고 확인하고 낙인찍을 방법이 없는거죠.
유전자 검사가 없으니...
아 저 시대면 교황님 인증이면 될 듯한데 아직 구현은 안 됬군요.
결론은
플레이어 여러분 누구씨 가리지 말고 능력 좋은 놈이면 잘 키웁시다.
여러분이 사생아라고 의심한 그 아이는 여러분의 친자일 수도 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유전 데이터가 꽤 길어서 판독을 해야할껀데 그정도 수고까지 할 정도면 집착이죠. ㅋㅋ
근데 그정도 시도할 정도면 과연 크킹러라고 할 수 있을까요.
뻐꾸기는 유저만 심을수있게 해줘야하는데요.
일단 딴데서도 들은 얘기지만 이거 불륜 이벤트 다수가 모략의 결과고 배우자는 결백할 가능성도 있다던데...
상속권 박탈 있자나요?
명예랑 가문명성 깍이긴하지만...
사실 능력만 좋으면 친자냐 아니냐는 저에게 문제가 안됩니다.
그런데 논란 있는 상속은 어떻게 보면 음해 공작인데 이걸 게임 내부 시스템으로 처벌할 수도 없고,
그 사실을 인정할 수도 부인할 수도 없게 일방적으로 낙인처럼 패널티 트레잇을 먹여버리는 무분별함이,
제 깊은 곳의 분노를 끌어내는군요. 패치가 되길 희망합니다.
위 사례처럼 진짜 내 아내가 무고하다는 걸 알아도 이벤트에선 그 선택지가 없는 경우가 허다함 ㅋㅋ
크킹이 전략시뮬의 탈을 뒤집어쓴 RPG인데 그러면 바로 현타오죠.
디버그로 친부 확인됩니다. 다만 남의 자식이어야 표시가 되고 내 자식이면 따로 표시가 안되는건 함정.
글 내용은 디버그모드로 친부 보여주는 것도 구라일 수 있다는 애기...
애초에 이벤트나 모략으로 real_father 딱지가 붙지 않으면 디버그모드에서도 친부 자체가 표시가 안 됨.
그래서 저는 여러명 키운 다음에 보통 죽을때다 싶으면 정리하죠
기사로 굴리면서 죽게하다가 정 안되면 관계도 박살나더라도 투옥하고 수도서원 합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제가 이거 확인해서 디시갤에다 올렸었어요 이벤트문제 맞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패치하길 바랄 것 같네요
그러면 이건 패치 각인데요…… 역설사 무슨 짓을 한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