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아리 텍사스 촌. 그리고는 서울역.영등포역. 천호동~~ 이라 할수있다. 하지만 60년대 까지만 해도 종삼이라 부르는 지금의 ♡카다리 극장 근처도 아주 유명한 사창 가였다. 종삼은 서울시내 한 복판에 있어 공화당 정권시절 종삼의 사창가를 없앤다는 것이 시장의 공약이기도 했지만 아무리 단속 하여도 소용없어 결국은 가로등을 아주 환하게 밝혀 결국 손님들 스스로 접근을 꺼리게 만들어 자연 도태되게 하였다.
우리가 흔히 청량리 588 이라는 정확한 주소는 전농동 588번지이다. 신라때 세워진 청량사가 있던 자리여서 맑은(청) 서늘할 량(凉) 청량리인 마을을 청량리가 전농동(敦岩峴) 588번지 때문에 이미지가 더럽힌데 대해 전농동에게 원한을 품고 있음직 하다.
서울사는 남자라면 한번쯤은 가본적한 미아리 텍사스 일명 MIT 도 미아리 고개넘어 있지만 미아동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길음동이나 하월곡 동에 있는 것이며 그 동네도 원래 홍등가는 아니었다.
창녀들은 세계공통 기차역 근처에 자리 잡는다. 서울역 근처의 양동은 국내 최대인 유명한 홍등 가였으나 군사정권 시절 서울의 관문앞에 사창 가를 방치해서는 안된다 며 불도저로 밀어 버렸고 종삼의 창녀촌이 쇠퇴함에 따라 거기서 쫓겨난 창녀들과 빈민들이 꾸여구역 모여 든곳 이 바로 당시의 달동네 하월곡동 길음동 언저리 에 모여들어 지금의 미아리 텍사스 촌이 된 것이다. MIT와 같은 곳은 천호동이며 얼마전까지 있었다.
그러나 서울역이나 청령리 영등포 용산역은 지정학 상으로 용솟음 치는 젊음얘들 즉 군바리 들이나 순진한 시골 총각들이 모여드는 곳이. 지만 미아리 텍사스 촌은 아무리 서부 개척시대의 텍사스 처럼 술집 겸.여인숙이 생겼지만 교통도 나쁘고 비만 오면 장화가 있어야 했던 변두리 였음이 틀림없는 곳이기에 호객할 만한 손님이 있을리 없었다.
그래서 미아리 텍사스 촌은 고객을 끌기 위해 각종 희한한 묘기를 개발했고 그게 적중하여 술 거나하게 마시고 질펀하게 놀다가 섹스를 마무리하는 풀코스로 인정받아 한량들의 발길 이 끊이지.않음이 됐음직 하다.
나는 친한 친구와 친구의 외삼촌~ 즉 그곳의 건물주이며 해병대 출신인 친구의 친구 외삼촌 이 초대해서 친구 셋이 딱 한번 가 본적이 있는 데 특별 명령으로 그 건물에서 영업하는 여인들 중에 특 A급 실력자만 불러서 인지 그 현란한 묘기 만큼은 올림픽이나 세계선수권 대회에서도 월등한 실력권의 금메달 감이었다.
담배 피기와 맥주병 따기는 기본이고 아내의 태국베냥여행 가서 침을 질질 흘리며 본 바늘 쏘아 풍선 맟추기 그리고 바둑알 세기 계란낳기 등등 그리고는 마지막에 써주는 초서체 붓글씨 는 아직도 친구집에 고이 간직 할 정도로 명필 이었다.
사실 미아리는 MIT 만 유명한 것이 아니다 미아리 고개는 병자호란 때 오랑캐 즉 되놈이 서울에 침입할 때 이 고개를 넘어 왔음으로 하여 되넘이 고개라 불렸고 일제시대에는 미아리 고개넘어 공동묘지가 있어 넘으면 다시 못 올 한많은 고개였고 6.25 때는 많은 인사들 이 철사줄로 꽁꽁꽁 묶여 납북됐던 단장의 미아리고개 아직도 점쟁이들이 즐비한 점쟁이 촌.얼렁뚱땅 만들어진 집장촌의 대명사가 되어 버린곳. 말 그대로 한도 많고 사연도많은 고개였다
미아동(彌阿洞) 이란 이름은 조선말 고종(高宗) 초의 공식기록에 처음 나타나는데 그 유래는 확실치 않다. 다만 전해오는 이야기는 되너미 고개 돈암동의 유래를 일명 미아리 고개라고 부르는 까닭에 고개이름에서 동명이 유래되었다고 설과 미아 제7동에 있는 불당곡(佛堂谷) 에 미아사 (彌阿寺) 가 오랫동안 있었으므로 이 절 이름에 서 동명이 유래되었다는 설이있다
불가에서는 미아를 언덕에서 쉬어 간다는 뜻으 로 풀이 한다면 그런 좋은 이름을 집장촌 이름 으로 부르니 미아동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고 하소연 한다. 미아리 텍사스와 2km 이상 떨어져 있는 미아동은 이름을 제발 쓰지 말자는 것이다
언젠가 언론에 보니 미아동은 강북구인데 왜 성북구에 미아가 붙었느냐며 미아 삼거리 미아리고개 미아가 붙은 지역이나 공공 표시 물은 전부 없애고 다른 이름으로 바꿀 계획을 갖고 있다 한다.
실제 자기네들 지역에 미아리 텍사스가 있어서 피해보는 미아동은 생각한다면 미아리 텍사스를 없앨 강구를 해야지 이름 도용당해 손해보는 미아동을 탓하니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다
미아동 사람들이 앞으로 미아동 말고는 절대 미아를 쓸수 없도록 특허 등록을 하면 미아리 고개는 되너미 고개로 바꿀 수 있지만 미아리 텍사스는 길음 텍사스나 월계 텍사스로 이름을 바꾸어야 할텐데 영어 이니셜이 문제지만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강북 재개발은 집장촌도 추억속으로 사라질 것 같다.
첫댓글 미아동, 미아리고개 - 듣기에는 예쁜이름인데,
많은 사연이 있는 동네입니다 ..
자랑삼아 588을 이야기하는 남정네들도 있지만,
예전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을 가진 곳이기도 하지요..
강추위에 건강히 잘 지냅시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