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뒤늦은 감은 있지만 안전운전과 관련된 법규도 대폭 강화되는 추세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특히 자동차 안전 사고 방지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단속 강화는 백 번 잘한 일이라고 판단된다. 안전벨트도 올바른 방법으로 매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 대부분 사용되는 3점식 안전벨트는 대각선 안전띠가 어깨를 거쳐 가슴을 통과해야 하고, 아래쪽은 양쪽 골반뼈에 닿도록 착용해야 한다. 아래쪽 띠가 배에 위치한 경우 차량 충돌 시 복부손상이나 파열을 초래할 수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 차는 고급차가 아니면 체격에 맞게 의자 높이를 조절할 수 없다는 것. 현재의 의자구조로는 안전벨트의 위치를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앉은키가 작은 사람은 방석 등을 깔아 의자의 엉덩이가 닿는 부분을 높여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단 미끄러운 방석을 사용하면 충돌시 몸이 앞으로 미끄러져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바닥 부착식 방석이 좋다. 어린이도 안전벨트를 하나씩 매도록 해야한다. 두 명의 어린이가 뒷좌석에 앉았을 경우 하나의 안전벨트에 두 어린이를 묶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언뜻 보기에 안전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매우 위험한 착상이다.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두 어린이가 벨트의 가운데로 몰려 머리나 뼈가 서로 부딪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들도 안전벨트 하나에 한 명씩 채우도록 한다. 임산부도 안전벨트를 매야한다. 안전벨트를 맨 상태에서 사고가 났을 경우 복부가 압박되어 내장계통에 충격을 줄 위험성이 있지만, 착용하지 않고 있다가 몸이 앞으로 나뒹굴거나 앞유리에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충격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에어백이 있어도 안전벨트는 반드시 매야한다. 안전을 위해 부착한 자동차 에어백이지만 반드시 안전벨트를 매야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